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1. 인간관
2. 삼단계 교육론
Ⅲ. 인지학과 인지학의 성립 배경
Ⅳ. 발도르프 학교의 설립과 발달
Ⅴ. 발도르프 학교의 역사
Ⅵ. 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특징
Ⅶ.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용
1. 8년의 담임시기
2. 1 - 3 학년
1) 세계는 나와 함께 하나이다
2) 형태수업에서 쓰기와 읽기로
3) 셈하기를 놀이와 리듬을 통하여
4) 나와 관계가 있는 내용으로
5) 형상화를 통하여 내면화로
6) 직접 체험으로서의 농작수업
7) 손으로 만들기
8) 내면의 새로운 변화
3. 4 - 6 학년
1) 새로운 힘의 형성
2) 자연과 인간에 대한 이해 방법
3) 지구와 인간
4) 역사, 문화, 지리를 복합적으로
5) 스스로의 판단력 형성
6) 감정과 물리의 관계
4. 7 - 8 학년
1) 사춘기에 요구되는 수업
2) 자유로운 사고와 감성
Ⅷ.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의 조건
Ⅸ. 슈타이너의 교육 예술론(기질론과 발달 단계론)
1.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
1) 물질체
2) 에테르체
3) 아스트랄체
4) 자아
2. 기질론
1) 담즙질(choleric temperament)
2) 점액질(phlegmatic temperament)
3) 우울질(melancholic temperament)
4) 다혈질(sanguine temperament)
3. 발달 단계론
1) 1단계(0세˜7세)
2) 2단계(7세˜14세)
3) 3단계(14˜21세)
Ⅹ. 마치며
참고문헌
Ⅱ.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1. 인간관
2. 삼단계 교육론
Ⅲ. 인지학과 인지학의 성립 배경
Ⅳ. 발도르프 학교의 설립과 발달
Ⅴ. 발도르프 학교의 역사
Ⅵ. 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특징
Ⅶ.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용
1. 8년의 담임시기
2. 1 - 3 학년
1) 세계는 나와 함께 하나이다
2) 형태수업에서 쓰기와 읽기로
3) 셈하기를 놀이와 리듬을 통하여
4) 나와 관계가 있는 내용으로
5) 형상화를 통하여 내면화로
6) 직접 체험으로서의 농작수업
7) 손으로 만들기
8) 내면의 새로운 변화
3. 4 - 6 학년
1) 새로운 힘의 형성
2) 자연과 인간에 대한 이해 방법
3) 지구와 인간
4) 역사, 문화, 지리를 복합적으로
5) 스스로의 판단력 형성
6) 감정과 물리의 관계
4. 7 - 8 학년
1) 사춘기에 요구되는 수업
2) 자유로운 사고와 감성
Ⅷ.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의 조건
Ⅸ. 슈타이너의 교육 예술론(기질론과 발달 단계론)
1.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
1) 물질체
2) 에테르체
3) 아스트랄체
4) 자아
2. 기질론
1) 담즙질(choleric temperament)
2) 점액질(phlegmatic temperament)
3) 우울질(melancholic temperament)
4) 다혈질(sanguine temperament)
3. 발달 단계론
1) 1단계(0세˜7세)
2) 2단계(7세˜14세)
3) 3단계(14˜21세)
Ⅹ.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분적으로 - 물론 대부분 그 출처를 공공연하게 밝히지 않지만 - 모방하여 수용하고 있다 (예로 프로젝트 수업; 에포크 수업과 같음, 조기 외국어수업, 점수가 없는 성적평가 등등).
발도르프 교육은 개인(성)적인 발전의 요구와 사회적인 요구로부터 오는 모순을 해소하고 나아가서는 조화 발전 시켜나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 발도르프 교육은 각 개별적인 인간이 모든 창조적인 발달의 원천이며 그러한 인간은 자신의 척도(잣대)를 오직 스스로 혼자만이 세울 수 있다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이끌어 가는 것이다; 이 척도는 사고(생각하기), 감성(느끼기) 그리고 의지(원하기)를 평등하게 고려를 해야한다. 그러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기존지식에 대한 것은 의식적으로 미루어 두고 능력형성을 꾀하고 있다. 이러한 개인적인 배움은 그의 사회적인 접합을 선별되지 않은 학급 안에서 생겨나게 하는데, 즉 다시 말해 사전의 지식정도에 구별이 없는 학급 안에서는 가지고 있는 재능의 차이와 선호의 차이를 조정(調停)/극복하여 배움에 도달할 수 있다. 내용적이고 교육적인 수업의 내적 차별화와 수업 구성으로 한 접근은 항상 그리고 온전히 채워지지 않는 요구를 교사를 위하여 제시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교사의 일은 아이로부터의 끝임 없는 배움을 의미하며 아이를 밀거나 이끌고 \"물가\"로 가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고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고, 원하여 스스로 물가로 가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끝임 없는 교사의 아이로부터의 배움에 대한 자세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각 아이들의 개별적인 특성들을 인지하고 이에 따라 수업구성을 교사가 만들어내는 것이다. 여기에 발도르프 교육은 다른 교육과 구별되며 또한 그의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성적에 대한 압박이 없는 배움의 기쁨으로 체험되어지는 작용들, 약자에 대한 배려심의 향상, 실제적으로 행하여지는 관대함, 공동작업의 능력 그리고 이러한 행동양식과 함께 결속되어지는 사회적인 배움 들은 발도르프 학교를 더욱 더 단단하게 만들어 주며 이러한 것은 위와 같은 교육방법의 끊임없는 적용과 응용 그리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노력과 시도 안에서 이루어진다.
12년간의 발도르프 학교 교육구상의 (13학년 때에는 대학자격 시험준비로 형성되어 있음) 목적은 아이와 청소년에게 지식습득과 더불어 나이에 적합한 발달시기와 성숙시기를 채워 놓는 것이며, 이 시기에는 미래에의 요구와 도전 그리고 물음점들을 위하여 열려 있는 개성과 인성형성이 허용되어 있다. 바로 이렇게 확장된 교육목표와 실행되고 있는 교육방법의 성과에 대한 확인으로서 공립학교 (시험에 목표를 둔 일반교과과정에 의하여 준비하는 교육)의 조건에 비해 더 어려운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평균수준을 훨씬 넘는 발도르프 학생들이 국가시험을 성공적으로 통과하여 졸업하고 있다. 여러 가지 다른 길을 통하여서도 성공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하여는 교육학자들에게나 교육실천가들 사이에서는 아주 잘 알고 확실한 것이다.
발도르프 학생들의 다른 공립학교로의 전학에 따른 적응하고 따라가는 능력은 교과과정과 방법의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통 일반 공립학교에서 다른 공립학교로의 전학에서 오는 문제에 비해 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또한 발도르프 교육과정 안에는 위에서 언급한 성숙시기와 발달시기를 통한 보호된 공간이 생활/생존능력이 저하 될 수 있지 않느냐는 문제가 지적되기도 하지만, 한 인간의 전체 형성과정으로 본 학문적인 조사와 그 실제를 통하여 전혀 다르다고 증명되고 있다.
오늘의 유년기와 청소년기에 대한 최근의 분석들을 통하여 (유년기의 손실, 섬세한 동작과 인지능력의 감퇴, 폭력성, 가치기준의 불확실, 약물중독 등의 세계적 전반적인 추세) 볼 때 어린 인간들을 위하여 전인교육의 장려와 촉진을 교육 목적으로 하는 발도르프 학교는 가이그 인정을 받고 있다. 바로 오늘날의 급속한 \"지식/정보\"의 변화와 직업관의 빠른 변화 때문에 인성과 개성(인격)형성 즉 전인교육으로의 전환은 더욱 더 중요해 지고 있다. 오직 확고하고 안정된 인성만이 오늘날의 요구되고 기대되는 기술적, 사회적인 변화에 주장되어 지며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시대에 적응하여 나갈 수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하여 곳곳에서는 \"의미를 제공하는 학교\"를 찾는 물음들이 더욱 더 커지고 있다. 이러한 물음에 발도르프 학교는 하나의 가능한 대답으로서 이해되고 있다.
발도르프 학교에서의 수업들은 대부분 이미 일반 국립 교사교육(사범/교육 대학)과 병행하거나 실지 교육 실무를 하는 사이에 또는 일반 사범/교육대학과정을 마치고 첨가하여 발도르프 교사교육을 졸업한 교사들에 의하여 행하여지고 있다. 이 교사교육 과정은 일반 국립 교사교육과정과 법적으로 완전히 동등한 과정으로 인정받고 있다. 즉 발도르프 교육의 자격에 관계 없이 국립 교육관청은 교육의 허가를 해야 하는 의무를 갖고 있다.
곳곳에서 교육구상에 대한 더 많은 자유를 (자율권) 요구하는 일반적인 추세에 비해 자율/자치행정체제인 발도르프 학교는 이 부분에서는 아직도 혁신적이고 많은 경험들이 축적된 기여를 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는 발도르프 학교의 관계자들은 일반교육체제에 새로운 자극과 관심을 주고 있다. 이러한 점들은 아주 최근 연방정부의 새로운 교육정책에도 많은 발도르프 교육의 요소들이 연구되어 반영되고 있는 것들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강상희. 발도르프 교육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993.
고야쓰 미치코. 슈타이너 학교의 감성 교육 임영희 역 서울 : 밝은누리, 1997.
고야쓰 미치코.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임영희 역 서울 : 밝은누리, 1996.
안관수. 발도르프 학교의 통합 교육과정이 초등학교 특별활동 운영에 시사하는 점. 15, 97-116. 1996.
정혜영. 발도르프 학교교육의 사상적·이론적 기초 : 슈타이너 인지학적 교육론. 교육학연구, 35, 1-16. 1997.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자료모음집. 1997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자료모음집. 1998.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자료모음집. 1999.
발도르프 교육은 개인(성)적인 발전의 요구와 사회적인 요구로부터 오는 모순을 해소하고 나아가서는 조화 발전 시켜나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 발도르프 교육은 각 개별적인 인간이 모든 창조적인 발달의 원천이며 그러한 인간은 자신의 척도(잣대)를 오직 스스로 혼자만이 세울 수 있다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이끌어 가는 것이다; 이 척도는 사고(생각하기), 감성(느끼기) 그리고 의지(원하기)를 평등하게 고려를 해야한다. 그러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기존지식에 대한 것은 의식적으로 미루어 두고 능력형성을 꾀하고 있다. 이러한 개인적인 배움은 그의 사회적인 접합을 선별되지 않은 학급 안에서 생겨나게 하는데, 즉 다시 말해 사전의 지식정도에 구별이 없는 학급 안에서는 가지고 있는 재능의 차이와 선호의 차이를 조정(調停)/극복하여 배움에 도달할 수 있다. 내용적이고 교육적인 수업의 내적 차별화와 수업 구성으로 한 접근은 항상 그리고 온전히 채워지지 않는 요구를 교사를 위하여 제시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교사의 일은 아이로부터의 끝임 없는 배움을 의미하며 아이를 밀거나 이끌고 \"물가\"로 가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고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고, 원하여 스스로 물가로 가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끝임 없는 교사의 아이로부터의 배움에 대한 자세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각 아이들의 개별적인 특성들을 인지하고 이에 따라 수업구성을 교사가 만들어내는 것이다. 여기에 발도르프 교육은 다른 교육과 구별되며 또한 그의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성적에 대한 압박이 없는 배움의 기쁨으로 체험되어지는 작용들, 약자에 대한 배려심의 향상, 실제적으로 행하여지는 관대함, 공동작업의 능력 그리고 이러한 행동양식과 함께 결속되어지는 사회적인 배움 들은 발도르프 학교를 더욱 더 단단하게 만들어 주며 이러한 것은 위와 같은 교육방법의 끊임없는 적용과 응용 그리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노력과 시도 안에서 이루어진다.
12년간의 발도르프 학교 교육구상의 (13학년 때에는 대학자격 시험준비로 형성되어 있음) 목적은 아이와 청소년에게 지식습득과 더불어 나이에 적합한 발달시기와 성숙시기를 채워 놓는 것이며, 이 시기에는 미래에의 요구와 도전 그리고 물음점들을 위하여 열려 있는 개성과 인성형성이 허용되어 있다. 바로 이렇게 확장된 교육목표와 실행되고 있는 교육방법의 성과에 대한 확인으로서 공립학교 (시험에 목표를 둔 일반교과과정에 의하여 준비하는 교육)의 조건에 비해 더 어려운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평균수준을 훨씬 넘는 발도르프 학생들이 국가시험을 성공적으로 통과하여 졸업하고 있다. 여러 가지 다른 길을 통하여서도 성공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하여는 교육학자들에게나 교육실천가들 사이에서는 아주 잘 알고 확실한 것이다.
발도르프 학생들의 다른 공립학교로의 전학에 따른 적응하고 따라가는 능력은 교과과정과 방법의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통 일반 공립학교에서 다른 공립학교로의 전학에서 오는 문제에 비해 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또한 발도르프 교육과정 안에는 위에서 언급한 성숙시기와 발달시기를 통한 보호된 공간이 생활/생존능력이 저하 될 수 있지 않느냐는 문제가 지적되기도 하지만, 한 인간의 전체 형성과정으로 본 학문적인 조사와 그 실제를 통하여 전혀 다르다고 증명되고 있다.
오늘의 유년기와 청소년기에 대한 최근의 분석들을 통하여 (유년기의 손실, 섬세한 동작과 인지능력의 감퇴, 폭력성, 가치기준의 불확실, 약물중독 등의 세계적 전반적인 추세) 볼 때 어린 인간들을 위하여 전인교육의 장려와 촉진을 교육 목적으로 하는 발도르프 학교는 가이그 인정을 받고 있다. 바로 오늘날의 급속한 \"지식/정보\"의 변화와 직업관의 빠른 변화 때문에 인성과 개성(인격)형성 즉 전인교육으로의 전환은 더욱 더 중요해 지고 있다. 오직 확고하고 안정된 인성만이 오늘날의 요구되고 기대되는 기술적, 사회적인 변화에 주장되어 지며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시대에 적응하여 나갈 수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하여 곳곳에서는 \"의미를 제공하는 학교\"를 찾는 물음들이 더욱 더 커지고 있다. 이러한 물음에 발도르프 학교는 하나의 가능한 대답으로서 이해되고 있다.
발도르프 학교에서의 수업들은 대부분 이미 일반 국립 교사교육(사범/교육 대학)과 병행하거나 실지 교육 실무를 하는 사이에 또는 일반 사범/교육대학과정을 마치고 첨가하여 발도르프 교사교육을 졸업한 교사들에 의하여 행하여지고 있다. 이 교사교육 과정은 일반 국립 교사교육과정과 법적으로 완전히 동등한 과정으로 인정받고 있다. 즉 발도르프 교육의 자격에 관계 없이 국립 교육관청은 교육의 허가를 해야 하는 의무를 갖고 있다.
곳곳에서 교육구상에 대한 더 많은 자유를 (자율권) 요구하는 일반적인 추세에 비해 자율/자치행정체제인 발도르프 학교는 이 부분에서는 아직도 혁신적이고 많은 경험들이 축적된 기여를 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는 발도르프 학교의 관계자들은 일반교육체제에 새로운 자극과 관심을 주고 있다. 이러한 점들은 아주 최근 연방정부의 새로운 교육정책에도 많은 발도르프 교육의 요소들이 연구되어 반영되고 있는 것들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강상희. 발도르프 교육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993.
고야쓰 미치코. 슈타이너 학교의 감성 교육 임영희 역 서울 : 밝은누리, 1997.
고야쓰 미치코.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임영희 역 서울 : 밝은누리, 1996.
안관수. 발도르프 학교의 통합 교육과정이 초등학교 특별활동 운영에 시사하는 점. 15, 97-116. 1996.
정혜영. 발도르프 학교교육의 사상적·이론적 기초 : 슈타이너 인지학적 교육론. 교육학연구, 35, 1-16. 1997.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자료모음집. 1997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자료모음집. 1998.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자료모음집.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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