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객관식61~90
본문내용
기>중 신유교 윤리 덕목과 관계 깊은 것끼리 묶은 것은? [휘문, 경기]
ㄱ. 합리적 정신 ㄴ. 높은 교육열
ㄷ. 개척 정신 및 모험심 ㄹ. 직업에 대한 천직 의식
ㅁ. 구성원 간의 화합과 조화 ㅂ. 집단주의와 개개인의 수양
① ㄱ, ㄷ, ㅁ
② ㄱ, ㄷ, ㅂ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ㄹ
⑤ ㄴ, ㅁ, ㅂ
61. ①
사회주의는 공상적 사회주의와 과학적 사회주의로 구분된다. 전자는 오웬생 시몽푸리에 등에 의해, 후자는 마르크스에 의해 주장되었다.
62. ②
63. ③
64. ③
적극적인 자유는 사명감이나 도덕적 자각에 의한 자기 통제를 요구하는 것으로, 결코 무절제한 방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65. ③
자유와 평등은 자유 민주주의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두 요소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엄밀한 의미의 자유 민주주의는 성립되기 어렵다.
66. ⑤
모든 이데올로기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가치 판단이지만, 이 이데올로기에 대한 사실적 진술과 한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수용된 이데올로기에 대한 평가나 판단은 별개의 문제이다.
67. ③ 68. ② 69. ① 70. ② 71. ⑤
72. ② 73. ⑤
74. ④
헤로도토스는 처음으로 민주주의란 말을 사용하였는바, ‘인민에 의한 통치 제도 내지 체제’로 정의하였다. 페리클레스는 국민의 완전하고 직접적인 참여에 의한 통치를 민주주의의 특징으로 역설한 바 있다. 베버는 전통적 권위, 카리스마적 권위, 합리적 권위 중에서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바탕이 되는 것은 합리적 권위라고 설명하였다.
75. ③
인간의 존엄성으로부터 비롯되는 자치 능력에 대한 신념은, 인간이란 누구나 자주적, 자율적인 인격의 주체로서, 모든 문제에 대한 자기 책임의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 신념은 개인 중심적 가치보다는 공익을 우선시하는 책무성에 토대를 둔다.
76. ③
민주주의라는 말의 의미는 단순히 국민에 대한 의한 정치 제도뿐만 아니라 그러한 정치 제도를 뒷받침하는 개인의 생활 방시과 행동양식을 포괄하므로 민주주의는 궁극적으로 이간의 존엄성에 대한 신념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최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한다.
77. ②
케네의 중농주의는 애덤 스미스에 의해 비판적으로 계승발전되었다.
78. ①
민주 정치는 경쟁과 타협의 원리를 중시하는 바, 선의의 경쟁과 원만한 타협은 사회가 건전하게 발전하는 원동력이 되며, 특히 이해의 상충과 대립이 점증하고 있는 현대 산업 사회에서 민주 정치의 성숙도를 가늠하는 기준이 된다. 또한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다양한 의견에 따른 대립과 갈등도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다수결의 원리를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79. ③
루소의 적극적인 국가 개념은 자유 방임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으며, 국민들의 인간적 삶을 보장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나왔다.
80. ③
사회 계약설에 의한 정부 형성, 졍제적 자유주의 추구, 적극적인 국가 이론은 모두 민주주의 사상 발전에 기여한 이론들이다. 이들이 공통점은 민주주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존엄성 구현이다.
81. ③
민주주의는 특정인의 자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객관적인 제도와 법에 의해 운영되어야만 한다는 신념을 토대로 하고 있다.
82. ④
83. ⑤
84. ③
85. ①
순수한 자유 경쟁 체제는 하나의 이론적 모형에 불과하다. 자본주의는 그 운영 과정에서 부익부, 빈익빈의 현상을 일으켰고,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게 되었으며 그것이 혼합 경제 체제이다.
86. ③
베버의 합리적 권위를 이끌어 내는 길은, 공공의 이익이나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일에서 나타나며, 그것은 대화와 설득으로 해결해야 한다.
87. ②
자유는 어떤 구속으로부터의 해방을 뜻하는 소극적 의미의 자유뿐 아니라, 사명감이나 도덕적 자각에 의한 자기 통제를 요구하는 적극적 의미의 자유까지도 포함한다. 이러한 자유에는 반드시 책임이 뒤따르는데, 이때 책임이란 자기 결정과 행위에 대한 법률적 책임뿐 아니라, 인격적도덕적사회적 책임까지도 포함한다.
88. ⑤
앞으로 21세기에 우리 나라가 선진 경제국으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신유교 윤리 뿐만 아니라 프로테스탄트 정신에서 강조되는 덕목을 조화 있게 내면화시켜야 한다. 또한 일상적인 소비 생활에서의 과소비, 과수입 풍조가 억제되어야 하며 일부 부유층의 무절제한 소비 형태도 지양되어야 한다.
89. ⑤
민주주의 정치 제도로는 입헌 제도, 대의 제도, 권력 분립 제도, 선거 제도, 정당 제도 등이 있다.
90. ⑤
내신문제연구소
ㄱ. 합리적 정신 ㄴ. 높은 교육열
ㄷ. 개척 정신 및 모험심 ㄹ. 직업에 대한 천직 의식
ㅁ. 구성원 간의 화합과 조화 ㅂ. 집단주의와 개개인의 수양
① ㄱ, ㄷ, ㅁ
② ㄱ, ㄷ, ㅂ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ㄹ
⑤ ㄴ, ㅁ, ㅂ
61. ①
사회주의는 공상적 사회주의와 과학적 사회주의로 구분된다. 전자는 오웬생 시몽푸리에 등에 의해, 후자는 마르크스에 의해 주장되었다.
62. ②
63. ③
64. ③
적극적인 자유는 사명감이나 도덕적 자각에 의한 자기 통제를 요구하는 것으로, 결코 무절제한 방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65. ③
자유와 평등은 자유 민주주의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두 요소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엄밀한 의미의 자유 민주주의는 성립되기 어렵다.
66. ⑤
모든 이데올로기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가치 판단이지만, 이 이데올로기에 대한 사실적 진술과 한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수용된 이데올로기에 대한 평가나 판단은 별개의 문제이다.
67. ③ 68. ② 69. ① 70. ② 71. ⑤
72. ② 73. ⑤
74. ④
헤로도토스는 처음으로 민주주의란 말을 사용하였는바, ‘인민에 의한 통치 제도 내지 체제’로 정의하였다. 페리클레스는 국민의 완전하고 직접적인 참여에 의한 통치를 민주주의의 특징으로 역설한 바 있다. 베버는 전통적 권위, 카리스마적 권위, 합리적 권위 중에서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바탕이 되는 것은 합리적 권위라고 설명하였다.
75. ③
인간의 존엄성으로부터 비롯되는 자치 능력에 대한 신념은, 인간이란 누구나 자주적, 자율적인 인격의 주체로서, 모든 문제에 대한 자기 책임의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 신념은 개인 중심적 가치보다는 공익을 우선시하는 책무성에 토대를 둔다.
76. ③
민주주의라는 말의 의미는 단순히 국민에 대한 의한 정치 제도뿐만 아니라 그러한 정치 제도를 뒷받침하는 개인의 생활 방시과 행동양식을 포괄하므로 민주주의는 궁극적으로 이간의 존엄성에 대한 신념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최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한다.
77. ②
케네의 중농주의는 애덤 스미스에 의해 비판적으로 계승발전되었다.
78. ①
민주 정치는 경쟁과 타협의 원리를 중시하는 바, 선의의 경쟁과 원만한 타협은 사회가 건전하게 발전하는 원동력이 되며, 특히 이해의 상충과 대립이 점증하고 있는 현대 산업 사회에서 민주 정치의 성숙도를 가늠하는 기준이 된다. 또한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다양한 의견에 따른 대립과 갈등도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다수결의 원리를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79. ③
루소의 적극적인 국가 개념은 자유 방임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으며, 국민들의 인간적 삶을 보장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나왔다.
80. ③
사회 계약설에 의한 정부 형성, 졍제적 자유주의 추구, 적극적인 국가 이론은 모두 민주주의 사상 발전에 기여한 이론들이다. 이들이 공통점은 민주주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존엄성 구현이다.
81. ③
민주주의는 특정인의 자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객관적인 제도와 법에 의해 운영되어야만 한다는 신념을 토대로 하고 있다.
82. ④
83. ⑤
84. ③
85. ①
순수한 자유 경쟁 체제는 하나의 이론적 모형에 불과하다. 자본주의는 그 운영 과정에서 부익부, 빈익빈의 현상을 일으켰고,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게 되었으며 그것이 혼합 경제 체제이다.
86. ③
베버의 합리적 권위를 이끌어 내는 길은, 공공의 이익이나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일에서 나타나며, 그것은 대화와 설득으로 해결해야 한다.
87. ②
자유는 어떤 구속으로부터의 해방을 뜻하는 소극적 의미의 자유뿐 아니라, 사명감이나 도덕적 자각에 의한 자기 통제를 요구하는 적극적 의미의 자유까지도 포함한다. 이러한 자유에는 반드시 책임이 뒤따르는데, 이때 책임이란 자기 결정과 행위에 대한 법률적 책임뿐 아니라, 인격적도덕적사회적 책임까지도 포함한다.
88. ⑤
앞으로 21세기에 우리 나라가 선진 경제국으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신유교 윤리 뿐만 아니라 프로테스탄트 정신에서 강조되는 덕목을 조화 있게 내면화시켜야 한다. 또한 일상적인 소비 생활에서의 과소비, 과수입 풍조가 억제되어야 하며 일부 부유층의 무절제한 소비 형태도 지양되어야 한다.
89. ⑤
민주주의 정치 제도로는 입헌 제도, 대의 제도, 권력 분립 제도, 선거 제도, 정당 제도 등이 있다.
90.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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