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유학과 설총, 최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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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라의 유학(儒學)

Ⅱ. 설총(薛聰)

Ⅲ. 고운(孤雲) 최치원(崔致遠)

본문내용

못한 점, 그리고 그가 지닌 학문적정치적 역량을 마음껏 펼쳐 보이지 못하고 신라의 붕괴와 시기를 같이하여 은둔의 생활으로써 신라와 운명을 같이 해 버린 점들의 아쉬운 한계점을 남기고 사라져 갔다.
최치원 사상은 사상적 혼미를 빚고 있는 상황하에서 서로 다른 사상의 본질적 측면으로 중시하여 공존과 융화와 융합의 발전된 관계를 정립해 나갔던 점에서 보아 그의 이러한 학적 태도는 주목받을 만하다고 하겠다.
갖가지 종교와 사상이 다른 진리를 주장하고, 대립하는 현대와 달리 일체적, 보편적인 삼교관을 가진 최치원의 사상은 사상과 종교의 대립, 그리고 동족간에 심한 갈등과 이질감을 빚고 있는 현대의 우리에게 이러한 혼란 극복의 일환으로서 화합과 동질성의 회복에 실로 큰 의미를 부여해 준다. 그리고 문화, 문명 등 그것의 무비판적 수용이 아니라, 비판적인 입장에 서서 우리의 것으로 완전히 소화해 낸 다음 우리 풍토에 맞는 합리적인 문화문명의 수용을 이룩하는 데 있어서도 그 시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우리는 최치원의 조화와 합일의 학적 태도와 또 민족의 주체성의 자각이라는 측면에서 본 동인의식의 의미를 되새겨 우리가 겪고 있는 사상, 종교, 민족 그리고 문화문명의 수용에 있어서 그 대립과 갈등을 해소해 나가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사시민강좌 제 35집 / 책임편집 이기백 / 일조각 / 2004
새로 읽는 삼국사기 / 정구복 편저 / 동방미디어 / 2000
한국인물유학사 / 한국인물유학사 편찬위원회 / 한길사 / 1996
최치원의 삼교융합사상 연구 / 김미경 / 동아대 교욱대학원 학위논문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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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11.14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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