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해설 및 감상
2) 해모수 신화
3) 금와 신화
4)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5) 요약 정리
2) 해모수 신화
3) 금와 신화
4)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5) 요약 정리
본문내용
왕위를 이어 왕이 되고, 그 다음으로는 태자 대소(帶索)에게 왕위를 전했다. 지황(地皇)3년 임오에 이르러 고구려 왕 무휼(無휼-대무신왕)이 이를 쳐서 왕 대소를 죽이니 이로부터 나라가 없어졌다. (동부여)
4)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이 신화는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서사 무가(敍事巫歌)인 「당금애기」라는 것과 관련이 있다. 즉 유화가 해모수를 만나 주몽을 잉태한 과정과 그 다음의 고난을 변형된 모습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 무가의 내용은 「제석 본풀이」를 참조하기 바란다. 그리고 이 이야기는 왕충(王充)의 『논형 (論衡)』에 전하는 북이 (北夷) 탁리국 출신의 동명의 이야기와 관련이 있다.
한편 서정주는 이 신화를 소재로 「북부여 풍류남아 해모수 가로되」「왕 금와의 사주팔자」, 「고구려 시조 동명성왕 주몽의 사주팔자」라는 시를 발표하였다.
5)요약 정리
* 형식 및 성격 : 건국 신화, 시조 신화
* 주제 :동명왕의 탄생 및 고구려의 건국 경위
* 표현 : 간결하고 소박함
* 의의 : ①우리 나라의 신화 중 높은 문학성을 가지고 있다.
②여러 가지 원초적인 신화소(神話素)를 가지고 있다.
③영웅의 일대기는 후대 서사 문학에 영향을 주었다.
4)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이 신화는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서사 무가(敍事巫歌)인 「당금애기」라는 것과 관련이 있다. 즉 유화가 해모수를 만나 주몽을 잉태한 과정과 그 다음의 고난을 변형된 모습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 무가의 내용은 「제석 본풀이」를 참조하기 바란다. 그리고 이 이야기는 왕충(王充)의 『논형 (論衡)』에 전하는 북이 (北夷) 탁리국 출신의 동명의 이야기와 관련이 있다.
한편 서정주는 이 신화를 소재로 「북부여 풍류남아 해모수 가로되」「왕 금와의 사주팔자」, 「고구려 시조 동명성왕 주몽의 사주팔자」라는 시를 발표하였다.
5)요약 정리
* 형식 및 성격 : 건국 신화, 시조 신화
* 주제 :동명왕의 탄생 및 고구려의 건국 경위
* 표현 : 간결하고 소박함
* 의의 : ①우리 나라의 신화 중 높은 문학성을 가지고 있다.
②여러 가지 원초적인 신화소(神話素)를 가지고 있다.
③영웅의 일대기는 후대 서사 문학에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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