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개요
서론
본론
결론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지만 선생님이 말로서 타이르면 되지 체벌을 하는 것은 부당하다.
카. 시네틱스
시네틱스(Synetics)는 유추(anlogy)를 기본으로 하는 발상법으로 서로 관련이 없는 ‘요소들간의 결합’을 의미하는 희랍어의 ‘synecticos’에서 유래되었다. 이 발상법은 시네틱스사를 창립한 하바드 대학의 고든(W. Gordon)이 개발한 기법으로 여러 가지 유추로부터 아이디어나 힌트를 얻는 방법이다. 즉, 처음으로 보는 것을 친숙한 것으로(이질순화)와 친숙한 것을 알지 못하는 것(순질이화)으로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처음보는 ‘C’모양을 우리에게 친숙한 ‘귀’로 생각하거나 반대로 친숙한 ‘타원 안의 동그라미가 있는 그림’을 ‘눈’이 아닌 낯설은 것, 즉, 보트에 사람이 등을 구부리고 있는 것을 위에서 본 모습으로 미루어 생각하는 것이다.
타. 강제 결합법
강제 결합법(Forced Relationships)은 겉으로 보기에는 전혀 상관이 없어 보이는 두 개 이상의 아이디어나 사물을 강제로 연관시킴으로써 아이디어를 찾아내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유아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기본적인 접근 방법 및 절차를 익히면 비교적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법이다. 예를 들면 ‘연필 + 고무 = 고무 지우개 달린 연필’을 생각할 수 있는데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연관시키지 못하는 물건이나 아이디어 사이에서 독특한 관계를 만들어 낼 수 있는데, 인류 역사상 나타난 수많은 발명품들도 그런 정신적 활동을 통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고무 지우개 달린 연필’이다. 다른 사람들은 연필과 고무 사이의 적절한 관계를 생각하지 못했지만 어떤 한 사람은 연필 끝에 고무를 붙이는 아이디어를 내서 많은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기도 하였다. 이와 비슷한 예로 화상전화기, 인터넷 TV, 핸즈프리 휴대폰 등이 있다.
(2) 카탈로그 기법
이 방법은 앞에서의 목록표를 작성하는 기술과 매우 유사하다. 여기서도 문 제의 진술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나서 문제 해결책과 연관시켜 생 각해 볼 사물을 무작위로 카탈로그에 뽑아 관계를 구성해 보는 방법이다.
앞의 목록표 기법에서는 카드식으로 된 목록표에서 학생들이 카드를 한 가지씩 뽑아 차례로 관계를 지어보는 것이고, 카탈로그 기법은 다양한 아이디어나 사물이 적혀있는 상품 카탈로그와 같은 책자의 페이지를 무작위로 펼쳐서 그 페이지에 나와 있는 것을 임의로 뽑아 연결시키는 것이다. 즉, 카탈로그의 페이지를 무작위로 펼쳐보고 어떤 사물이든 임의로 뽑아서 문제의 진술에 따라 결합해 보는 것인데, 이 방법 또한 목록표로 작성했던 앞의 방법과 같이 평가, 발달, 실행의 단계를 거친다.
(3) 임의 강제 결합법
임의 강제 결합법에서는 문제의 진술이 필요하지 않다. 단지 필요한 것은 무작위로 선택된 단어들이나 사물들, 혹은 아이디어들이다. 이 중에서 무작위로 두 개를 뽑아 억지로 연결시켜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렇게 형성된 아이디어들은 그 이후에 발전시켜 볼 수 있다. 활동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우선 어항 같은 큰 그릇이나 플라스틱 바구니 혹은 상자를 준비한다. 여기에 사물의 이름을 적은 쪽지를 넣은 후, 이 중에서 두 개를 뽑아 읽고 그것들을 함께 연결 시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본다.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 김영채(2001). 창의적 문제해결 :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교육과학사.
2. 교육인적자원부(2002). 제7차 초등학교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6-2).
3. 대구광역시서부교육청(2001). 창의성 개발 길잡이 : 생각을 넓히자.
4.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 교보문고.
5. 임선하정관진(1997). 잠깐! 이제는 창의성이래. 서울 : 보림.
6. 전경원 역(1999).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서원.
7. 전경원(2000). 창의학. 서울 : 학문사.
8. 정범모(2001). 창의력. 서울 : 창지사.
9. 장영주(1993).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한 교육. 한국교육개발원.
10. http://sbong.wo.to (전봉석 선생님의 창의성 나라)
11. http://ipcp.edunet4u.net (온달이와 평강이의 창의 여행)
12. http://www.hice.co.kr (현대창의성연구소)
13. http://chang.ict.or.kr (충북초등창의성교육연구회)
14. http://210.218.22.12 (어린이창의성개발연구소)
카. 시네틱스
시네틱스(Synetics)는 유추(anlogy)를 기본으로 하는 발상법으로 서로 관련이 없는 ‘요소들간의 결합’을 의미하는 희랍어의 ‘synecticos’에서 유래되었다. 이 발상법은 시네틱스사를 창립한 하바드 대학의 고든(W. Gordon)이 개발한 기법으로 여러 가지 유추로부터 아이디어나 힌트를 얻는 방법이다. 즉, 처음으로 보는 것을 친숙한 것으로(이질순화)와 친숙한 것을 알지 못하는 것(순질이화)으로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처음보는 ‘C’모양을 우리에게 친숙한 ‘귀’로 생각하거나 반대로 친숙한 ‘타원 안의 동그라미가 있는 그림’을 ‘눈’이 아닌 낯설은 것, 즉, 보트에 사람이 등을 구부리고 있는 것을 위에서 본 모습으로 미루어 생각하는 것이다.
타. 강제 결합법
강제 결합법(Forced Relationships)은 겉으로 보기에는 전혀 상관이 없어 보이는 두 개 이상의 아이디어나 사물을 강제로 연관시킴으로써 아이디어를 찾아내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유아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기본적인 접근 방법 및 절차를 익히면 비교적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법이다. 예를 들면 ‘연필 + 고무 = 고무 지우개 달린 연필’을 생각할 수 있는데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연관시키지 못하는 물건이나 아이디어 사이에서 독특한 관계를 만들어 낼 수 있는데, 인류 역사상 나타난 수많은 발명품들도 그런 정신적 활동을 통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고무 지우개 달린 연필’이다. 다른 사람들은 연필과 고무 사이의 적절한 관계를 생각하지 못했지만 어떤 한 사람은 연필 끝에 고무를 붙이는 아이디어를 내서 많은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기도 하였다. 이와 비슷한 예로 화상전화기, 인터넷 TV, 핸즈프리 휴대폰 등이 있다.
(2) 카탈로그 기법
이 방법은 앞에서의 목록표를 작성하는 기술과 매우 유사하다. 여기서도 문 제의 진술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나서 문제 해결책과 연관시켜 생 각해 볼 사물을 무작위로 카탈로그에 뽑아 관계를 구성해 보는 방법이다.
앞의 목록표 기법에서는 카드식으로 된 목록표에서 학생들이 카드를 한 가지씩 뽑아 차례로 관계를 지어보는 것이고, 카탈로그 기법은 다양한 아이디어나 사물이 적혀있는 상품 카탈로그와 같은 책자의 페이지를 무작위로 펼쳐서 그 페이지에 나와 있는 것을 임의로 뽑아 연결시키는 것이다. 즉, 카탈로그의 페이지를 무작위로 펼쳐보고 어떤 사물이든 임의로 뽑아서 문제의 진술에 따라 결합해 보는 것인데, 이 방법 또한 목록표로 작성했던 앞의 방법과 같이 평가, 발달, 실행의 단계를 거친다.
(3) 임의 강제 결합법
임의 강제 결합법에서는 문제의 진술이 필요하지 않다. 단지 필요한 것은 무작위로 선택된 단어들이나 사물들, 혹은 아이디어들이다. 이 중에서 무작위로 두 개를 뽑아 억지로 연결시켜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렇게 형성된 아이디어들은 그 이후에 발전시켜 볼 수 있다. 활동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우선 어항 같은 큰 그릇이나 플라스틱 바구니 혹은 상자를 준비한다. 여기에 사물의 이름을 적은 쪽지를 넣은 후, 이 중에서 두 개를 뽑아 읽고 그것들을 함께 연결 시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본다.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 김영채(2001). 창의적 문제해결 :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교육과학사.
2. 교육인적자원부(2002). 제7차 초등학교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6-2).
3. 대구광역시서부교육청(2001). 창의성 개발 길잡이 : 생각을 넓히자.
4.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 교보문고.
5. 임선하정관진(1997). 잠깐! 이제는 창의성이래. 서울 : 보림.
6. 전경원 역(1999).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서원.
7. 전경원(2000). 창의학. 서울 : 학문사.
8. 정범모(2001). 창의력. 서울 : 창지사.
9. 장영주(1993).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한 교육. 한국교육개발원.
10. http://sbong.wo.to (전봉석 선생님의 창의성 나라)
11. http://ipcp.edunet4u.net (온달이와 평강이의 창의 여행)
12. http://www.hice.co.kr (현대창의성연구소)
13. http://chang.ict.or.kr (충북초등창의성교육연구회)
14. http://210.218.22.12 (어린이창의성개발연구소)
추천자료
- 위기가정사례개입 및 상담일지 10회기 (교통사고로 지체장애2급이된 아버지와 두 명의 청소년...
-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 분류와 원리,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 목적과 단계, 발문(발문기...
- 사회과(교육, 학습)의 목표, 사회과(교육, 학습)의 특징, 사회과(교육, 학습)의 성격, 사회과...
- [수업기법][교육방법]미술과 창의성개발 수업기법, 몬테소리 개별화학습 수업기법, 손쉽게 익...
- [수업기법][수업방법]창의성개발수업기법(수업방법), 주의집중수업기법(수업방법), 책상순회...
- 창의 설계-육색 사고모
- 만5세) <교육활동계획안 (여섯 가지 사고모자)> 우리 문화재를 보호해요 - 우리나라의 문화재...
- 위험분석(리스크분석)의 개념, 목표, 위험분석(리스크분석)의 사례1(국가대외부채), 위험분석...
- [인간공학human engineering] 건설현장 추락사고방지와 무재해방 (추락 재해 개요 및 추락재...
- [MBO의 관리管理적 사고] MBO(목표관리)의 전개방향, 성공요건
- 우울증 치료하기 위한 인지행동치료에서 역기능적 자동사고에 대해 설명 - 역기능적 자동사고
- [구술][구술문학][구술시학][구술문화][구술사][구술성][청취구술교수법]구술과 구술문학, 구...
- [상담과 심리치료] 합리적 정서치료의 주요 치료 기법 및 치료적 개입(인지기법 및 정서기법,...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