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관
Ⅱ. 몬테소리교육사상의 형성배경
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
2. 몬테소리시대의 교육사조
3. 몬테소리와 특수교육과의 관계
Ⅲ.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1. 아동관
2. 종교관
3. 환경관
4. 교사관
5. 부모관
Ⅳ. 몬테소리의 유아교육내용
1. 교육원리
2. 교육방법
3. 교구
Ⅴ. 환경구성
1. 실내환경
2. 실외환경
Ⅵ.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평가
1. Frobel과 몬테소리의 비교
2. Kilpatrick의 몬테소리에 대한 비판
3. Piaget와 몬테소리의 비교
Ⅶ.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의 및 시사점
Ⅷ.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실제
Ⅸ. 참고 문헌
Ⅱ. 몬테소리교육사상의 형성배경
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
2. 몬테소리시대의 교육사조
3. 몬테소리와 특수교육과의 관계
Ⅲ.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1. 아동관
2. 종교관
3. 환경관
4. 교사관
5. 부모관
Ⅳ. 몬테소리의 유아교육내용
1. 교육원리
2. 교육방법
3. 교구
Ⅴ. 환경구성
1. 실내환경
2. 실외환경
Ⅵ.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평가
1. Frobel과 몬테소리의 비교
2. Kilpatrick의 몬테소리에 대한 비판
3. Piaget와 몬테소리의 비교
Ⅶ.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의 및 시사점
Ⅷ.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실제
Ⅸ.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자발적인 자기활동 형태는 놀이로 보았다.
-몬테소리의 이론은 프뢰벨에 배해 낭만적이고 신비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과학적이다.
-몬테소리의 교육체제에서는 반복적이고 자기교정적인 연습을 통해 체계적 감각 발달을 도모하고 있는 반면, 프뢰벨은 어린이들 스스로의 구성적이고 상징적인 활동을 통해 자연적으로 감각적 훈련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프뢰벨의 은물은 놀이 및 작업활동의 재료로 고안되었으며, 상징물로서 어린이들의 잠재적 개념들의 재생을 자극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몬테소리의 교구들은 의도된 정신적 훈련과 기술의 학습도구로 고안된 것이다.
-몬테소리의 준비된 환경에서는 프뢰벨식 유치원보다 비교적 더 많은 교구들을 필요로 한다는 점.
2. Kilpatrick의 몬테소리에 대한 비판
① 발달로서의 교육에 대해 Kilpatrick은 몬테소리의 발달의 개념이 일방적으로 아동 중심의 개발성에 입각하고 있음은 옳지 않다고 지적함.
② 자유의 개념에 대하여 Kilpatrick는 몬테소리가 아동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한편 비판적이었다.
③ 교구의 빈약함을 비판함.
④ 자기교육에 있어 실천이 너무 협소하다고 함.
⑤ 일상생활 훈련에 있어 교육실천이 여전이 인위적이라고 비판하며, 좀더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을 주장함.
⑥ 감각훈련에 있어서는 유리된 교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감각의 식별능력을 훈련하는 것이 실제생활에서 힘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함.
⑦ 몬테소리교육이 교구를 매체로 해 독, 서, 산에 큰 효과를 나타냈다는 실험에 대해 Kilpatrick는 올바른 측정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3. Piaget와 몬테소리의 비교
1)공통점
① 정신적 성장을 신체적 성장의 확장으로 보았고, 이런 생각을 가다듬어 본서와 양육간 상호작용의 특징에 대한 독특한 공헌을 이루어 냈다.
② 아동이 아동 자신의 시간과 속도로 자신의 능력을 자유롭게 깨달을 환경과 자극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2)차이점
① 피아제에 있어 아동연구의 목적 그 자체라기 보다 목적을 위한 수단이었다. 즉, 지식의 본질과 기원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아동에 대한 연구를 이용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반면 몬테소리는 시작부터 아동의 복지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었다.
② 접근방식의 차이에서 두사람의 차이는 시작되는데 피아제는 주로 이론에 관심을 둔 반면 몬테소리는 실제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Ⅶ.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의 및 시사점
① 아동이 스스로 학습하는 상황을 만들도록 하려면 움직일 자유와 활동이 요구된다는 교육원리를 형성했다는 점. 아동의 감각학습이 후기의 보다 복잡한 지각적 학습을 촉진시킨다는 그녀의 생각은 현재의 심리학적 사고를 앞지르는 것이었다.
② 몬테소리의 발달이론은 정신분석학자와 주요한 점에서 일치한다. 이간상에 대한 복잡성을 특별한 이론에 적합하도록 단순화하거나 바꾸려고 노력하지 않고 대신에 인간발달과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의 다양성을 인정했다. 이런 사실은 전에 알려지지 않은 현상을 연구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③ 아동을 인간이 지속적으로 지화하게 해주는 연결고리로 보았다는 점이다.
④ 철학적 측면에서의 의의는 현대 유아교욱의 명료한 교육철학이 몬테소리를 통해 설정되었다는 점이다.
⑤ 교육방침 중 네가지가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유아교육 자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
⑥ 몬테소리 유아교육방법이 갖고 있는 의의는 교사의 역할에 있어서 지시적, 명령적이고 권위적, 지식주입적인 태도를 지양하고 아동의 보조자나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지향하고 있다는점.
※ 몬테소리 유아교육방법의 주요 점.
① 유아교육방법은 자발성의 원리에 따라야 한다는 점.
② 유아교육은 유아들에게 적합한 환경을 마련하는 데서부터 출발하여야 할 것이라는 점.
③ 유아들을 위한 교사는 주입적이고 권위적인 태도를 갖거나 유아들의 활동을 주도해서는 안되며, 몬테소리의 교사는 안내자나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유아가 스스로 지적 성취를 하고 문제해결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
④ 몬테소리가 고안한 교구는 유아교육의 교수자료로서 갖는 가치는 크다.
⑤ 언어적 상호작용과 사회성 발달의 측면을 소홀히 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아동과 아동 그리고 아동과 교사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활발히 하고, 그를 통해 사회성을 길러 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보완해야 한다.
Ⅷ.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실제
-발표시 사진 참고-
① 학급은 1주일에 5일 작업한다.
② 오전반은 9시~12시까지 세시간 정도 이루어지며, 오후 4시까지 이루어지는 종일반도 구성된다.
③ 입학하여 1주일 동안 이루어 지는 교육내용은
- 의자 옮기기
- 친구와 책상 나르기
- 의자를 책항 밑에 넣기
- 매트, 책상, 의자 등의 주위 걷기
- 교구 꺼내왔다가 다시 갖다 놓기
- 매트 옮기기
- 매트를 펴고 말기
④ 교사는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오랜 시간을 투자한다.
⑤ 첫째달, 둘째달에도 계속 일상생활 연습을 하게 된다.
⑥ 일상생활 연습이 진전 되었을 때 약간의 감각교구를 제시할 수 있다.
⑦ 1년정도 되면 교실의 선반에 많은 교구를 비치한다.
⑧ 핵심 집단 15명을 중심으로 새로운 유아 7~10명을 영입하여 성장된 학급을 만들어 간다.
Ⅸ. 참고 문헌
오금희(1993).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 사상과 교육. 도서출판.
곽노의(1990).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학민사.
박영실(1985). 몬테소리 교육방법실천. 동문사.
조성자(1991). 몬테소리의 어린이의 신비. 창지사.
조선희(1994).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접근. 학문사.
신화식(1996).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이영숙(1995).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의의. 창지사.
최국남, 바순이(1993). 몬테소리교육. 교문사.
김옥련(1990). 유아교육사. 정민사.
이명희(1988).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사론. 효성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두하(1976). 몬테소리 교육사상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순(1973). 몬테소리 교육사상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몬테소리의 이론은 프뢰벨에 배해 낭만적이고 신비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과학적이다.
-몬테소리의 교육체제에서는 반복적이고 자기교정적인 연습을 통해 체계적 감각 발달을 도모하고 있는 반면, 프뢰벨은 어린이들 스스로의 구성적이고 상징적인 활동을 통해 자연적으로 감각적 훈련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프뢰벨의 은물은 놀이 및 작업활동의 재료로 고안되었으며, 상징물로서 어린이들의 잠재적 개념들의 재생을 자극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몬테소리의 교구들은 의도된 정신적 훈련과 기술의 학습도구로 고안된 것이다.
-몬테소리의 준비된 환경에서는 프뢰벨식 유치원보다 비교적 더 많은 교구들을 필요로 한다는 점.
2. Kilpatrick의 몬테소리에 대한 비판
① 발달로서의 교육에 대해 Kilpatrick은 몬테소리의 발달의 개념이 일방적으로 아동 중심의 개발성에 입각하고 있음은 옳지 않다고 지적함.
② 자유의 개념에 대하여 Kilpatrick는 몬테소리가 아동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한편 비판적이었다.
③ 교구의 빈약함을 비판함.
④ 자기교육에 있어 실천이 너무 협소하다고 함.
⑤ 일상생활 훈련에 있어 교육실천이 여전이 인위적이라고 비판하며, 좀더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을 주장함.
⑥ 감각훈련에 있어서는 유리된 교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감각의 식별능력을 훈련하는 것이 실제생활에서 힘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함.
⑦ 몬테소리교육이 교구를 매체로 해 독, 서, 산에 큰 효과를 나타냈다는 실험에 대해 Kilpatrick는 올바른 측정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3. Piaget와 몬테소리의 비교
1)공통점
① 정신적 성장을 신체적 성장의 확장으로 보았고, 이런 생각을 가다듬어 본서와 양육간 상호작용의 특징에 대한 독특한 공헌을 이루어 냈다.
② 아동이 아동 자신의 시간과 속도로 자신의 능력을 자유롭게 깨달을 환경과 자극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2)차이점
① 피아제에 있어 아동연구의 목적 그 자체라기 보다 목적을 위한 수단이었다. 즉, 지식의 본질과 기원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아동에 대한 연구를 이용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반면 몬테소리는 시작부터 아동의 복지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었다.
② 접근방식의 차이에서 두사람의 차이는 시작되는데 피아제는 주로 이론에 관심을 둔 반면 몬테소리는 실제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Ⅶ.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의 및 시사점
① 아동이 스스로 학습하는 상황을 만들도록 하려면 움직일 자유와 활동이 요구된다는 교육원리를 형성했다는 점. 아동의 감각학습이 후기의 보다 복잡한 지각적 학습을 촉진시킨다는 그녀의 생각은 현재의 심리학적 사고를 앞지르는 것이었다.
② 몬테소리의 발달이론은 정신분석학자와 주요한 점에서 일치한다. 이간상에 대한 복잡성을 특별한 이론에 적합하도록 단순화하거나 바꾸려고 노력하지 않고 대신에 인간발달과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의 다양성을 인정했다. 이런 사실은 전에 알려지지 않은 현상을 연구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③ 아동을 인간이 지속적으로 지화하게 해주는 연결고리로 보았다는 점이다.
④ 철학적 측면에서의 의의는 현대 유아교욱의 명료한 교육철학이 몬테소리를 통해 설정되었다는 점이다.
⑤ 교육방침 중 네가지가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유아교육 자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
⑥ 몬테소리 유아교육방법이 갖고 있는 의의는 교사의 역할에 있어서 지시적, 명령적이고 권위적, 지식주입적인 태도를 지양하고 아동의 보조자나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지향하고 있다는점.
※ 몬테소리 유아교육방법의 주요 점.
① 유아교육방법은 자발성의 원리에 따라야 한다는 점.
② 유아교육은 유아들에게 적합한 환경을 마련하는 데서부터 출발하여야 할 것이라는 점.
③ 유아들을 위한 교사는 주입적이고 권위적인 태도를 갖거나 유아들의 활동을 주도해서는 안되며, 몬테소리의 교사는 안내자나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유아가 스스로 지적 성취를 하고 문제해결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
④ 몬테소리가 고안한 교구는 유아교육의 교수자료로서 갖는 가치는 크다.
⑤ 언어적 상호작용과 사회성 발달의 측면을 소홀히 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아동과 아동 그리고 아동과 교사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활발히 하고, 그를 통해 사회성을 길러 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보완해야 한다.
Ⅷ.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실제
-발표시 사진 참고-
① 학급은 1주일에 5일 작업한다.
② 오전반은 9시~12시까지 세시간 정도 이루어지며, 오후 4시까지 이루어지는 종일반도 구성된다.
③ 입학하여 1주일 동안 이루어 지는 교육내용은
- 의자 옮기기
- 친구와 책상 나르기
- 의자를 책항 밑에 넣기
- 매트, 책상, 의자 등의 주위 걷기
- 교구 꺼내왔다가 다시 갖다 놓기
- 매트 옮기기
- 매트를 펴고 말기
④ 교사는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오랜 시간을 투자한다.
⑤ 첫째달, 둘째달에도 계속 일상생활 연습을 하게 된다.
⑥ 일상생활 연습이 진전 되었을 때 약간의 감각교구를 제시할 수 있다.
⑦ 1년정도 되면 교실의 선반에 많은 교구를 비치한다.
⑧ 핵심 집단 15명을 중심으로 새로운 유아 7~10명을 영입하여 성장된 학급을 만들어 간다.
Ⅸ. 참고 문헌
오금희(1993).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 사상과 교육. 도서출판.
곽노의(1990).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학민사.
박영실(1985). 몬테소리 교육방법실천. 동문사.
조성자(1991). 몬테소리의 어린이의 신비. 창지사.
조선희(1994).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접근. 학문사.
신화식(1996).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이영숙(1995).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의의. 창지사.
최국남, 바순이(1993). 몬테소리교육. 교문사.
김옥련(1990). 유아교육사. 정민사.
이명희(1988).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사론. 효성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두하(1976). 몬테소리 교육사상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순(1973). 몬테소리 교육사상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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