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사 제자백가사상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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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 요소들을 배제함으로써 통일의 완성을 지향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와 거꾸로 불순한 요소를 배제하지 않고 다양한 요소를 한데 합하여 목적을 이루려 하는 것이다. 제자백가를 과감하게 절충하고자 하는 이러한 경향은 각 학파 모두에서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이며 잡가(雜家)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여씨춘추(呂氏春秋)이다.
진(秦)의 여불위(呂不韋)에 의해 감수·편집된 여씨춘추(呂氏春秋)에서는 도가·음양오행가·소설가·묵가·법가·유가·명가·종횡가·농가 등의 사상을 각기 별개로 주장하면서도, 잡가 특유의 절충주의를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각 유파의 사상을 절충함으로써 여불위가 얻고자 했던 것은, 천하를 통일할 군주의 독본(讀本)이었던 것 같다. 여러 사상들에서 필요한 부분을 뽑아 서로 융합시킴으로써 전국통일 및 정치에 이용하려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의도는, 진시황(秦始皇)에 의해 정계에서 축출되면서 무산되고 말았다.
ㅈ. 농가(農家)
농가는 농업을 중시하고 농경에 힘써서 의식(衣食)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농업경제와 농업기술에 대해서도 연구한 학파이다. 본래 농업은 인류사회에 있어 기본적인 산업이었기 때문에 오랜 옛날부터 그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예컨대 고대 중국의 문헌을 처음으로 정리하여 기록한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의 제자략(諸子略)에는 농가에 대해서 신농(神農), 야로(野老) 등 농가 아홉 사람의 서(書) 114편을 기록하고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농가(農家)' 란 단순한 농업기술을 해설한 것이 아니라, 어떤 사상적인 바탕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된다.
4. 동양사상에서 제자백가사상의 위치와 중요성
제자백가는 중국사상사에서는 물론이고 동양사상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것은 동양사상의 뿌리는 제자백가에서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사상사의 시대구분에서 진(秦)을 분기점으로 하여 선진(先秦)시대인 춘추전국시대를 특히 중요시하는 원인이 바로 이 시기에 제자백가에 의한 사상적 황금시대가 이룩되었기 때문이다.
중국의 옛 사상내용의 모든 학문적 근거는 춘추전국시대의 사상에 근거하여 발전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에 제자백가의 사상적 의미는 동아시아 문화상에서 매우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제자백가의 사상은 최초의 체계적인 학문의 성립을 가져왔고 그것도 국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학문집단을 통하여 발전하였다는 점에서 특별한 위치설정을 할 수 있다. 또한 제자백가의 사상은 관점이 서로 다르며 자파의 학설을 뚜렷이 내세우고 있으나 인간의 내세문제에 관심이 아주 희박하였고 이점은 이후의 중국사상사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이들은 한결같이 현세의 인간문제와 물질세계를 사색의 근본으로 삼아 이를 위해 인간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 글을 쓰면서... >
레포트를 작성하는데 있어 난해한 부분이 없어서 그런지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다. 중고등학교 때 배웠던 국사가 조금은 도움이 되었지만 역시 대학의 수업은 달랐다. 제자백가사상이 동양사상의 근원이라는 것을 처음 알았을 때 나는 그 깊은 뿌리 속에서 우리 동양인들의 무한한 발전을 볼 수 있었던 것이다. 그들의 사상은 틀린 것이 없었으며 나의 잘못된 상상력이나 해석이 끼어드는 것을 최소화 시킬 수 있었다. 열심히 한다고 하긴 했는데 이제 이 레포트를 끝으로 종강을 하게 된다니 아쉬운 면이 적지 않다.
내가 이 글을 통해 말하고자 한 궁극적인 의도는 현 사회의 반성적, 회고적 시각의 필요성을 논함이다. 그것은 동양의 제자백가사상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서양문명이 세계를 지배한 현재에 동양의 훌륭한 사상들이 존재했다는 사실은 의미심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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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13
  • 저작시기2003.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9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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