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관
Ⅱ. 교회의 사명
Ⅲ. 교회성장
1. 교회 성장의 정의
2. 교회 성장의 다양성
1) 양적 성장(Expantion Growth)
2) 질적 성장(Internal Growth)
3) 확장 성장(Extension Growth)
4) 봉사와 증거의 성장
Ⅳ. 목회
1. 목회의 본질
1) 대화와 목회
2) 교회 권징으로서의 목회
3) 목회의 본질
4) 목회에 대한 올바른 견해
2. 목회자
1) 목회자상
2) 목회자의 영성개발
3) 목회자 인격개발
3. 목회사역의 실제
1) 설교(설교)
2) 교회교육
3) 성경공부
4) 전도(선교)
5) 봉사
6) 기도
7) 상담
Ⅴ. 결론
Ⅱ. 교회의 사명
Ⅲ. 교회성장
1. 교회 성장의 정의
2. 교회 성장의 다양성
1) 양적 성장(Expantion Growth)
2) 질적 성장(Internal Growth)
3) 확장 성장(Extension Growth)
4) 봉사와 증거의 성장
Ⅳ. 목회
1. 목회의 본질
1) 대화와 목회
2) 교회 권징으로서의 목회
3) 목회의 본질
4) 목회에 대한 올바른 견해
2. 목회자
1) 목회자상
2) 목회자의 영성개발
3) 목회자 인격개발
3. 목회사역의 실제
1) 설교(설교)
2) 교회교육
3) 성경공부
4) 전도(선교)
5) 봉사
6) 기도
7) 상담
Ⅴ. 결론
본문내용
자식의 관계는 영원히 분리 될 수없는 관계이다. 가정은 정조의 비밀을 보호하며 부부의 비밀을 간직하며 아름다운 자녀를 낳기 위하여 조물주가 주신 최고의 신비로운 경험을 가지며 부부의 온전한 사랑과 온전한 봉사로써 거룩한 자녀를 생산하는 곳이다. 목회자는 이런 신비로운 가정에 대한 책임있는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 앞에서 거리낌없이 남의 가정을 위해 상담해 줄 수 있는 목회자가 되어야만 진정한 목회 상담자이다. 다만 들어 준 것으로 그 임무를 다한 것이다. 그리스도의 은혜에 대하여만 제시하고 하나님께 거룩한 가정을 만들어 주시도록 함께 간구해야 한다. 목회 상담자는 가정문제 까지도 깊이 이해해 줄 수 있는 거룩한 하나님의 종이어야 한다. 목회 상담에 성공하면 한 가정 모두를 얻는다.
병자 상담
목회자는 병을 고치는 치유의 사자이다. 원래 병을 고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출15:26). 의학에서는 \"치유란 비생명적이고 병리적으로 타락된 병적상태에서 생명적이고 생리적인 정상 상태로의 회복을 의미 한다\"고 한다.
오늘날 교회 안에 많은 병자들이 신음하고 있다. 이런 병자들|게 목회자가 희망을 주어야 한다. 그들과 상담하여 그들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주고, 그들에게 안수하여 고쳐 주어야 한다.
사명자
목회자의 사명에 대한 상담은 목회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상담이라 할 수 있다. 목회자의 길이 순탄하지 않으니 가서 더욱 많이 기도하고 온 가족이 숙의한 후에 다시와서 상담하도록 권하고, 그렇게 한 다음에 다음단계로 인도해야 한다. 목회자는 참으로 힘든 직분이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더 자세히 그리고 진실하게 경험을 말해주고 택하게 해야 한다.
정직한 주장
상담자는 참을성도 많아야 하고 모든 사람에게 온유해야 한다. 특히 자기주장만 내세우는 사람의 말을 참고 끝까지 들어 주어야 한다. 그는 정직한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이다. 상담자의 인격이 여기에서 보여져야 한다. 온유함으로 몇 번이라도 상담에 응해 주면 그를 구원할 수 있고 목회자의 온유하고 좋은 인상이 그 사람에게 심겨지고 그때부터 그는 목회자의 대변자가 될 수 있다.
Ⅴ. 결론
목사는 필연적으로 다루어야만 하는 행정적 책임의 세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①지교회의 일반 행정이 있다.:교회의 사명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안내하고 정기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러한 것은 일상적으로 1년을 기초로 하여 조직된다. 이러한 정책들은 단독으로가 아니라 민주적 과정에 따라 형성되는 것이 좋다.
②목사는 또한 교육 행정가이다.:목사는 교회의 가르치는 교역을 촉진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 특별히 교회 학교에서 평신도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훈련시키며 능력을 개발시켜 훌륭한 교육을 실천할 수 있게 해야한다.
③목사는 지교회의 일시적 업무와 사무 행정과 재정 관리의 감독을 책임진다.:
이러한 점에서 필요한 목회의 지도력은 교회가 지체들을 지닌 몸이라고 하는 유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 모든 부분들은 그리스도의 몸 가운데서 상호 의존적으로 밀착된다. 그들 모두 서로를 보완한다. 각 부분은 전체가 가동할 때만이 최상으로 가동한다. 어떤 부분도 분리하여 존재할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조직체의 머리이고 의사를 결정하고 통솔하는 중심이다. 목사는 이 몸 가운데서 전체 유기체를 도와 합력하여 선을 이루도록 하며 그 응집력을 강화하고 그 통합적인 자기 이해를 제공하는 일을 도우며 필요할 경우 그 조직을 훈련하고 지휘하며 인도하는 일을 담당한다. 이것이 목회적 지도력이다 이러한 목회 지도력이 한국 교회에서는 담임 목회자 중심의 강력한 리더쉽에 의해서 교회의 행정이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운영의 체제는 필연적으로 한 개인의 능력을 통한 발전을 담보로 하는 것이었기에 여러 가지의 부작용과 문제 점이 방생되어 왔다. 따라서 교회 내의 전문가 그룹을 통한 교회 행정의 전문화와 분권화가 요구되어지는 시대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할 때에 교회 인력의 적재 적소의 배치와 효율의 극대화를 기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자발적인 의지를 이끌어 낼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한국 교회의 적용점
교회 행정은 사람을 세우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을 세우는 것이 인사관리이고, 업무를 분담하는 것이 기획과 조직이다. 그 결과는 무엇인가? 그것은 만족과 성장이다. 교회에서 행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많은 사람들에게 만족을 주고 교회는 성장을 하게 된다. 그만큼 행정은 목회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성서적 근원에서 보면 구약에서의 행정 전제적이고 계급적인 반면에 신약에서는 ‘공화적’이고 민주적인 의미를 지니고 지니고 있다. 신약 시대에는 사도와 집사 사이에 직분의 계급이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국 교회 내부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직제의 계급화된 인식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교회 행정학에서 교회 행정을 세 가지로 분류하는데 첫째는 지도력(leadership) 둘째는 관리 (management) 세 번째는 경영(administration)이 필요하다. 지도력은 모델을 만드는 업무를 말한다. 교회가 비전을 갖게 하고 꿈을 갖게 하고 교회의 모델을 만드는 테스크가 리더쉽이다. 이러한 모델은 교역자의 일이다.
이러한 일들을 위해서 교회 행정의 올바른 방향성의 제시가 필요하다. 한국 상황에서 장로님들이 목회자의 목회적인 면을 자꾸 간섭하고 자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본래 장로교의 대의 정치의 참뜻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이러한 면은 소수에게 주어지 의결 과정에서 빚어지는 문제라 생각하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올바른 대의 정치를 위해서 여성 대표들의 당회 참석이 이루어져서 대의 정치의 본을 삼도록 해야겠다. 또한 교회의 전문 인력들의 발굴과 그들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하여 “전문위원회”의 설치와 그곳에서 개발된 교회 발전을 위한 안건들의 건전한 수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전문 위원회”를 통하여 교회 자체의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교회 밖의 사회 문제에 대해서고 지방자치 단체와의 연계를 통하여 환경, 교통, 교육의 문제 등 교회가 섬겨야할 부분들까지도 개발, 연대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병자 상담
목회자는 병을 고치는 치유의 사자이다. 원래 병을 고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출15:26). 의학에서는 \"치유란 비생명적이고 병리적으로 타락된 병적상태에서 생명적이고 생리적인 정상 상태로의 회복을 의미 한다\"고 한다.
오늘날 교회 안에 많은 병자들이 신음하고 있다. 이런 병자들|게 목회자가 희망을 주어야 한다. 그들과 상담하여 그들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주고, 그들에게 안수하여 고쳐 주어야 한다.
사명자
목회자의 사명에 대한 상담은 목회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상담이라 할 수 있다. 목회자의 길이 순탄하지 않으니 가서 더욱 많이 기도하고 온 가족이 숙의한 후에 다시와서 상담하도록 권하고, 그렇게 한 다음에 다음단계로 인도해야 한다. 목회자는 참으로 힘든 직분이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더 자세히 그리고 진실하게 경험을 말해주고 택하게 해야 한다.
정직한 주장
상담자는 참을성도 많아야 하고 모든 사람에게 온유해야 한다. 특히 자기주장만 내세우는 사람의 말을 참고 끝까지 들어 주어야 한다. 그는 정직한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이다. 상담자의 인격이 여기에서 보여져야 한다. 온유함으로 몇 번이라도 상담에 응해 주면 그를 구원할 수 있고 목회자의 온유하고 좋은 인상이 그 사람에게 심겨지고 그때부터 그는 목회자의 대변자가 될 수 있다.
Ⅴ. 결론
목사는 필연적으로 다루어야만 하는 행정적 책임의 세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①지교회의 일반 행정이 있다.:교회의 사명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안내하고 정기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러한 것은 일상적으로 1년을 기초로 하여 조직된다. 이러한 정책들은 단독으로가 아니라 민주적 과정에 따라 형성되는 것이 좋다.
②목사는 또한 교육 행정가이다.:목사는 교회의 가르치는 교역을 촉진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 특별히 교회 학교에서 평신도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훈련시키며 능력을 개발시켜 훌륭한 교육을 실천할 수 있게 해야한다.
③목사는 지교회의 일시적 업무와 사무 행정과 재정 관리의 감독을 책임진다.:
이러한 점에서 필요한 목회의 지도력은 교회가 지체들을 지닌 몸이라고 하는 유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 모든 부분들은 그리스도의 몸 가운데서 상호 의존적으로 밀착된다. 그들 모두 서로를 보완한다. 각 부분은 전체가 가동할 때만이 최상으로 가동한다. 어떤 부분도 분리하여 존재할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조직체의 머리이고 의사를 결정하고 통솔하는 중심이다. 목사는 이 몸 가운데서 전체 유기체를 도와 합력하여 선을 이루도록 하며 그 응집력을 강화하고 그 통합적인 자기 이해를 제공하는 일을 도우며 필요할 경우 그 조직을 훈련하고 지휘하며 인도하는 일을 담당한다. 이것이 목회적 지도력이다 이러한 목회 지도력이 한국 교회에서는 담임 목회자 중심의 강력한 리더쉽에 의해서 교회의 행정이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운영의 체제는 필연적으로 한 개인의 능력을 통한 발전을 담보로 하는 것이었기에 여러 가지의 부작용과 문제 점이 방생되어 왔다. 따라서 교회 내의 전문가 그룹을 통한 교회 행정의 전문화와 분권화가 요구되어지는 시대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할 때에 교회 인력의 적재 적소의 배치와 효율의 극대화를 기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자발적인 의지를 이끌어 낼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한국 교회의 적용점
교회 행정은 사람을 세우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을 세우는 것이 인사관리이고, 업무를 분담하는 것이 기획과 조직이다. 그 결과는 무엇인가? 그것은 만족과 성장이다. 교회에서 행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많은 사람들에게 만족을 주고 교회는 성장을 하게 된다. 그만큼 행정은 목회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성서적 근원에서 보면 구약에서의 행정 전제적이고 계급적인 반면에 신약에서는 ‘공화적’이고 민주적인 의미를 지니고 지니고 있다. 신약 시대에는 사도와 집사 사이에 직분의 계급이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국 교회 내부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직제의 계급화된 인식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교회 행정학에서 교회 행정을 세 가지로 분류하는데 첫째는 지도력(leadership) 둘째는 관리 (management) 세 번째는 경영(administration)이 필요하다. 지도력은 모델을 만드는 업무를 말한다. 교회가 비전을 갖게 하고 꿈을 갖게 하고 교회의 모델을 만드는 테스크가 리더쉽이다. 이러한 모델은 교역자의 일이다.
이러한 일들을 위해서 교회 행정의 올바른 방향성의 제시가 필요하다. 한국 상황에서 장로님들이 목회자의 목회적인 면을 자꾸 간섭하고 자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본래 장로교의 대의 정치의 참뜻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이러한 면은 소수에게 주어지 의결 과정에서 빚어지는 문제라 생각하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올바른 대의 정치를 위해서 여성 대표들의 당회 참석이 이루어져서 대의 정치의 본을 삼도록 해야겠다. 또한 교회의 전문 인력들의 발굴과 그들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하여 “전문위원회”의 설치와 그곳에서 개발된 교회 발전을 위한 안건들의 건전한 수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전문 위원회”를 통하여 교회 자체의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교회 밖의 사회 문제에 대해서고 지방자치 단체와의 연계를 통하여 환경, 교통, 교육의 문제 등 교회가 섬겨야할 부분들까지도 개발, 연대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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