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에 대한 요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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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에 대한 요약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II. 자연주의와 교육

III. 이상주의와 교육

IV. 실재주의와 교육

V. 프래그머티즘과 교육

VI. 진보주의와 교육

VII. 본질주의와 교육

VIII. 항존주의와 교육

IX. 재건주의와 교육

Ⅹ. 실존주의와 교육

본문내용

하여 차별될 수 없고 원천적으로 동일하다는 것, 즉 인간의 공통분모를 예증하고 이해시키는 것이라야 함
※ 교사교육 중시
Ⅹ. 실존주의와 교육
1. 개 관
-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실존주의는,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혹은 실증주 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 시작하여 분석철학과 함께 현대철학의 주류를 형성
- 진정한나의 새로운 탄생을 갈망하고,나 자신의 주체성과 개체성을 찾고자 하는 것이 실존주의가 추구하는 기본적 주조음
- 실존주의는 본질의 문제를 종속적인 지위로 좌천시키면서 철학의 관심을 전환(실존은 본질에 선행) ① 사 르트르 기능공의 예(제화공이 신발을 만들기전에 만들고자 하는 이데아가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음) ② 데 카르트의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를 반박(내가 존재하지 않으면 분명히 나는 생각을 할 수 없다. 따라서 나는 생각하기 이전에 존재해야만함)
- 실존주의에서 인간은 그 자신의 본질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완전히 자유로움(자유는 절대적임)
- 인간의 존재는 스스로를 초월함으로써 특정지워지며 끊임없이 인간의 본질을 재조정
- 실존주의에서는 인간을그 자신의 본질을 결정하는 자, 그리고 그 자신의 가치를 규정하는 자로 파악
2. 교육 목적
※ 볼노오는 전통적 교육관을 크게 기계적 교육관(계몽주의)과 유기적 교육관(낭만주의)으로 구분
① 기계적 교육관 - 교육은 일종의만드는 작용,적극적 형성작용
② 유기적 교육관 - 교육은 일종의기르는 작용,자연적 성장과정의 소극적 보호작용
※ 전통적 교육관은 인간의 지속적 가소성을 전제로 하는 연속적 형성의 교육 가능성을 강조
※ 실존이란, 인간을 철두철미한 개성적 존재로 파악
① 집단에 해소되지 않음
② 공통성에 의해 통분되지 않고
③ 하나하나의 타에 견줄 수 없는 인간존재를 가리키는 것
※ 실존주의 교육에서 개인을선택하는 행위자, 자유로운 행위자, 그리고 책임을 지는 행위자로 규정하면 서 개인으로 하여금 이러한 의식을 갖도록 일깨움
※ 개인의 삶에 있어서 철저한 선택과 책임, 그리고 주체성을 강조하는 것이 실존주의
※ 추구하는 교육의 목적은 인간 자체의 탐구이며, 이예 따라 삶에 대한 모든 형태으로 광범위하고도 종합적 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
※ 실존주의자가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인간은 단편적 인간이 아니라 전인적 인간
3. 교육내용 및 방법
※ 교육은 외부의 자극이나 환경 혹은 상황에 대한 적응이 아니라 창조적 자아의 성장을 촉진 시켜 주어야 하는 작업
※ 실존주의자들은 교과목 그 자체보다는 교과목을 다루는 방법을 더욱더 중시
※ 학교교육이라는 형태를 부정적으로 보는 입장 - 학교라는 것이 오히려 인간의 개성을 말살시킨다고 주장 하면서 보편화된 교육, 집단적인 획일화 교육을 비난
※ 실존적 선택은 매우 개인적이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정서적이고 심미적이기 때문에 인문학과 예술 강조
※ 진정한 인간교육은 삶의 좋은 측면 뿐만 아니라 불합리한 측면 까지도 포함한 전제로서 인간교육을 파악
※ 진정한 교육이란 감추지 않는 교육이라고 믿음
※ 교사는 학생들의 의문에 독단적이거나 권위적인 대답을 하여서는 안됨
※ 전통적 교육관을 극복하고 새로운 교육형태인 비연속적(혹은 단속적) 형성의 교육 가능성을 제기
4. 부 버
1) 부버사상의 뿌리 : 하시디즘
※ 부버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두 기둥은 하시디즘과만남-하시디즘을 모르고 부버를 이해할 수 없다
※ 하시디즘은 18세기 엘리에저 에 의해 동유럽의 폴란드에서 생겨난 유대교 경건주의적 신비 운동
① 근본이념은 모든 사물 및 피조물들을 신성한 것으로 보며 그 가르침은하나님의 세계를 사랑하는 것
② 우리에게 보여 주고자 한 바는, 일상생활의 모든 것을 신성화하는 것
③ 하나님의 신성을 발견할 수 있는 존재의 사다리 계단은 언제, 어디에서라도 발견할 수 있다고 표현
2)만남의 철학
※ 하시디즘을 모태로 한 부버의 철학은만남의 철학 - 어떤 관계를 형성하느냐에 따라 인간의 삶의 양 상도 달라짐
※ 인간의 이중적 태도는나 - 그것이라고 하는 근원어로 표현
※ 부버는 관계의 개념으로 인간의 위치 및 본질을 파악하고자 함
3) 인간교육론
※ 부버의 교육론
① 아동을 무한한 가능성과 창조성을 지닌 하나의 현실로 봄
② 세계 자체를 하나의 교육장으로 생각한다는 점
③ 교육은 비에로스적이야 한다는 것
④ 포용으로서의 교육을 강조
⑤ 성격교육을 가치 있는 교육으로서 강조
※ 부버는 현대의 위기상황 속에서 잃어버린 인간의 본래적 모습을 인간과 인간간의 참된 관계형성, 즉만 남을 통해 회복하고자 함
< 먼저 마음속 깊이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업의 좋고 그름을 떠나서 15주 동안 저를 비롯한 선, 후배들을 위하여 열정적인 모습 보여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길다면 긴 시간이지만 저에게는 너무 짧게만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수님께서 수업 중에 말씀하셨듯이 선생님과 제자, 남자대 남자 그리고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간에 정말 허심탄하게 대화가 없었다 점이 못내 아쉬움으로 다가옵니다. 저는 아직도 교수님의 열정적인(흥분된) 수업들이 기억에 많이 남지만 그 중에서도 저에게 적잖게 충격으로 다가왔던 프로이트의 거세콤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이론들이 저의 뇌리에서 쉽게 지워지지 않습니다. 교수님의 지식들을 더 더 훔쳐내서 듣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다시 그럴 기회가 있을까요? 이명선 교수님. 교수님의 수업과 교수님께서 저희들에게 좋은 선생님이 되라고 말씀 하셨던 것들을 잊지 않고 훗날 후회 없이 살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그래서 정말 좋은 선생님, 학생들게 해답보다는 방법을 줄 수 있는 그런 멋진 선생님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짧은 15주 동안 교수님만의 개성이 넘치는 좋은 수업, 매주 기다려지는 수업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교수님과 계속 인연이 닿았으면 좋겠다는 개인적 바램도 생깁니다. 기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언제나 건강 조심하시고 추운 겨울 가족들과 항상 행복하게 보내십시오.
다시 한번 스승의 은혜에 고개 숙여 감사 드립니다.
- 마냥 기분 좋아서 기분 좋은 말만 적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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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2.03
  • 저작시기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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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36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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