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론(개념과 특징,기능과분류,역사적변천,가창방식과형식)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민요론(개념과 특징,기능과분류,역사적변천,가창방식과형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자신들의 생활 터전이 되는 향토를 배경으로 하여 부른 노래이므로 민요의 내용을 살펴보면 향토적인 색채가 짙다. 또 한, 낙천성과 해학성이 풍부하다.
현장에서 노래로 불리어진 민요의 가창방식에는 되받아 부르기, 메기고 받아 부르기, 주고받아 부르기, 혼자 부르기, 돌려가며 부르기 등 이 있다. 이는 가창자의 수가 혼자냐 여럿이냐, 사설의 내용, 사설을 주고받는 방식 등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민요는 구비 전승 되는 문학으로서 적층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이므로 암송, 암기가 간편해야 하고 지루함을 느끼지 않아야 하므로 대개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가 민요의 장단과 율격에 담겨져 불리어진다. 우리 시가 문학의 특수한 율격형태로 음보율을 적용하면 대개 2음보, 4음보가 주를 이룬다. 민요는 은유법, 반복법, 언어유희 등의 다양한 수사법이 사용 되었으며 이들은 민요를 미적으로 형상화시키는 장치로 작용하였다.
민요는 우리 민족의 풍습과 역사, 삶의 발자취가 생생하게 살아있는 전승문화로서 오랜 세월동안 단절되지 않고 이어져 오는 민중의 노래인 동시에 민중의 생활 속에 뿌리를 뻗고 자라왔다. 하지만 농업의 기계화 도시화로 인해 노동요와 같은 것은 노동현장에서 들을 수 없게 된 것들이 많을 것 같다. 그러므로 적절한 조사 방법에 의해 충실하게 조사된 자료를 확보하여 보존, 전승하는 일이 무엇보다 필요한 것 같다. 민요에 대한 관심은 과거 지향적일 수만은 없을 것 같고, 과거,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어떤 형태로든 새로운 민요는 형성되고 가창될 것이기 때문에 민요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연구는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 가격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6.25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82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