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세익스피어가 그린 맥베스
2.세익스피어의 탁월한 대사를 통해 드러나는 맥베스의 모습
3.맥베스의 야망과 악의 유혹
4.또다른 악, 멕베스의 아내
5.야망의 끝에선 절망과 파멸
Ⅲ.결론
Ⅱ.본론
1.세익스피어가 그린 맥베스
2.세익스피어의 탁월한 대사를 통해 드러나는 맥베스의 모습
3.맥베스의 야망과 악의 유혹
4.또다른 악, 멕베스의 아내
5.야망의 끝에선 절망과 파멸
Ⅲ.결론
본문내용
'피'이다. Duncan왕을 죽인 그의 손에 묻은 피는 전대양의 물로도 씻어지지 않는 다는 것을 그는 너무도 잘 안다. Duncan왕의 두 침실지기의 얼굴에도 피가 묻어 있으며, 만찬에 나타난 뱅코우의 유령에도 피가 묻어 있다. 맥베스 부인도 몽유병으로 잠속에서 걸으면서 손바닥의 피를 씻는 시늉을 하며, 맬콤이 Macduff에게 조국의 근황을 알릴 때에도 스코틀랜드가 맥베스의 압제하에서 피투성이가 되어 있음을 말한다. 어느 가족도 상처를 입지 않은 가족은 없는 것이다. 문자 그대로 극전체가 피를 흘리고 있는 것이다.
또한 맥베스는 '불면'을 겪는다. 그는 낮에 비해 두려움을 주는 밤에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괴로움에 시달린다. 그는 밤에 온간 악을 저지르며 그 혼돈속에서 잠을 잘 수 없다.
극초에 개선하고 돌아온 맥베스에게 Duncan왕이 지위를 부여한 대로 왕이 되고픈 야망을 지니되, 식물이 자라듯 자연의 섭리에 맡겼던들 그의 야망은 왕이 되든 아니든 진실되게 꽃 피웠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인위적인 방법을 택하여 밤과 암흑의 혼미상태에 머무르게 된다. 그에게 있어 밤의 시간은 그가 Duncan왕을 죽인 직후부터 그가 죽을 때까지 흐르지 않게 되며 이러한 '시간의 정지상태'에서 오는 절망감을 이기기 위해 그는 전력을 다한다. 그러나 그는 계속해서 소용없는 악의 도전으로 자신을 속이기만 할 뿐이다. 그 결과 그는, 영혼의 고갈상태에 이른다.
이후 마녀들의 예언대로 그는 버넘숲이 움직인 후 조산아인 Macduff에 의해 죽음을 당한다. 드디어 맥베스를 죽인 Macduff가 'Time is free!'라고 외친다. 이로서 맥베스의 절망의 세계는 끝이 난 것이다. 이제 시간은 자연의 섭리대로 자라고 꽃 피울 것이다.
Ⅲ.결 론
죄의 대가는 파멸이기에 우리는 맥베스의 파멸의 필연성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그러나 그는 너무나 우리자신의 모습을 지니고 있었기에 숙연해지지 않을 수 없다.
이렇듯 세익스피어는 맥베스를 통해 우리 인간의 양면성, 그리고 허상의 유혹에 쉽게 빠지는 인간의 속성(원죄), 그리고 인간의 한계성을 무한한 신의 섭리와 뚜렷이 대비시켜, 신의 섭리를 더욱 강하게 빛나게 한다.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세익스피어가 그린 맥베스
2.세익스피어의 탁월한 대사를 통해 드러나는 맥베스의 모습
3.맥베스의 야망과 악의 유혹
4.또다른 악, 멕베스의 아내
5.야망의 끝에선 절망과 파멸
Ⅲ.결론
또한 맥베스는 '불면'을 겪는다. 그는 낮에 비해 두려움을 주는 밤에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괴로움에 시달린다. 그는 밤에 온간 악을 저지르며 그 혼돈속에서 잠을 잘 수 없다.
극초에 개선하고 돌아온 맥베스에게 Duncan왕이 지위를 부여한 대로 왕이 되고픈 야망을 지니되, 식물이 자라듯 자연의 섭리에 맡겼던들 그의 야망은 왕이 되든 아니든 진실되게 꽃 피웠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인위적인 방법을 택하여 밤과 암흑의 혼미상태에 머무르게 된다. 그에게 있어 밤의 시간은 그가 Duncan왕을 죽인 직후부터 그가 죽을 때까지 흐르지 않게 되며 이러한 '시간의 정지상태'에서 오는 절망감을 이기기 위해 그는 전력을 다한다. 그러나 그는 계속해서 소용없는 악의 도전으로 자신을 속이기만 할 뿐이다. 그 결과 그는, 영혼의 고갈상태에 이른다.
이후 마녀들의 예언대로 그는 버넘숲이 움직인 후 조산아인 Macduff에 의해 죽음을 당한다. 드디어 맥베스를 죽인 Macduff가 'Time is free!'라고 외친다. 이로서 맥베스의 절망의 세계는 끝이 난 것이다. 이제 시간은 자연의 섭리대로 자라고 꽃 피울 것이다.
Ⅲ.결 론
죄의 대가는 파멸이기에 우리는 맥베스의 파멸의 필연성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그러나 그는 너무나 우리자신의 모습을 지니고 있었기에 숙연해지지 않을 수 없다.
이렇듯 세익스피어는 맥베스를 통해 우리 인간의 양면성, 그리고 허상의 유혹에 쉽게 빠지는 인간의 속성(원죄), 그리고 인간의 한계성을 무한한 신의 섭리와 뚜렷이 대비시켜, 신의 섭리를 더욱 강하게 빛나게 한다.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세익스피어가 그린 맥베스
2.세익스피어의 탁월한 대사를 통해 드러나는 맥베스의 모습
3.맥베스의 야망과 악의 유혹
4.또다른 악, 멕베스의 아내
5.야망의 끝에선 절망과 파멸
Ⅲ.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