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시대별 교육과 서양의 시대별 교육의 특성, 장단점, 공통점, 차이점 등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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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나라 고대 교육의 장 ․ 단점

2. 서양 고대 교육의 장 ․ 단점

3. 우리나라와 서양 고대 교육의 공통 ․ 차이점

4. 우리나라 고려시대 교육의 장 ․ 단점

5. 서양 중세 교육의 장 ․ 단점

6. 우리나라와 서양 중세 교육의 공통 ․ 차이점

7. 우리나라 조선시대 교육의 장 ․ 단점

8. 서양 근세 교육의 장 ․ 단점

9. 우리나라와 서양 근세 교육의 공통 ․ 차이점

본문내용

가능할지 모르나 고등학생 이하의 경우에는 공교육에서 객관적인 교육이 행해지지 않으면 학생들의 사고가 한쪽으로 치우칠 가능성이 많다.
현재 한국의 교육상황에서 전교조의 독단적인 교육이 가끔씩 이루어지는 상황은 이러한 점에서 지양되어야 한다고 본다. 만약 전교조와 같은 특정 단체가 공교육을 통해 하고 싶은 교육이 있다면 여러 기관에서의 승인을 거쳐 공인된 객관적인 내용을 가르쳐야 한다고 본다.
② 근세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의 감각기관을 자극하는 구체적 사물을 교재로 삼는 교육방법은 교육을 현실세계와 연결시키며 아동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으로 볼 수 있다. 현 교육방향도 추상적 교육보다는 구체물을 통한 교육, 실생활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소재를 통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아동의 흥미를 자극하고, 지식을 현실과 연결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앞으로도 계속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③ 근세 프랑스 최대의 인문주의자인 라블레가 형식보다 내용을 중시한 것은 인간의 자율을 존중하고, 시민사회에서 실제적이고 행동적인 인간, 학문과 생활을 통하여 학문을 얻는 인간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장점으로 평가된다. 이는 교육에 있어서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을 자율적 존재로 보았으며, 적극적, 활동적 시민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현대 사회는 많은 사람들이 도덕적 덕목, 민주시민의 덕목 등을 알고 있음에도 이를 실천하지 않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현 한국교육은 이러한 라블레의 교육철학과 같이 실천적, 자율적 인간 양성을 교육의 한 목표로 삼아 지행합일이 이루어지는 시민을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단점 >
① 인문주의 교육은 자유교육, 고정중심교육, 키케로주의 교육의 3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이중에서 고전이 목적이 되어버린 키케로주의의 교육은 수단과 목적이 뒤바뀌어버린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교육에 있어서 교육내용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만약 이것이 뒤바뀌어 교육내용이 교육의 목적이 되어버리면 그것은 종래의 교육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형식주의에 빠질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키케로주의의 이러한 교육상황은 지양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현재 한국교육에서 이와 비슷한 상황은 예체능 수업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체육수업을 예로 들면 축구를 배울 때 축구를 배우는 이유는 학생의 신체적 능력의 향상, 동료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발달 등 여러 가지 교육적인 목표에 있다. 하지만 실제 체육시간에 학생들은 단지 축구를 잘 하기 위한 수업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되면 학생들은 종래 교육목적 중에서 상당부분을 달성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이렇듯 현재 한국교육에서는 키케로주의의 수단과 목적이 뒤바뀐 상황을 교훈삼아서 교육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그에 알맞게 수업을 설계해 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② 근세 서양의 제수이트 교단에서 행해진 엄격한 훈련과 경쟁을 이용한 암기교육은 교육의 또 다른 목표인 바람직한 인간성 함양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며,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교육, 학습자의 창의력, 탐구력을 길러주는 교육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점으로 평가된다. 현 한국교육은 같은 반, 같은 학교친구끼리의 등수싸움, 입시주의가 여전히 존재하기는 하지만 이전의 과도한 입시주의 교육과 성적순위를 위한 시험, 같은 반 학우끼리의 경쟁을 많이 없애는 방향으로 변화해가고 있다. 또한 단순한 암기위주의 교육보다는 학습자의 논리력, 추리력, 탐구력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변화해가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변화는 계속 되어 학습자끼리 경쟁을 하기보다는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며 한 가지 문제해결방법보다는 다양한 창의적 방법을 찾아내는 학습 분위기가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9. 우리나라와 서양 근세 교육의 공통 차이점
< 공통점 >
근세시대 서양의 에라스무스에 의한 세인트폴 학교에서 이루어진 빈부, 남녀 차별 없이 교육이 이루어진 현상과 조선시대 한국의 훈민정음 창제, 지방학교 확장, 학교에 따라 평민도 입학 가능했던 교육현상은 교육의 기회를 좀 더 균등하게 한다는 점에 근거하여 공통점이라고 본다. 이러한 공통점은 교육의 본질인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에 합치되는 것으로 향 후 수도권 대학의 지방이전, 영세민 아동에게 국가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 같은 교육적 노력을 통해 확충, 심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차이점 >
① 우리나라 성균관, 서당의 교육목적은 고급관리를 양성하는 것, 상급교육기관에 진학하기 위한 것이었음에 반해 서양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목적은 경건한 마음 형성, 선량한 행위에 익숙해지는 것, 자유학과를 사랑하여 그것을 철저히 학습하는 것 등 개인의 도덕성 함양, 개인의 학습습관 형성에 그 목적을 두었다. 즉, 서양의 교육이 학습자의 행동, 도덕성, 지식습득 습관 등의 내면적, 실천적 변화를 중시한 것에 반해, 우리나라의 교육은 세속적, 목적적 교육 등의 학습자의 신분 상승에 그 목표를 두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교육이 학습자 신분상승의 도구가 된 것으로 학습자의 내면 향상, 학습방법 향상이라는 교육의 본질에 어긋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역시, 보다 논리적, 도덕적, 합리적 인간을 양산하고 학습자에게 적성에 맞는 일을 찾아, 보람 있는 삶을 살도록 도움을 주는데 교육의 존재 가치를 두기 보다는, 교육이 단순히 경제적,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을 양산 해내는 수단으로 전락한 현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앞으로의 우리나라 교육은 학습자 신분상승의 도구로 사용되기 보다는 학습자의 인격형성, 학습습관 형성, 지식의 실천성 향상을 위한 것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1. 우리나라 고대 교육의 장 단점
2. 서양 고대 교육의 장 단점
3. 우리나라와 서양 고대 교육의 공통 차이점
4. 우리나라 고려시대 교육의 장 단점
5. 서양 중세 교육의 장 단점
6. 우리나라와 서양 중세 교육의 공통 차이점
7. 우리나라 조선시대 교육의 장 단점
8. 서양 근세 교육의 장 단점
9. 우리나라와 서양 근세 교육의 공통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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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6
  • 저작시기2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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