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자기 중심적 윤리
1.1. 홉스의 갈등의 인간관과 방법론적 개인주의
1.2. 로크의 자유주의 사상
1.3. 가렛 하딘의 “공유지의 비극”과 “구명선 윤리”
1.4. 자기중심적 윤리의 한계
2. 인간 중심적 윤리
2.1. 공리주의적 전통
2.2 종교적 전통
2.3. 사회 생태론의 인간 중심적 윤리
2.4. 인간 중심적 윤리와 정치적 갈등
3. 생태 중심적 윤리
1.1. 홉스의 갈등의 인간관과 방법론적 개인주의
1.2. 로크의 자유주의 사상
1.3. 가렛 하딘의 “공유지의 비극”과 “구명선 윤리”
1.4. 자기중심적 윤리의 한계
2. 인간 중심적 윤리
2.1. 공리주의적 전통
2.2 종교적 전통
2.3. 사회 생태론의 인간 중심적 윤리
2.4. 인간 중심적 윤리와 정치적 갈등
3. 생태 중심적 윤리
본문내용
심있는 인간이 아니라 바위의 이해관계에 이다.’
- 생태 중심적 윤리는 전체론적 형이상학에 근거하고 있다.
- 생태 중심적 윤리의 곤란함
전통적으로 주류 서구 문화 속에서는 인간만이 내재적 가치를 갖고 있는 반면, 자연은 인간을 위한 자원으로서 도구적인 가치만을 부여받은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따라서 자기 중심적, 인간 중심적 윤리 속에서는 인간의 생존이 위태로울 때 동식물 종이나 광물을 죽이거나 이용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잘못된 것이 아니다. 하지만 생태적 윤리 속에서는, 그러한 결정은 특별한 상황뿐만 아니라, 인간 이외의 종들이 갖는 내재적 가치에 대한 적절한 정당화 논리를 찾아내는 것에 의존할 수 있다. 근본적으로 생태 중심적 윤리는 인간 중심적인 정당화 논리를 가질 수 있다.
당위와 사실을 구분하는 것은 18세기 흄의 저작에서부터 비롯된 서구 과학의 중심 기둥이었다. 존재의 객관적이고 본질적인 성격으로서의 동물, 암석, 생물권의 우수함이나 풍부함 같은 속성이 감각을 통해 추론될 수 있는가? 생태학이 객관적인 과학이고 윤리는 주관적인 가치체계라면, 생태적 윤리 같은 것이 존재할 수 있겠는가? 답변의 한 가지 방식은 과학과 철학 속의 가치들에서 사실이 분리될 수 있는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당위의 문제는 다른 범주에 속하는 것인 반면에, 사실에 대한 설명은 내재적 가치를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 홈스 롤스턴 3세(Holms Rolston Ⅲ), 베어드 캘리코드(Baird Callicott) 등은 자연 속에 내재적 가치가 있다고 주장한다. 내재적 가치는 객관적인 것이며 실제로 자연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자연과 가치 사이의 연관성은 복잡하다.
- 롤스턴: 과학은 인간의 지식이 커지면서 그 영역에 계속적으로 팽창하고 있는 객관적인 진리이다. 다윈주의적 진화는 새롭게 등장한 생태학과 다른 것이 아니라 그에 포괄된다. 하지만 가치는 과학 자체에 내재하고 있으며, 그와 분리될 수 없다. 자연 속에서 가치는 객관적 진리와 동시에 발견된다.
- 캘리코트: 자연에 대하여 단순히 도구적 가치를 부여하기보다는, 내재적인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철학적 토대를 이끌어 내고 있다. 만약 인간 이외의 종들이 내재적 가치를 갖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다면, 다른 종들도 스스로 존재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으며 인간은 이들에 대한 도덕적 의무를 갖는다. 그는 양자역학이 자연이 지닌 내재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양자론이 데카르트-뉴튼적인 기계론적 세계관이 갖고 있는 주관과 객관 사이의 첨예한 이분법을 포기하도록 만들어준다면, 가치를 매기는 주체와 가치 중립적인 대상, 또는 사실과 당위 사이에 대하여 흄이 갖고 있던 첨예한 구분 또한 포기되어야 할 것이다. 과학에서의 혁명적 변화에서부터 윤리에서의 혁명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그것은 또한 자아와 세계 사이의 이분법을 붕괴시키는 데까지 이른다.
- 두 사람은 모두 과학의 진화는 진리에 대한 접근성을 보다 더 많이 제공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자연이 이제 서로 얽혀있으면서 상호작용하는 주체와 대상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윤리의 토대에 있어서 기계론적 틀에서부터 양자 역학적 틀로 진화되어 간다. 그러나 모두 과학을 구성하는 사회적, 정치적 토대를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윤리가 순차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가정은 인간 문명에 대한 지나친 낙관론적 견해에 근거하고 있다.
- 일부 여성론자와 유색 인종들은 전체론적 생태 중심주의가 젠더와 인종, 종의 차이를 은폐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개개의 존재들을 똑같이 지배적인 전체에 종속시킨다는 것이다.
- 생태 중심적 윤리는 전체론적 형이상학에 근거하고 있다.
- 생태 중심적 윤리의 곤란함
전통적으로 주류 서구 문화 속에서는 인간만이 내재적 가치를 갖고 있는 반면, 자연은 인간을 위한 자원으로서 도구적인 가치만을 부여받은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따라서 자기 중심적, 인간 중심적 윤리 속에서는 인간의 생존이 위태로울 때 동식물 종이나 광물을 죽이거나 이용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잘못된 것이 아니다. 하지만 생태적 윤리 속에서는, 그러한 결정은 특별한 상황뿐만 아니라, 인간 이외의 종들이 갖는 내재적 가치에 대한 적절한 정당화 논리를 찾아내는 것에 의존할 수 있다. 근본적으로 생태 중심적 윤리는 인간 중심적인 정당화 논리를 가질 수 있다.
당위와 사실을 구분하는 것은 18세기 흄의 저작에서부터 비롯된 서구 과학의 중심 기둥이었다. 존재의 객관적이고 본질적인 성격으로서의 동물, 암석, 생물권의 우수함이나 풍부함 같은 속성이 감각을 통해 추론될 수 있는가? 생태학이 객관적인 과학이고 윤리는 주관적인 가치체계라면, 생태적 윤리 같은 것이 존재할 수 있겠는가? 답변의 한 가지 방식은 과학과 철학 속의 가치들에서 사실이 분리될 수 있는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당위의 문제는 다른 범주에 속하는 것인 반면에, 사실에 대한 설명은 내재적 가치를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 홈스 롤스턴 3세(Holms Rolston Ⅲ), 베어드 캘리코드(Baird Callicott) 등은 자연 속에 내재적 가치가 있다고 주장한다. 내재적 가치는 객관적인 것이며 실제로 자연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자연과 가치 사이의 연관성은 복잡하다.
- 롤스턴: 과학은 인간의 지식이 커지면서 그 영역에 계속적으로 팽창하고 있는 객관적인 진리이다. 다윈주의적 진화는 새롭게 등장한 생태학과 다른 것이 아니라 그에 포괄된다. 하지만 가치는 과학 자체에 내재하고 있으며, 그와 분리될 수 없다. 자연 속에서 가치는 객관적 진리와 동시에 발견된다.
- 캘리코트: 자연에 대하여 단순히 도구적 가치를 부여하기보다는, 내재적인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철학적 토대를 이끌어 내고 있다. 만약 인간 이외의 종들이 내재적 가치를 갖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다면, 다른 종들도 스스로 존재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으며 인간은 이들에 대한 도덕적 의무를 갖는다. 그는 양자역학이 자연이 지닌 내재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양자론이 데카르트-뉴튼적인 기계론적 세계관이 갖고 있는 주관과 객관 사이의 첨예한 이분법을 포기하도록 만들어준다면, 가치를 매기는 주체와 가치 중립적인 대상, 또는 사실과 당위 사이에 대하여 흄이 갖고 있던 첨예한 구분 또한 포기되어야 할 것이다. 과학에서의 혁명적 변화에서부터 윤리에서의 혁명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그것은 또한 자아와 세계 사이의 이분법을 붕괴시키는 데까지 이른다.
- 두 사람은 모두 과학의 진화는 진리에 대한 접근성을 보다 더 많이 제공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자연이 이제 서로 얽혀있으면서 상호작용하는 주체와 대상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윤리의 토대에 있어서 기계론적 틀에서부터 양자 역학적 틀로 진화되어 간다. 그러나 모두 과학을 구성하는 사회적, 정치적 토대를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윤리가 순차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가정은 인간 문명에 대한 지나친 낙관론적 견해에 근거하고 있다.
- 일부 여성론자와 유색 인종들은 전체론적 생태 중심주의가 젠더와 인종, 종의 차이를 은폐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개개의 존재들을 똑같이 지배적인 전체에 종속시킨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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