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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락사 허용도 생명을 경제적 논리로 선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공정한 자원분배의 경우도 생명의 가치를 선별한다는 관점에서 잘못된 근거가 된다고 생각한다. 논자의 생각이 현실적으로는 매우 공허한 생각이 될 것이라 여긴다. 하지만 현실에서도 현실적 논리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현실적 논리의 토대 아래에 윤리, 도덕적 논리가 정확히 자리 잡아야 현실적인 논리들이 바르게 작용할 수 있다고 여긴다. 현실적으론 공허할 수 있는 이런 외침들이 사람들의 인식을 조금씩 바꾸어나가 언젠가는 확실한 자리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죽이는 것은 의료의 일부가 아니고, 만일 죽어가는 사람들의 감정과 자존감이 고통을 당하고 있다면 그 해결책은 그들이 죽도록 놔두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태도를 바꾸어서 더 잘 돌보아 주는 것이다”
라고 네덜란드의 의사협회 회장이었던 칼 커닝은 말했다. 지금도 죽음을 앞두고 고통을 당하고 있는 그들을 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국가적으로 그들의 회복을 바라며 생명을 포기하지 않는 환자나 환자가족들을 경제적으로 도와주고 사회적으로는 그런 그들의 선택이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는 분위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죽이는 것은 의료의 일부가 아니고, 만일 죽어가는 사람들의 감정과 자존감이 고통을 당하고 있다면 그 해결책은 그들이 죽도록 놔두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태도를 바꾸어서 더 잘 돌보아 주는 것이다”
라고 네덜란드의 의사협회 회장이었던 칼 커닝은 말했다. 지금도 죽음을 앞두고 고통을 당하고 있는 그들을 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국가적으로 그들의 회복을 바라며 생명을 포기하지 않는 환자나 환자가족들을 경제적으로 도와주고 사회적으로는 그런 그들의 선택이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는 분위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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