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으로 적용되려면 순수한 동기주의를 일관성 있게 지킬 수가 없다는 문제점이 드러난다는 것
- 인간의 존엄성을 너무 강조하여 인격을 목적으로 다루어야지 오로지 수단으로만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점이다. 사실 이것을 일상 생활에서 매우 중요하고, 또 어느 정도 지켜질 수도 있는 의무이다. 그러나 때로는 그것이 도저히 지켜질 수 없는 특수한 상황이 있다.
예) 만원이 된 구명 보트에 어떤 사람이 생명을 구걸하며 헤엄쳐 올 때라든지, 예산이 부족하여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분배할 수 없는 경우, 우리는 다른 사람을 수단으로 취급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이러한 경우 우리는 도덕률과 자신의 생명 중에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의 문제에 부딪칠 수밖에 없다. 윤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의 문제를 다루는 이상 자기가 살아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하기 때문에, 도덕률은 우리의 생명까지 요구할 권리를 함축해서는 안 된다는 것
②헤겔(Hegel)
- 공동체의 윤리인 인륜(人倫)은 가족, 시민 사회, 국가의 단계를 거쳐 변증법적으로 발전
-국가는 최고의 인륜 형태로, 개인은 국가의 일원으로서만 참된 존재 의미를 가지며 행복 한 삶을 살 수 있음
-사회적·역사적 측면의 윤리
③공리주의
* 벤담(Bentham)
- 모든 사람은 쾌락을 추구하려고 하며, 인간의 행복이란 쾌락이고, 고통이 없는 상태임
- 양적 공리주의 :모든 쾌락은 질적으로 동일하며, 쾌락과 고통의 양을 측정할 수 있음 →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 모든 쾌락이 질적으로 동일하며, 쾌락과 고통의 양을 측정할 수 있는 계산법을 고안:
강도, 지속성, 확실성, 근접성, 다산성, 순수성, 범위
* 밀(Mill, J. S)
- 질적 공리주의 : 쾌락의 양만이 아니라, 쾌락의 질적인 차이도 고려해야 함
- 감각적 쾌락보다는 정신적 쾌락이 더 높은 수준의 쾌락임 → "배부른 돼지가 되기보다는 배고픈 인간이 되는 편이 낫고, 만족스러운 바보가 되기보다는 불만스러운 소크라테스가 되는 편이 낫다."
④ 칸트와 공리주의 윤리의 장단점
* 장점
- 칸트 : 도덕의 정언적 성격과 인간 존엄성을 잘 표현하고 있음
- 공리주의 : 이기적 윤리가 내포한 자기 중심적 관점을 넘어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이 살아가야 할 길을 잘 제시해 줌
* 단점
- 칸트: 현실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인간들에게 구체적인 삶의 지침을 제공해주지 못함
- 공리주의: 인간의 내면적 동기 문제를 소홀히 하고, 양적으로 계산 할 수 없는 여러 가지 가치를 다루지 못함
4) 현대의 윤리
① 이성적이고 관념적인 철학에 반대하는 반 이성주의 철학, 인간의 현실적 삶 자체를 중시 함
② 생철학
- 이성보다는 감정과 의지를, 지식보다는 직관과 체험을 중시
- 생명의 역동적인 힘을 믿고 충실한 삶 속에서 인간의 궁극적 가치를 찾으려고 함 → 쇼펜하우어(Schopenhauer)의 금욕주의
③ 실존주의
- 현대 과학의 기술 문명과 전쟁속에서 비인간화 되어가는 인간의 현실을 고발
- 각 개인의 주체적인 삶 강조
- ‘신 앞에선 단독자.’ 키에르케고르
- “실존은 본질이 앞선다.” 사르트르
④ 실용주의
- 모든 가치를 유용성의 입장에서 판단: 일상 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가치를 바람지간 가치로 여김
- 듀이(Dewey) : 도덕, 윤리는 변화, 성장하고, 고정적이며 절대적인 가치는 존재하지 않음
⑤ 생명존중사상 : 간디(Gandhi), 슈바이처(Schweitzer)
- 인간중심의 생명관과 과학을 만능으로 생각하는 현대사상이 인간을 타락시키고 있다고 지적
- 살아 있는 모든 존재에 대한 사랑과 자비를 역설하고 스스로 실천함
(3) 서양 윤리의 현대적 의의
◇ 수업 목표 ◇
3. 서양 윤리 사상의 전체적 특징을 이해하고, 오늘날 우리들의 삶 속에서 서양 윤리 사상이 어떤 교훈을 주고 있는지를 말할 수 있다.
3-1서양 윤리 사상의 특징을 인간 본성 및 행위의 측면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다.
3-2서양 윤리 사상이 우리들의 삶에 주는 교훈들을 열거할 수 있다.
1) 서양 윤리의 특징
①서양 윤리는 인간의 본성으로서 이성과 사유의 측변을 중시하느냐, 감각과 경험의 측면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두 가지 흐름으로 나눌 수 있다.
* 이성과 사유를 중시하는 흐름
- 정의의 실현은 감각적 충동을 억제하고 덕을 실천할 때 가능함
- 소크라테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 스토아 학파 → 합리론 → 칸트
* 감각과 경험을 중시하는 흐름 : 상대주의적 관점
- 현실과 경험을 중시하고 쾌락과 행복의 실현이 삶의 목적임
- 소피스트 → 에피쿠로스 학파 → 경험론 → 공리주의 → 실용주의
②서양 윤리의 흐름은 의무론적 윤리와 목적론적 윤리로 나눌 수 있다.
* 의무론적 윤리
- 도덕 법칙의 명령에 따르는 것이 인간의 의무
- 행위의 결과보다는 행위의 동기에 주목
* 목적론적 윤리의 창조적 계승
- 어떤 목적에 대한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가 선하고 옳은 행위
- 효용성을 강조하는 경험주의적 관점이 반영됨
③ 지식의 이해에 못지않게 실제 생활에서의 실천을 강조
※ 의무론적 윤리와 목적론적 윤리 적용의 난점
*의무론적 윤리 적용의 난점
- 어느 시대, 어느 지역에서나 타당한 절대적인 도덕 법칙 또는 의무가 있는가?
-만약 있다 하더라도 그 법칙 또는 의무를 어떻게 발견할 수 있는가?
-만약 발견될 수 있다 하더라도 왜 우리가 그 법칙에 의무적으로 따라야만 하는가?
*목적론적 윤리 적용의 난점
- 과연 모든 사람들이 합의할 수 있는 인생에 있어서의 객관적인 목적이 있는가?
-비록 객관적인 목적이 있다할지라도 그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서 어떤 수단이 가장 정당한 것인가?
3) 서양 윤리의 교훈
① 인간의 평등과 존엄성 고취
- 인간평등과 존엄성은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시 여겨지는 덕목임
- 이러한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서양 윤리 사상 : 스토아 사상, 그리스도교 사상, 칸트의 사상
② 개인 윤리 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의 윤리도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줌: 공리주의 윤리 등은 바람직한 사회 제도와 공공 정책을 수립하는 데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 줄 수 있음
- 인간의 존엄성을 너무 강조하여 인격을 목적으로 다루어야지 오로지 수단으로만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점이다. 사실 이것을 일상 생활에서 매우 중요하고, 또 어느 정도 지켜질 수도 있는 의무이다. 그러나 때로는 그것이 도저히 지켜질 수 없는 특수한 상황이 있다.
예) 만원이 된 구명 보트에 어떤 사람이 생명을 구걸하며 헤엄쳐 올 때라든지, 예산이 부족하여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분배할 수 없는 경우, 우리는 다른 사람을 수단으로 취급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이러한 경우 우리는 도덕률과 자신의 생명 중에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의 문제에 부딪칠 수밖에 없다. 윤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의 문제를 다루는 이상 자기가 살아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하기 때문에, 도덕률은 우리의 생명까지 요구할 권리를 함축해서는 안 된다는 것
②헤겔(Hegel)
- 공동체의 윤리인 인륜(人倫)은 가족, 시민 사회, 국가의 단계를 거쳐 변증법적으로 발전
-국가는 최고의 인륜 형태로, 개인은 국가의 일원으로서만 참된 존재 의미를 가지며 행복 한 삶을 살 수 있음
-사회적·역사적 측면의 윤리
③공리주의
* 벤담(Bentham)
- 모든 사람은 쾌락을 추구하려고 하며, 인간의 행복이란 쾌락이고, 고통이 없는 상태임
- 양적 공리주의 :모든 쾌락은 질적으로 동일하며, 쾌락과 고통의 양을 측정할 수 있음 →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 모든 쾌락이 질적으로 동일하며, 쾌락과 고통의 양을 측정할 수 있는 계산법을 고안:
강도, 지속성, 확실성, 근접성, 다산성, 순수성, 범위
* 밀(Mill, J. S)
- 질적 공리주의 : 쾌락의 양만이 아니라, 쾌락의 질적인 차이도 고려해야 함
- 감각적 쾌락보다는 정신적 쾌락이 더 높은 수준의 쾌락임 → "배부른 돼지가 되기보다는 배고픈 인간이 되는 편이 낫고, 만족스러운 바보가 되기보다는 불만스러운 소크라테스가 되는 편이 낫다."
④ 칸트와 공리주의 윤리의 장단점
* 장점
- 칸트 : 도덕의 정언적 성격과 인간 존엄성을 잘 표현하고 있음
- 공리주의 : 이기적 윤리가 내포한 자기 중심적 관점을 넘어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이 살아가야 할 길을 잘 제시해 줌
* 단점
- 칸트: 현실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인간들에게 구체적인 삶의 지침을 제공해주지 못함
- 공리주의: 인간의 내면적 동기 문제를 소홀히 하고, 양적으로 계산 할 수 없는 여러 가지 가치를 다루지 못함
4) 현대의 윤리
① 이성적이고 관념적인 철학에 반대하는 반 이성주의 철학, 인간의 현실적 삶 자체를 중시 함
② 생철학
- 이성보다는 감정과 의지를, 지식보다는 직관과 체험을 중시
- 생명의 역동적인 힘을 믿고 충실한 삶 속에서 인간의 궁극적 가치를 찾으려고 함 → 쇼펜하우어(Schopenhauer)의 금욕주의
③ 실존주의
- 현대 과학의 기술 문명과 전쟁속에서 비인간화 되어가는 인간의 현실을 고발
- 각 개인의 주체적인 삶 강조
- ‘신 앞에선 단독자.’ 키에르케고르
- “실존은 본질이 앞선다.” 사르트르
④ 실용주의
- 모든 가치를 유용성의 입장에서 판단: 일상 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가치를 바람지간 가치로 여김
- 듀이(Dewey) : 도덕, 윤리는 변화, 성장하고, 고정적이며 절대적인 가치는 존재하지 않음
⑤ 생명존중사상 : 간디(Gandhi), 슈바이처(Schweitzer)
- 인간중심의 생명관과 과학을 만능으로 생각하는 현대사상이 인간을 타락시키고 있다고 지적
- 살아 있는 모든 존재에 대한 사랑과 자비를 역설하고 스스로 실천함
(3) 서양 윤리의 현대적 의의
◇ 수업 목표 ◇
3. 서양 윤리 사상의 전체적 특징을 이해하고, 오늘날 우리들의 삶 속에서 서양 윤리 사상이 어떤 교훈을 주고 있는지를 말할 수 있다.
3-1서양 윤리 사상의 특징을 인간 본성 및 행위의 측면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다.
3-2서양 윤리 사상이 우리들의 삶에 주는 교훈들을 열거할 수 있다.
1) 서양 윤리의 특징
①서양 윤리는 인간의 본성으로서 이성과 사유의 측변을 중시하느냐, 감각과 경험의 측면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두 가지 흐름으로 나눌 수 있다.
* 이성과 사유를 중시하는 흐름
- 정의의 실현은 감각적 충동을 억제하고 덕을 실천할 때 가능함
- 소크라테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 스토아 학파 → 합리론 → 칸트
* 감각과 경험을 중시하는 흐름 : 상대주의적 관점
- 현실과 경험을 중시하고 쾌락과 행복의 실현이 삶의 목적임
- 소피스트 → 에피쿠로스 학파 → 경험론 → 공리주의 → 실용주의
②서양 윤리의 흐름은 의무론적 윤리와 목적론적 윤리로 나눌 수 있다.
* 의무론적 윤리
- 도덕 법칙의 명령에 따르는 것이 인간의 의무
- 행위의 결과보다는 행위의 동기에 주목
* 목적론적 윤리의 창조적 계승
- 어떤 목적에 대한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가 선하고 옳은 행위
- 효용성을 강조하는 경험주의적 관점이 반영됨
③ 지식의 이해에 못지않게 실제 생활에서의 실천을 강조
※ 의무론적 윤리와 목적론적 윤리 적용의 난점
*의무론적 윤리 적용의 난점
- 어느 시대, 어느 지역에서나 타당한 절대적인 도덕 법칙 또는 의무가 있는가?
-만약 있다 하더라도 그 법칙 또는 의무를 어떻게 발견할 수 있는가?
-만약 발견될 수 있다 하더라도 왜 우리가 그 법칙에 의무적으로 따라야만 하는가?
*목적론적 윤리 적용의 난점
- 과연 모든 사람들이 합의할 수 있는 인생에 있어서의 객관적인 목적이 있는가?
-비록 객관적인 목적이 있다할지라도 그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서 어떤 수단이 가장 정당한 것인가?
3) 서양 윤리의 교훈
① 인간의 평등과 존엄성 고취
- 인간평등과 존엄성은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시 여겨지는 덕목임
- 이러한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서양 윤리 사상 : 스토아 사상, 그리스도교 사상, 칸트의 사상
② 개인 윤리 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의 윤리도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줌: 공리주의 윤리 등은 바람직한 사회 제도와 공공 정책을 수립하는 데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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