동화에 나타난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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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그림동화에 있어서 여성인물의 특성

Ⅲ.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기존동화의 변화와 여성상

Ⅳ. 동화 다시쓰기-페미니즘적인 동화-

Ⅴ. 결론

본문내용

고, 공주는 예전에 왕자와 결혼하지 않았음을 후회하게 된다. 돼지치기가 잘생긴 왕자임을 알게된 공주는 고개숙여 인사하며 자신과 결혼하자고 하지만, 왕자는 자신의 욕심을 위해 돼지치기와 입을 맞추는 공주와는 결혼할 수 없다며 자신의 작은 왕국으로 돌아간다.
를 페미니적 관점에서 현대적으로 뒤집어 읽은 동화이다.
종이 봉지 공주는 기존의 동화에서의 설정을 뒤집어 지혜로운 공주가 왕자를 구하는 내용이다. 종이 봉지 공주는 슬기 공주와 오만 왕자라는 제목으로도 읽혀지고 있다.
전통적인 동화에서라면 연약한 공주를 납치해갔을텐데, 이 동화 속에서 용은 왕자를 납치해가고 공주는 힘이 아닌 자신의 지혜로움으로 오만왕자를 구출한다. 그런데 오만왕자는 공주의 낡고 더러운 종이옷과 모습을 질책하며 공주다운 옷차림으로 다시 돌아오라고 한다.
공주는 오만왕자에게 멋진 겉모습을 가지고 있지만 멍청이라고 하면서 결혼하지 않고 당당한 모습으로 해를 향해 춤을추며 뛰어가면서 결론을 맺는다.
종이 봉지 공주는 백설공주나 신데렐라 등과 같은 동화에서처럼 어려움에 빠진 공주를 왕자가 구원하고, 자신을 구해준 왕자와 사랑에 빠져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와는 다른 색다른 동화이다. 또한 자신의 욕심만을 채우기 위한 공주와 그를 비웃는 왕자의 이야기를 담은 ■■돼지치기 왕자■■의 상황을 바꿔 겉모습을 중시하는 오만한 왕자를 비웃는 능동적이고, 지혜로운 공주의 이야기를 담음으로써 기존 동화에서 나타난 왜곡된 여성상에 대한 변화를 모색하였다.
종이 봉지 공주가 기존의 동화와 다른 점은 우선, 공주가 왕자를 구했다는 것이다. 종이봉지 공주는 다른 공주와 달리 이쁘지도 않고 왕자를 기다리지도 않는다. 오히려 위기에 처한 왕자를 구한다. 또 다른 공주 이야기를 보면 왕자와 공주가 끝에 항상 결혼을 한다. 하지만 종이봉지 공주는 결혼하지 않는다. 이것은 더 이상 여자가 남자한테 의지하지 않고 혼자 힘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심어준다.
또한 공주가 용을 무력이 아닌 지혜를 써서 물리쳤다는 점도 다른점이다.
마지막으로 마녀가 등장하지 않았다. 다른 공주 이야기는 같은 여자인 마녀나 새엄마가 나와 공주를 괴롭히지만 여기에서는 용이 나온다. 이것이 의미하는 건, 많은 사람들은 마녀와 공주의 싸움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여자는 여자끼리 협동하며 살아가야 한다.
현재의 사회에서는 기존 동화에서 나타난 수동적이고 순종적인 성격을 가진 공주보다는 지혜롭고 진취적인 - 기존 동화에서는 마녀의 특징들로 나타난 - 종이 봉지 공주와 같은 여성이 성공한다. 그리고 이는 기존 동화에서 나타난 여성상에 대한 그릇된 인식과 사고를 바꿔야함을 요구한다.
그러한 맥락에서 볼 때 종이 봉지 공주와 같은 작품은 새로운 여성상을 제시함으로써 남성 중심주의 이데올로기 속에 지배받던 여성성이 왜곡됨을 알리고 각성하며, 이러한 잘못을 바로 잡고자 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Ⅴ결론
기존의 ■■백설공주■■, ■■신데렐라■■, ■■잠자는 숲속의 공주■■ 등과 같은 동화들은 여성들이 남성에게 기대고 의지하여 행복을 얻는다는, 문제가 될 만한 내용들을 담고 있었다.
이러한 내용들이 수많은 시간이 흘러오면서 그 동화를 듣고 읽으면서 자라는 아이들에게 영향을 끼쳤고, 이는 동화라는 한 문학의 장르만이 아닌 대중매체라는, 문화의 폭을 넓히고 그 영역을 달리하면서까지 많은 영향을 끼쳐온 것이 사실이다.
이는 아이들에게 또 하나의 친근한 교육 매체인 애니메이션 - 예를 들어 디즈니사의 '백설공주' 와 같은 -을 통해 보다 은밀하게 왜곡된 여성상을 표면으로 내세우고 남근 중심주의적 이데올로기를 주입시켜왔고 여성 인식자체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그러나 대중매체가 보편화되고 그 매체의 영역들이 사람들에게 널리 친근한 요소로 전해지게 되면서 이러한 동화나 애니메이션 내용에 관한 문제점들이 표면으로 부각되게 되었고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움직임이 나타나게 되었다.
기존 동화에 원초적으로 나타나 있는 문제점들을 고치고 여성의 인식 또한 조금이라도 바뀌어 보고자 하는 성향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예전의 동화들을 유지하는 것보다는 좀 더 개선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흑설공주 이야기■■라던가, ■■종이봉지 공주■■와 같은 새로운 동화의 등장으로 기존 동화의 문제들을 타파해 보고자 하는 움직임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뮬란■■ 이나 ■■슈렉■■과 같은 애니메이션에서는 여성이 착하거나 온순하지만은 않고 도전적인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기존의 동화로 인해 생겨버린 여성의 가치관을 어느 정도 수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것 같지만, 남성과 결혼하여 행복함과 평안을 맞이하는 결론에서는 아직도 남성 중심적 이데올로기가 잔존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는 한 면만의 개선이었다면 앞으로는 양면 모두의 개선이 되어야 할 것이고 기존 동화를 새롭게 각색하여 새 동화를 만드는 작업과 더불어 잔존하고 있는 왜곡된 상까지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이번 조 모듬 활동을 통해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들은 앞으로 이러한 방향으로 개선되어 나가야 할 것이라는 것을 제시해 주고 있다. 우리가 아무런 비판 없이 받아들이고 수용해왔던 매체가 어떠한 진실을 담고 있었는지 비로소 알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들이었고, 설정이 잘못되어 있었던 여성상을 올바르게 바로 잡는 활동들이 더욱 더 많이 일어나길 바라며 레포트를 마친다.
참 고 자 료
* 문 헌 *
그림동화 X파일, 시미즈 마사시, 좋은책 만들기
새 여성학 강의, 신경아 이은영 이승희 정현백 지음, 동녘, 1999.
새로 쓰는 사랑 이야기, 또하나의문화동인들 지음, 또하나의문화 펴냄, 1991
종이 봉지 공주, 마이클마첸코, 로버트문치, 비룡소, 1998.
헬가 게버트의 페미니즘 동화 , 헬가 게버트 엮음, 샘터, 1998.
흑설공주 이야기, 바바라 G. 워커, 뜨인돌, 1998
* 논 문 *
「그림 동화에 나타난 여성상과 남성상」, 최석희, 1999
「그림 동화에 나타난 여성인물의 특성」, 박대환,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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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27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0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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