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 론
1. 내담자 중심 상담의 개념
2. 인간 중심 상담의 기본 이념
3. 인간 중심 상담의 목표와 과정
4. 인본주의 심리학의 평가
결 론
1. 내담자 중심 상담의 개념
2. 인간 중심 상담의 기본 이념
3. 인간 중심 상담의 목표와 과정
4. 인본주의 심리학의 평가
결 론
본문내용
면 다음과 같다. 참조: 조정환, 사목상담 안에서 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상담에 대한 고찰, 60-62.
첫째, 사목 상담이란 관점에서 볼 때 내담자 중심 상담은 상담자 자신의 정체성과 독자성을 잃어버리기 쉽다는 점이다.
둘째, 사목 상담에서 내담자 중심 상담 방법에만 너무 치우치게 되면 내담자인 신 자가 비도덕적인 행위를 할 때에도 이를 제지 훈계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셋째, 상담자로서의 사목자는 두 개의 다른 옷, 즉 지시적인 옷과 비지시적인 옷 을 동시에 입어야 한다는 점이다.
넷째, 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을 사목 상담에 적용하는데 있어서 비판을 받는 또 하나의 이유는 그의 인간관이다. 그의 인간관은 그리스도교 신학과 일치하는 점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인간 중심적인 면으로 기울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다섯째, 사목 상담의 모델인 예수 그리스도는 비지시적인 내담자 중심 방법만을 사용하지는 않으셨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3) 종합 평가
시대가 흐름에 따라 여러 상담이론들이 출현하며, 다양한 방법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Carl Rogers의 상담 이론에 대한 공헌과 그 이론이 사목 상담 안에서 이루어 놓은 공헌은 지대하다는 것은 전적으로 공감한다. Carl Rogers의 독특한 인간관과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강조는 상담자로서의 사목자에게 커다란 도움을 주었고 앞으로도 도움을 줄 것이다. 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을 이용한 인간중심사목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복음적 자아실현을 일깨우게 해 주는 교회 안의 심리, 영성적인 사목이요, 신앙생활과 사회생활의 조화를 통하여 인간구원, 인간성 회복을 원하는 현대인의 요구에 부응하는 사목 심리 상담적 접근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참조: 조옥진, 사목상담의 이론과 실제, 부산가톨릭대학출판부, 1998, 27.
상담자로서 사목자에 대한 시대적인 필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에 맞추어 심리학 안에서는 ‘인본주의 심리학’이 사목자들의 사목활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의 이론과 실천은 사목자의 측면에서는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는데 커다란 도움을 줄 것이며 전체 교회 안에서는 올바른 사목 상담의 방법을 구축해 나가기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 평가한다.
결 론
사람이 삶을 살아가면서 타인을 선입견과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받아들인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타인의 외모와 성격, 직책 등에 따라 말과 행동을 달리 표현하면서 상대방을 대한다. 이러한 것이 지나치다 보면 상대방의 겉모습만 보고 잘못된 판단으로 타인을 업신여기고 멸시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또한 인간이면 누구나가 사랑받기를 원한다. 남녀노소를 불문하여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은 타인에게서 인정받기를 원하고 자신의 말을 잘 경청해 주기를 바란다. 그렇지 못할 시에는 괴로워하고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
인간이 이러한 관계 속에서 살아가다보니, 자연스럽게 자신의 아픈 상처를 치유 받을 수 있는 곳을 찾게 마련이다. 그래서 이러한 이들을 올바르게 인격적이며, 영적으로 돌보아 주고 성장 시켜주기 위해 필요한 것이 상담이다.
그런데 상담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특별히, 본 소고에서는 칼 로저스의 인간 중심적인 상담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았다. 인간 중심적인 상담을 준비하면서 주로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눈으로 바라봄’이었다. 상담자 자신이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동등한 위치에서 대하기 위해서는 흔히 생각하는 상 하 관계에서 벗어나 서로 친밀한 관계와 무조건적인 관심과 수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예수님도 그 당시 유대인들이 사람들을 대하던 태도와는 정 반대로 부정한 이들, 즉 병자들과 장애들을 보통 사람들처럼 동등한 위치에서 바라보고 치유해 주셨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인간 중심적인 상담도 내담자를 환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한 인격체로서 있는 그대로 대하도록 가르치고 있다.
솔직히 이러한 방법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런데 미래의 사목자로서 준비하는 우리들은 앞으로 많은 이들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상담을 하게 될 것이다. 이 때 인간 중심적인 상담은 지금 우리들이 지향해야 할 상담의 목표라고 여겨진다. 왜냐하면 우리가 닮고자 하는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기에 그분의 관점으로 주변 사람들을 바라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참 고 문 헌
<단행본>
· Carl Rogers, 한승호한성열(공역), 칼 로저스의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8.
· C. H. Patterson, 이관용, 이장호,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
· Gerald Cordy, 오성춘, 상담학 개론, 장로회 신학대학교 출판부, 1994.
· Gerald Cordy, 김충기, 김현옥,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 Robert D. Nye, 이영만유병관(공역), 심리학과 인간이해(프로이드스키너로져스), 중앙적성출판사, 19932.
· Rollo May, 이봉우, 카운슬링의 기술, 분도출판사, 1987.
· 강봉규,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1999.
· 김현택 외17(공저),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5.
· 이윤상, 상담 심리학, 성광문화사, 1992.
· 이장호 외 2명,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 1999.
· 정연석, 상담 심리학의 기초이론, 대왕사, 1993.
· 조옥진(편저), 영성과 심리상담, 가톨릭출판사, 2005.
· 조옥진, 사목상담의 이론과 실제, 부산가톨릭대학출판부, 1998.
· 채준호, 마음과 영혼의 동반자, 바오로딸, 2000.
· 최정훈 외 5,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5.
<학위 논문류>
· 김승훈, 칼 로저스의 상담과 제이 아담스의 목회상담 비교,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1995.
· 박현민, 치료적 상당이론의 전인적 완성과 영적 지도의 기초적 확립을 위한 영성적 상담론에 관한 기획, 수원가톨릭대학교 대학원, 1996.
· 조정환, 사목 상담 안에서 C.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에 대한 고찰,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1995
첫째, 사목 상담이란 관점에서 볼 때 내담자 중심 상담은 상담자 자신의 정체성과 독자성을 잃어버리기 쉽다는 점이다.
둘째, 사목 상담에서 내담자 중심 상담 방법에만 너무 치우치게 되면 내담자인 신 자가 비도덕적인 행위를 할 때에도 이를 제지 훈계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셋째, 상담자로서의 사목자는 두 개의 다른 옷, 즉 지시적인 옷과 비지시적인 옷 을 동시에 입어야 한다는 점이다.
넷째, 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을 사목 상담에 적용하는데 있어서 비판을 받는 또 하나의 이유는 그의 인간관이다. 그의 인간관은 그리스도교 신학과 일치하는 점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인간 중심적인 면으로 기울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다섯째, 사목 상담의 모델인 예수 그리스도는 비지시적인 내담자 중심 방법만을 사용하지는 않으셨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3) 종합 평가
시대가 흐름에 따라 여러 상담이론들이 출현하며, 다양한 방법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Carl Rogers의 상담 이론에 대한 공헌과 그 이론이 사목 상담 안에서 이루어 놓은 공헌은 지대하다는 것은 전적으로 공감한다. Carl Rogers의 독특한 인간관과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강조는 상담자로서의 사목자에게 커다란 도움을 주었고 앞으로도 도움을 줄 것이다. 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을 이용한 인간중심사목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복음적 자아실현을 일깨우게 해 주는 교회 안의 심리, 영성적인 사목이요, 신앙생활과 사회생활의 조화를 통하여 인간구원, 인간성 회복을 원하는 현대인의 요구에 부응하는 사목 심리 상담적 접근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참조: 조옥진, 사목상담의 이론과 실제, 부산가톨릭대학출판부, 1998, 27.
상담자로서 사목자에 대한 시대적인 필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에 맞추어 심리학 안에서는 ‘인본주의 심리학’이 사목자들의 사목활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의 이론과 실천은 사목자의 측면에서는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는데 커다란 도움을 줄 것이며 전체 교회 안에서는 올바른 사목 상담의 방법을 구축해 나가기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 평가한다.
결 론
사람이 삶을 살아가면서 타인을 선입견과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받아들인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타인의 외모와 성격, 직책 등에 따라 말과 행동을 달리 표현하면서 상대방을 대한다. 이러한 것이 지나치다 보면 상대방의 겉모습만 보고 잘못된 판단으로 타인을 업신여기고 멸시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또한 인간이면 누구나가 사랑받기를 원한다. 남녀노소를 불문하여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은 타인에게서 인정받기를 원하고 자신의 말을 잘 경청해 주기를 바란다. 그렇지 못할 시에는 괴로워하고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
인간이 이러한 관계 속에서 살아가다보니, 자연스럽게 자신의 아픈 상처를 치유 받을 수 있는 곳을 찾게 마련이다. 그래서 이러한 이들을 올바르게 인격적이며, 영적으로 돌보아 주고 성장 시켜주기 위해 필요한 것이 상담이다.
그런데 상담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특별히, 본 소고에서는 칼 로저스의 인간 중심적인 상담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았다. 인간 중심적인 상담을 준비하면서 주로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눈으로 바라봄’이었다. 상담자 자신이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동등한 위치에서 대하기 위해서는 흔히 생각하는 상 하 관계에서 벗어나 서로 친밀한 관계와 무조건적인 관심과 수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예수님도 그 당시 유대인들이 사람들을 대하던 태도와는 정 반대로 부정한 이들, 즉 병자들과 장애들을 보통 사람들처럼 동등한 위치에서 바라보고 치유해 주셨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인간 중심적인 상담도 내담자를 환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한 인격체로서 있는 그대로 대하도록 가르치고 있다.
솔직히 이러한 방법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런데 미래의 사목자로서 준비하는 우리들은 앞으로 많은 이들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상담을 하게 될 것이다. 이 때 인간 중심적인 상담은 지금 우리들이 지향해야 할 상담의 목표라고 여겨진다. 왜냐하면 우리가 닮고자 하는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기에 그분의 관점으로 주변 사람들을 바라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참 고 문 헌
<단행본>
· Carl Rogers, 한승호한성열(공역), 칼 로저스의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8.
· C. H. Patterson, 이관용, 이장호,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
· Gerald Cordy, 오성춘, 상담학 개론, 장로회 신학대학교 출판부, 1994.
· Gerald Cordy, 김충기, 김현옥,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 Robert D. Nye, 이영만유병관(공역), 심리학과 인간이해(프로이드스키너로져스), 중앙적성출판사, 19932.
· Rollo May, 이봉우, 카운슬링의 기술, 분도출판사, 1987.
· 강봉규,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1999.
· 김현택 외17(공저),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5.
· 이윤상, 상담 심리학, 성광문화사, 1992.
· 이장호 외 2명,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 1999.
· 정연석, 상담 심리학의 기초이론, 대왕사, 1993.
· 조옥진(편저), 영성과 심리상담, 가톨릭출판사, 2005.
· 조옥진, 사목상담의 이론과 실제, 부산가톨릭대학출판부, 1998.
· 채준호, 마음과 영혼의 동반자, 바오로딸, 2000.
· 최정훈 외 5,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5.
<학위 논문류>
· 김승훈, 칼 로저스의 상담과 제이 아담스의 목회상담 비교,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1995.
· 박현민, 치료적 상당이론의 전인적 완성과 영적 지도의 기초적 확립을 위한 영성적 상담론에 관한 기획, 수원가톨릭대학교 대학원, 1996.
· 조정환, 사목 상담 안에서 C.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에 대한 고찰,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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