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규방가사의 형성과 전래
2. 규방가사의 내용및 갈래
3. 조선후기 가사의 서사화 양상
2. 규방가사의 내용및 갈래
3. 조선후기 가사의 서사화 양상
본문내용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하나는 서사적 가사를 산문화하는 경우로 서사적 가사의 문체와 소설 문체의 이질성을 인식한 작가가 서사적 가사를 소설처럼 여겨지게 하기 위해서 시도하지 않았을까 한다. 다른 하나는 독자에게 잘 알려져 있는 가사의 뒷이야기를 허구적으로 꾸며내어 소설로 창작해 내는 경우이다. 이때 가사의 차용과 변용이 이루어진다.
추천자료
- 고전문학작가론-최치원과 이규보의 비교
- [고전문학]조웅전 - 연구사, 작품분석, 문학사적 위상
- [고전문학]주생전 - 작품분석, 문학사적의의, 연구사검토
- 고전문학의 재 해석 - 두껍전
- 한국고전문학 - 흥부전
- <한국고전문학사>
-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고등학교...
- 고전문학 교육과 역사적 이해의 원근법
- 고전문학 교육과 역사적 이해의 원근법
- 허균, 시대의 문제에 대해 홍길동전으로 답하다 - 홍길동전, 허균, 한국고전문학, 사회소설, ...
- 홍길동전, 허균, 한국고전문학, 사회소설, 임진왜란, 풍자문학, 호민론, 유재론, 허균의 생애...
- 고전문학 - 최인훈의 ‘광장’ 작품 분석
- 고전문학 - 조명희의 ‘낙동강’ 작품분석
- ★ 고전문학과 문화기행 - 정인홍 ( 내암 정인홍의 삶과 업적, 정인홍과 조식, 정인홍과 정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