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 르네상스 건축의 전체적인 개관(매너리즘)
A) 르네상스 개요
B) 이탈리아 르네상스 , 매너리즘 건축
2. 르네상스 건축의 전체적인 개관(매너리즘)
A) 르네상스 개요
B) 이탈리아 르네상스 , 매너리즘 건축
본문내용
[건축십서]를 분석정리한 [건축론]을 저술하여 고전건축의 구성원리를 정리
- 고전건축에 관한 이론을 최초로 분석정리한 알베르티의 건축이론은 르네상스 건 축가들에게 큰 영향
- 루첼라이궁, 플로렌스, 1446~51년
입면에서 각층의 필라스터 기둥은 1층은 도리식, 2층은 이오니아식, 3층은 코린트식 주범
각층의 입면은 코니스, 엔타블레춰, 필라스터 가 둥에 의해 분절
분절된 각 벽면들의 구성법칙이 동일함으로서 입 면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창출. 각 건축 구성요소 들의 질서와 비례에 의한 조화와 통일의 건축미 를 창출
과거의 건축요소들과 규범을 이용하여 새로운 건축을 창조해내는 알베르티의 건 축구성 원리를 잘 예시한 작품
- 성 안드레아 성당, 만투아, 1472~1512년
- 성 프란체스코 예배당, 리미니, 1446년
▶ 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년)
- 초기에는 화가로서 활동
- 브루넬레스키, 알베르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영향을 받아 집중식 평면을 탐구
- 성 베드로 교회, 최초 계획안, 로마 교황청의 현 상설계에 당선된 집중식 평면 계획안
- 템피에토, 로마, 1502~13년
성 베드로의 순교지에 건립된 기념예배당
그리이스의 신전과 로마의 판테온의건축요소를 혼 합한 건축물
터스칸 주범양식으로 조각작품과 같은 느낌의 건축 물
- 성 마리아 델라 파체, 로마, 1504년
▶ 안토니오 다 상갈로 (Antonio da Sangallo, 1845~1546년)
- 브라만테의 제자로서 브라만테의 영향을 받음
- 파르네제궁, 로마, 1535~50년
브라만테 풍의 고전적 주범, 규칙성, 단순성을 이용하여 완전한 조화와 균형, 조 소성 기념성을 표현
3층은 후에 미켈란젤로가 증축
▶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ounaroti, 1475~1564년)
- 화가, 조각가를 거쳐 건축가로 활동
- 르네상스 양식의 법칙, 규칙성에서 벗어나 건축을 시각적, 조소적 예술로 간주하여 개성적이고 독창적 인 작품활동
- 르네상스 후기 매너리즘 양식의 선구자적 역할
- 메디치가의 능묘, 플로렌스, 1521~29년
- 라우렌치아 도서관, 플로렌스, 1624~26년
- 캄피돌리오 광장, 로마, 1539~47년
원로원 건물의 중심으로 양측에 입면이 동일한 호 민관과 미술관을 직각으로 배치하여 좌우대칭의 사 다리꼴 형태의 광장을 형성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가마상을 중심으로 한 광장바닥의 타원형 문양은 세계의 중심을 상징
- 성 베드로 성당, 로마, 1506~1626년
브라만테가 돔에 의한 집중형 평면으로 최초계획
후에 미켈란젤로가 브라만테으 집중형 평면계획에 전면열주와 현관을 부가하고 돔 설계 건설
후에 마데르나가 신랑을 확장하여 장축형평면으로 변형하고 외부입면을 완성
후에 바로크시대의 배표적인 건축가 베르나니가 전 면광장과 광장의 타원형 원주랑을 완성
Dome of St. Peter's
Villa Capra
▶ 안드레아 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18~80년)
- 르네상스 후기 고전주의 건축의 대가
- 알베르터의 건축이론을 추종라여 수치적 관계 즉 비 례를 기본적으로 구성원리로 하는 건축을 추구
- 건축이론서 [건축사서](1570년)를 저술하여 고대건축과 자신의 작품을 분석설명
- 팔라디오 스타일은 영국에서 특히 애호되어 팔라디오를 형성
- 카프라 별장, 비첸차, 1549년
일명 로툰다 별장이라고도 하며 파라디오의 대표작
돔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중형의 대칭형 평면구성
고전적 건축요소와 비례체계를 이용하여 전체건물을 구성
- 성 지오르지오 마지오레 성당, 베니스, 1565년
- 성 일 레텐토레 성당, 베니스, 1576년
▶ 쟈코모 바로찌 다 비그노라 (Giacomo Barozzi da Vignora, 1507~73년)
- [건축의 5주범]을 저술
- 일계수 성당, 로마, 1568~84년
- 카프라로라의 파르네제 궁, 카프라로라, 1547년
▶ 기타 건축가
- 쥴리오 로마노 (Gulio Romano, 1492~1546년) - 델 테 궁전, 만투아, 1525~35년
- 쟈코모 산소비노 (Jaccomo Sansovino, 1470~1570년) - 성 마르코 도서관, 베니스, 1536~53년
- 발다사레 페루찌 (Baldassare Peruzzi, 1481~1536년) - 마사미 궁, 로마, 1535년
- 지오르지오 바사리 (Giorgio Vasari, 1511~1574년)
미켈란젤로의 제자로서 화가이자 건축가
우피지 궁, 플로렌스, 1560년
- 고전건축에 관한 이론을 최초로 분석정리한 알베르티의 건축이론은 르네상스 건 축가들에게 큰 영향
- 루첼라이궁, 플로렌스, 1446~51년
입면에서 각층의 필라스터 기둥은 1층은 도리식, 2층은 이오니아식, 3층은 코린트식 주범
각층의 입면은 코니스, 엔타블레춰, 필라스터 가 둥에 의해 분절
분절된 각 벽면들의 구성법칙이 동일함으로서 입 면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창출. 각 건축 구성요소 들의 질서와 비례에 의한 조화와 통일의 건축미 를 창출
과거의 건축요소들과 규범을 이용하여 새로운 건축을 창조해내는 알베르티의 건 축구성 원리를 잘 예시한 작품
- 성 안드레아 성당, 만투아, 1472~1512년
- 성 프란체스코 예배당, 리미니, 1446년
▶ 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년)
- 초기에는 화가로서 활동
- 브루넬레스키, 알베르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영향을 받아 집중식 평면을 탐구
- 성 베드로 교회, 최초 계획안, 로마 교황청의 현 상설계에 당선된 집중식 평면 계획안
- 템피에토, 로마, 1502~13년
성 베드로의 순교지에 건립된 기념예배당
그리이스의 신전과 로마의 판테온의건축요소를 혼 합한 건축물
터스칸 주범양식으로 조각작품과 같은 느낌의 건축 물
- 성 마리아 델라 파체, 로마, 1504년
▶ 안토니오 다 상갈로 (Antonio da Sangallo, 1845~1546년)
- 브라만테의 제자로서 브라만테의 영향을 받음
- 파르네제궁, 로마, 1535~50년
브라만테 풍의 고전적 주범, 규칙성, 단순성을 이용하여 완전한 조화와 균형, 조 소성 기념성을 표현
3층은 후에 미켈란젤로가 증축
▶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ounaroti, 1475~1564년)
- 화가, 조각가를 거쳐 건축가로 활동
- 르네상스 양식의 법칙, 규칙성에서 벗어나 건축을 시각적, 조소적 예술로 간주하여 개성적이고 독창적 인 작품활동
- 르네상스 후기 매너리즘 양식의 선구자적 역할
- 메디치가의 능묘, 플로렌스, 1521~29년
- 라우렌치아 도서관, 플로렌스, 1624~26년
- 캄피돌리오 광장, 로마, 1539~47년
원로원 건물의 중심으로 양측에 입면이 동일한 호 민관과 미술관을 직각으로 배치하여 좌우대칭의 사 다리꼴 형태의 광장을 형성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가마상을 중심으로 한 광장바닥의 타원형 문양은 세계의 중심을 상징
- 성 베드로 성당, 로마, 1506~1626년
브라만테가 돔에 의한 집중형 평면으로 최초계획
후에 미켈란젤로가 브라만테으 집중형 평면계획에 전면열주와 현관을 부가하고 돔 설계 건설
후에 마데르나가 신랑을 확장하여 장축형평면으로 변형하고 외부입면을 완성
후에 바로크시대의 배표적인 건축가 베르나니가 전 면광장과 광장의 타원형 원주랑을 완성
Dome of St. Peter's
Villa Capra
▶ 안드레아 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18~80년)
- 르네상스 후기 고전주의 건축의 대가
- 알베르터의 건축이론을 추종라여 수치적 관계 즉 비 례를 기본적으로 구성원리로 하는 건축을 추구
- 건축이론서 [건축사서](1570년)를 저술하여 고대건축과 자신의 작품을 분석설명
- 팔라디오 스타일은 영국에서 특히 애호되어 팔라디오를 형성
- 카프라 별장, 비첸차, 1549년
일명 로툰다 별장이라고도 하며 파라디오의 대표작
돔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중형의 대칭형 평면구성
고전적 건축요소와 비례체계를 이용하여 전체건물을 구성
- 성 지오르지오 마지오레 성당, 베니스, 1565년
- 성 일 레텐토레 성당, 베니스, 1576년
▶ 쟈코모 바로찌 다 비그노라 (Giacomo Barozzi da Vignora, 1507~73년)
- [건축의 5주범]을 저술
- 일계수 성당, 로마, 1568~84년
- 카프라로라의 파르네제 궁, 카프라로라, 1547년
▶ 기타 건축가
- 쥴리오 로마노 (Gulio Romano, 1492~1546년) - 델 테 궁전, 만투아, 1525~35년
- 쟈코모 산소비노 (Jaccomo Sansovino, 1470~1570년) - 성 마르코 도서관, 베니스, 1536~53년
- 발다사레 페루찌 (Baldassare Peruzzi, 1481~1536년) - 마사미 궁, 로마, 1535년
- 지오르지오 바사리 (Giorgio Vasari, 1511~1574년)
미켈란젤로의 제자로서 화가이자 건축가
우피지 궁, 플로렌스, 1560년
키워드
추천자료
- 르네상스
-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사분석
- 르네상스 문화 속에 반영된 그리스. 로마적 문화 요소
- 고딕양식가 르네상스양식의 머리, 신발, 장신구의 형태변화
-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본 르네상스
- 르네상스 시대 미술
-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르네상스시대까지의 문화예술의 흐름
- 르네상스시기의 화가와 그리스 신화에 대한 조사자료
- 북유럽 르네상스 회화 보고서
- 음악사 정리( 르네상스~바로크)
- 르네상스 이탈리아 문학계의 휴머니스트들
- 고딕건축양식의 의미, 고딕건축양식의 성격, 고딕건축양식의 특징, 고딕건축양식의 변천, 고...
- [문학][중세][르네상스][바로크][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자연주의][상징주의]중세 문...
- 고딕건축(고딕건축양식)의 의의와 특성, 고딕건축(고딕건축양식)의 흐름, 고딕건축(고딕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