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문예이론 - 문학의 종류와 형태의 새로운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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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의 문예이론 - 문학의 종류와 형태의 새로운 발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문학의 종류와 형태의 새로운 발전
① 소설
㉠ 소설의 기능과 역할
㉡ 소설의 형태상의 특성
㉣ 소설 속의 내면화
㉤ 소설 발전의 배경과 현 위치
② 시문학
㉠ 서정성과 시의 내용

운율성

집약성, 함축성, 간결성
㉣ 시의 갈래
㉤ 시와 말
㉥ 가사
③ 희곡문학
④ 영화문학
⑤ 가극 대본

본문내용

개하며, 서술문, 대사, 가사, 설화 등 언어를 구사하고 양상을 잡는 등 모든 면에서 인간학의 본성적 요구를 정확히 구현하면서 영화 문학을 특성을 올바로 살려나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⑤ 가극 대본
"사상적내용이 깊고 풍부한 대본을 창작하기 위하여서는 대본을 가극의 특성에 맞게 써야합니다."
-<가극예술에 대하여>, 21페이지
북한에서는 가극 대본이란 가극을 만들 것을 목적으로 만드는 문학이라 규정하며, 이것이 가극의 사상 예술적인 기초를 이룬다고 규정한다. 가극은 노래를 기본 형상 수단으로 하는 예술이므로 대본은 가극의 이러한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만들어지고, 그에 따라 가극 대본에는 서술문과 인물들의 대사 그리고 노래의 가사로 되어있다. 대본을 가극의 특성에 맞게 만들며 대본의 높은 사상예술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사를 잘 지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가사는 깊은 사상적 내용을 담고 있어야하며, 시형상이 높아야한다고 설명한다. 그리하여 가극의 가사 역시 운율성과 서정성을 잘 살려야한다. 또한 가극의 특성에 맞는 대본은 이야기의 줄거리가 굵고 간결해야한다고 규정한다. 여기서도 극구성이나 극조직이 중요한데, 이 두 가지를 잘하려면 극구성의 중심적 위치에 놓이는 이야기 줄거리를 굵고 간결하게 엮어 놓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래야만 구성의 대를 바로 세우고 생활을 집약적이고 집중적으로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가극의 특성에 맞는 대본은 가극의 모든 형상요소들이 자기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도록 하여야 한다. 즉, 가극의 중요한 형상 수단인 노래와 대사, 무용이 적절한 때에 배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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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11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6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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