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작품분석
1. 작가와 창작시기
1.1 작가
1.1.1 권필의 생애
1.2 창작시기
2. <주생전>의 줄거리
3. <주생전> 연구
4. 특징
4.1 액자소설 구조
4.2 헤어짐과 전쟁의 의미
5. <주생전>과 다른 작품들과의 비교
5.1 <이생규장전>과 <운영전>
5.2 중국의 『전등신화』
5.3 <주생전>과 다른 전기소설들과의 차이점
6. 인물
6.1 주생
6.2 배도
6.3 선화
7. 소설사적 위상
Ⅲ. 나오며
Ⅱ. 작품분석
1. 작가와 창작시기
1.1 작가
1.1.1 권필의 생애
1.2 창작시기
2. <주생전>의 줄거리
3. <주생전> 연구
4. 특징
4.1 액자소설 구조
4.2 헤어짐과 전쟁의 의미
5. <주생전>과 다른 작품들과의 비교
5.1 <이생규장전>과 <운영전>
5.2 중국의 『전등신화』
5.3 <주생전>과 다른 전기소설들과의 차이점
6. 인물
6.1 주생
6.2 배도
6.3 선화
7. 소설사적 위상
Ⅲ. 나오며
본문내용
수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기녀를 중심으로 서술된 기녀 등장소설 <유록전>,<춘향전>,<옥단춘전>,<이진사전>,<월하선전>등으로 이어지면서 기녀 자의식이 보다 강조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6.3 선화
선화는 배도에 비해 성격적 전형성이 선명하지 않게 그려져 있다. 주생과 선화가 처음 만나는 장면에 선화는 중생의 말을 못 들은 체 잠자리에 들고 주생이 들어와 동침한다고 간략하게 서술되고 있다. 주생의 심리에 대해서는 그 앞에서 장황하게 제시되었으나 선화의 주생에 대한 태도나 생각은 이것 뿐 이다. 여기서 서술자가 선화에게 주인공 주생의 상대역 정도의 비중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조선시대 애정소설에 등장하는 전형적인 여인으로서의 성격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강압적인 중세질서에 맞서 그것을 뛰어넘으려는 강력한 의지를 소유한 적극적인 인물은 아니지만, 중세적 규제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내적 욕구의 실현을 위해 내면적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이다. 朴逸勇, 「周生傳」『韓國古典小說作品論』集文堂, 1990
7. 소설사적 위상
애정소설로서의 <주생전>의 문학사적 위상은 단순한 애정문제를 다룬 작품으로서가 아니라 ‘애정모티프’를 통해 당대 사회의 변화양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고 아울러 당대의 세태묘사를 어느 정도 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고 하겠다. <주생전>은 <최치원전>-<금오신화>로 이어지는 애정소설의 계보를 계승하고 있으며, <주생전>을 분기점으로 하여 전기적 성격에서 벗어나 삼각 로맨스의 패턴이 등장하거나 기생형 인물형과 귀족여성의 인물형이라는 계급분화에 따른 모순이 드러나고 여성들의 계급을 초월한 자각이 어느 정도 드러나는 분수령의 역할을 떠맡고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것은 <운영전>-<춘향전>-<이춘풍전>-<채봉감별곡> 등으로 그 전통을 이어주게 된다.
Ⅲ. 나오며
이상으로 본고에서는 <주생전>의 지은이 권필에 대하여 살펴보고 <주생전>을 연구한 학자들의 의견도 종합하여 제시하였으며 이 소설의 특징으로 액자소설 구조와 전쟁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고 <주생전>과 다른 작품들을 비교하여 살펴봄으로서 <주생전>을 더욱 폭넓게 이해하는 시간도 가져 보았다. 또한 소설의 각 등장인물에 대해서도 알아보았고, 마지막으로 이 소설이 가지는 문학사적 위상까지도 살펴보았다. 이 작품은 권필의 뛰어난 글짓기 능력과 더불어 옛 것을 그대로 답습하지 않는, 새로운 것에의 시도 덕분에 태어난 작품이라 여겨진다. 이 작품은 전기소설의 특징이 드러나기는 하지만 전대의 작품들과 달리 사실성을 부여하였으며 등장인물간의 관계가 탄탄한 구조로 짜여있고 당대의 사회 현실을 많이 반영하였다. <주생전>이 후대의 작품에 많은 영향을 주었음은 말할 필요도 없다. 말하자면 이 작품은 전기소설과 그 이후 소설들의 다리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이렇듯 우리 문학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작품인 <주생전>이 그간 등한시되었던 점을 아쉽게 생각하며 이제부터라도 더욱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도서
金起東『韓國古典小說硏究』敎學社, 1981
金大鉉,『朝鮮時代小說史硏究-17세기 小說의 移行過程을중심으로-』국학자료원, 1996
朴逸勇, 「周生傳」『韓國古典小說作品論』集文堂, 1990
박태상,『조선조 애정소설 연구』태학사, 1996
蘇在英『古小說通論』二友出版社, 1983
이상구 역주,『17세기 애정 전기소설』도서출판 월인, 1999
조광국 「주생전과 16세기 말 소외 양반의 의식 변화와 기녀의 자의식 표출의 시대적 의미」,한국고 소설학회,『고소설연구』제8집, 1999
소인호 「주생전 이본의 존재 양태와 소설사적 의미」,한국고소설학회,『고서설연구』제11집, 2001
6.3 선화
선화는 배도에 비해 성격적 전형성이 선명하지 않게 그려져 있다. 주생과 선화가 처음 만나는 장면에 선화는 중생의 말을 못 들은 체 잠자리에 들고 주생이 들어와 동침한다고 간략하게 서술되고 있다. 주생의 심리에 대해서는 그 앞에서 장황하게 제시되었으나 선화의 주생에 대한 태도나 생각은 이것 뿐 이다. 여기서 서술자가 선화에게 주인공 주생의 상대역 정도의 비중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조선시대 애정소설에 등장하는 전형적인 여인으로서의 성격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강압적인 중세질서에 맞서 그것을 뛰어넘으려는 강력한 의지를 소유한 적극적인 인물은 아니지만, 중세적 규제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내적 욕구의 실현을 위해 내면적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이다. 朴逸勇, 「周生傳」『韓國古典小說作品論』集文堂, 1990
7. 소설사적 위상
애정소설로서의 <주생전>의 문학사적 위상은 단순한 애정문제를 다룬 작품으로서가 아니라 ‘애정모티프’를 통해 당대 사회의 변화양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고 아울러 당대의 세태묘사를 어느 정도 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고 하겠다. <주생전>은 <최치원전>-<금오신화>로 이어지는 애정소설의 계보를 계승하고 있으며, <주생전>을 분기점으로 하여 전기적 성격에서 벗어나 삼각 로맨스의 패턴이 등장하거나 기생형 인물형과 귀족여성의 인물형이라는 계급분화에 따른 모순이 드러나고 여성들의 계급을 초월한 자각이 어느 정도 드러나는 분수령의 역할을 떠맡고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것은 <운영전>-<춘향전>-<이춘풍전>-<채봉감별곡> 등으로 그 전통을 이어주게 된다.
Ⅲ. 나오며
이상으로 본고에서는 <주생전>의 지은이 권필에 대하여 살펴보고 <주생전>을 연구한 학자들의 의견도 종합하여 제시하였으며 이 소설의 특징으로 액자소설 구조와 전쟁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고 <주생전>과 다른 작품들을 비교하여 살펴봄으로서 <주생전>을 더욱 폭넓게 이해하는 시간도 가져 보았다. 또한 소설의 각 등장인물에 대해서도 알아보았고, 마지막으로 이 소설이 가지는 문학사적 위상까지도 살펴보았다. 이 작품은 권필의 뛰어난 글짓기 능력과 더불어 옛 것을 그대로 답습하지 않는, 새로운 것에의 시도 덕분에 태어난 작품이라 여겨진다. 이 작품은 전기소설의 특징이 드러나기는 하지만 전대의 작품들과 달리 사실성을 부여하였으며 등장인물간의 관계가 탄탄한 구조로 짜여있고 당대의 사회 현실을 많이 반영하였다. <주생전>이 후대의 작품에 많은 영향을 주었음은 말할 필요도 없다. 말하자면 이 작품은 전기소설과 그 이후 소설들의 다리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이렇듯 우리 문학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작품인 <주생전>이 그간 등한시되었던 점을 아쉽게 생각하며 이제부터라도 더욱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도서
金起東『韓國古典小說硏究』敎學社, 1981
金大鉉,『朝鮮時代小說史硏究-17세기 小說의 移行過程을중심으로-』국학자료원, 1996
朴逸勇, 「周生傳」『韓國古典小說作品論』集文堂, 1990
박태상,『조선조 애정소설 연구』태학사, 1996
蘇在英『古小說通論』二友出版社, 1983
이상구 역주,『17세기 애정 전기소설』도서출판 월인, 1999
조광국 「주생전과 16세기 말 소외 양반의 의식 변화와 기녀의 자의식 표출의 시대적 의미」,한국고 소설학회,『고소설연구』제8집, 1999
소인호 「주생전 이본의 존재 양태와 소설사적 의미」,한국고소설학회,『고서설연구』제11집,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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