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1. 미국문학사
(1) 청교도주의
(2) 신고전주의
(3) 낭만주의
(4) 사실주의
(5) 모더니즘
(6) 후기 모더니즘
2. 낭만주의
★ 미국의 낭만주의
3. 워싱턴 어빙
(1) 생애
(2) 죽음 전까지의 생애와 비평
(3) 니커보커
4. 주요 작품
(1)『스케치북』
(2)『슬리피할로우의 전설』
(3)『립 밴 윙클』
(4) 어빙의 작품 특징
5. 영화와의 비교
6. 결론
1. 미국문학사
(1) 청교도주의
(2) 신고전주의
(3) 낭만주의
(4) 사실주의
(5) 모더니즘
(6) 후기 모더니즘
2. 낭만주의
★ 미국의 낭만주의
3. 워싱턴 어빙
(1) 생애
(2) 죽음 전까지의 생애와 비평
(3) 니커보커
4. 주요 작품
(1)『스케치북』
(2)『슬리피할로우의 전설』
(3)『립 밴 윙클』
(4) 어빙의 작품 특징
5. 영화와의 비교
6. 결론
본문내용
국의 식민지 시대가 끝나고 미국이 독립했으며 언제나 바가지를 긁어 대던 아내는 죽고 딸과 아들만이 남아 있다는 이야기
※ 작가의 의도
신생 국가 미국이 안고 있는 여러 고민과 깊이 관련
(황무지를 개척하고 국가의 기틀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과 이러한 무거운 짐을 털어버리고
상상력의 세계로 도피하고자 하는 충동) 이카보트과 립 밴 윙클은 어른으로 성장하기를 거
부하는 인물이다. 어쩌면 미국은 립이나 이카보트처럼 유럽과 같이 노쇠하거나 악에 물들지
않고 영원한 젊음과 어린이의 순진성을 계속 유지하고 싶었었는지 모른다.
청교도에 대한 저항
성인으로서의 맡은 바 책임을 회피하려는 립 밴 윙클은 청교도들의 그 '위대한 계획' 과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초기 청교도 지도자중 가장 영향력 있는 지도자였던 코튼 매더는 청교도들에게의 두 가지 임무를 지적하였다.
첫째, "예수그리스도를 섬기는 것"
둘째, "자신이 맡은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것"
이 두 가지를 영원한 축복을 위한 것으로 여겼으나, 반면 립은 그리스도를 섬기는 임무도, 신성한 노동에 대한 임무도 좀처럼 찾기 어렵다.
이러한 립이라는 인물을 통해서 작가는 '청교도에 대한 저항' 을 나타낸 것 같습니다.
(4) 어빙의 작품 특징
상상적 묘사 풍부 ex) 목 없는 기사
고딕적 기법 사용 ex) 시종일관 음산한 분위기
가볍고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 (교훈적 요소 완전 배제 - 청교도주의와 대조적)
과학과 이성적 사고 배제 (그러나 슬리피할로우가 영화화 되었을 때의 과학적 탐구의 장
면은 발표 후반부에 토의)
5. 영화『슬리피할로우 Sleepy hollow』(1999)와의 비교
목 없는 기사라는 기본 소재와 등장인물들의 이름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는 점 이외에는, 사실 서로 다른 작품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그 중에서도 두드러진 차이점을 찾아보자면 다음고 같다.
첫째, 목 없는 기사의 존재 여부이다. 책에서는 떠도는 유령의 소문으로만 나오고 소문에서도 살인을 하거나 특별한 행동을 하진 않았다. 이카보드가 본 기사도 브롬이 장난친 것이었지만 영화에서는 실제로 존재하면서 살인을 하는 존재이다.
둘째, 인물설정이 다르다. 각각의 인물들의 성격과 비중이 책과 영화는 너무 다르다. 브롬의 경우에도 책에서는 비중 있는 등장인물로 나오지만 영화에서는 별 비중 없는 조연으로 나오고, 카트리나는 책에서는 제대로 등장하지도 못했지만, 영화에서는 매우 중요한 인물로 나온다. 그 밖에도 반 타셀 부인의 성격과 역할, 주인공인 이카보드의 성격과 역할이 원작인 책과는 크게 다른 부분이다. ☞ 인물설정의 성격과 비중의 차이
셋째, 시점이 다르다. 책은 (스케치북) 작가 (화자)가 여러 지방에서 들은 민담 같은 이야기를 글로 옮긴 것으로, 작가의 시선이나 의견이 표면적으로 부각된다. 하지만 영화는 화자의 시선이나 의견이 전면적으로 배제된 보통의 영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넷째, 결말의 차이. 원작은 해피엔딩도 비극도 아닌 애매모호한 엔딩인데 반해, 영화는 확실한 결론과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다섯째, 슬리피 할로우는 실제 존재하는 고장이다. 이 고장에 대한 묘사가 책에는 실제로 있다고 확실하게 설명해주는데, 영화에서는 슬리피 할로우 지역을 영화전체 분위기와 맞물려 환상적으로 설정하여서 정확한 실제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
6. 결론
조원들의 의견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낭만주의는 바로 이전의 신고전주의 즉, 과학과 이성을 탐구하려는 의지에 반발하여 발
생했으며, 이는 곧 문학 작품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반발, 즉 신고전주의적 사상에 반(反)하여 출현한 낭만주의 전반의 사상은 전자의 그것
과 정 반대 되는 것들이다.
작품(슬리피할로우의 전설)을 통하여 보자면,
낭만주의적 사상이 작가인 워싱턴 어빙의 상상력을 통하여 정확하게 반영되고 있다.(영
화의 과학적 수사 장면은 논의 점)
그 반영이란 정서적 즐거움과 쾌락, 즉 현실도피, 즉흥적 감정의 발산, 비현실에의 도취
등이다.
고딕적 기법은 낭만주의의 ‘즐거움을 위한’ 작품의 중요한 기법 중의 하나이다.
※ 정확히 정의 내려야 할 것은 ‘즐거움을 위한 작품’의 뜻이다. 이는 단순히 희극(comedy)
적 즐거움이 아니라, 유머 공포 현실도피 슬픔 등에서 오는 총체적 즐거움을 말한
다.
풍부한 상상력을 통한(사실 공간적 배경만 제외하면 모든 것이 상상의 것) 줄거리 전개
는 낭만주의의 자유로움과 형식에의 탈피를 반영하고 있다.
※ 작가의 의도
신생 국가 미국이 안고 있는 여러 고민과 깊이 관련
(황무지를 개척하고 국가의 기틀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과 이러한 무거운 짐을 털어버리고
상상력의 세계로 도피하고자 하는 충동) 이카보트과 립 밴 윙클은 어른으로 성장하기를 거
부하는 인물이다. 어쩌면 미국은 립이나 이카보트처럼 유럽과 같이 노쇠하거나 악에 물들지
않고 영원한 젊음과 어린이의 순진성을 계속 유지하고 싶었었는지 모른다.
청교도에 대한 저항
성인으로서의 맡은 바 책임을 회피하려는 립 밴 윙클은 청교도들의 그 '위대한 계획' 과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초기 청교도 지도자중 가장 영향력 있는 지도자였던 코튼 매더는 청교도들에게의 두 가지 임무를 지적하였다.
첫째, "예수그리스도를 섬기는 것"
둘째, "자신이 맡은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것"
이 두 가지를 영원한 축복을 위한 것으로 여겼으나, 반면 립은 그리스도를 섬기는 임무도, 신성한 노동에 대한 임무도 좀처럼 찾기 어렵다.
이러한 립이라는 인물을 통해서 작가는 '청교도에 대한 저항' 을 나타낸 것 같습니다.
(4) 어빙의 작품 특징
상상적 묘사 풍부 ex) 목 없는 기사
고딕적 기법 사용 ex) 시종일관 음산한 분위기
가볍고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 (교훈적 요소 완전 배제 - 청교도주의와 대조적)
과학과 이성적 사고 배제 (그러나 슬리피할로우가 영화화 되었을 때의 과학적 탐구의 장
면은 발표 후반부에 토의)
5. 영화『슬리피할로우 Sleepy hollow』(1999)와의 비교
목 없는 기사라는 기본 소재와 등장인물들의 이름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는 점 이외에는, 사실 서로 다른 작품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그 중에서도 두드러진 차이점을 찾아보자면 다음고 같다.
첫째, 목 없는 기사의 존재 여부이다. 책에서는 떠도는 유령의 소문으로만 나오고 소문에서도 살인을 하거나 특별한 행동을 하진 않았다. 이카보드가 본 기사도 브롬이 장난친 것이었지만 영화에서는 실제로 존재하면서 살인을 하는 존재이다.
둘째, 인물설정이 다르다. 각각의 인물들의 성격과 비중이 책과 영화는 너무 다르다. 브롬의 경우에도 책에서는 비중 있는 등장인물로 나오지만 영화에서는 별 비중 없는 조연으로 나오고, 카트리나는 책에서는 제대로 등장하지도 못했지만, 영화에서는 매우 중요한 인물로 나온다. 그 밖에도 반 타셀 부인의 성격과 역할, 주인공인 이카보드의 성격과 역할이 원작인 책과는 크게 다른 부분이다. ☞ 인물설정의 성격과 비중의 차이
셋째, 시점이 다르다. 책은 (스케치북) 작가 (화자)가 여러 지방에서 들은 민담 같은 이야기를 글로 옮긴 것으로, 작가의 시선이나 의견이 표면적으로 부각된다. 하지만 영화는 화자의 시선이나 의견이 전면적으로 배제된 보통의 영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넷째, 결말의 차이. 원작은 해피엔딩도 비극도 아닌 애매모호한 엔딩인데 반해, 영화는 확실한 결론과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다섯째, 슬리피 할로우는 실제 존재하는 고장이다. 이 고장에 대한 묘사가 책에는 실제로 있다고 확실하게 설명해주는데, 영화에서는 슬리피 할로우 지역을 영화전체 분위기와 맞물려 환상적으로 설정하여서 정확한 실제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
6. 결론
조원들의 의견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낭만주의는 바로 이전의 신고전주의 즉, 과학과 이성을 탐구하려는 의지에 반발하여 발
생했으며, 이는 곧 문학 작품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반발, 즉 신고전주의적 사상에 반(反)하여 출현한 낭만주의 전반의 사상은 전자의 그것
과 정 반대 되는 것들이다.
작품(슬리피할로우의 전설)을 통하여 보자면,
낭만주의적 사상이 작가인 워싱턴 어빙의 상상력을 통하여 정확하게 반영되고 있다.(영
화의 과학적 수사 장면은 논의 점)
그 반영이란 정서적 즐거움과 쾌락, 즉 현실도피, 즉흥적 감정의 발산, 비현실에의 도취
등이다.
고딕적 기법은 낭만주의의 ‘즐거움을 위한’ 작품의 중요한 기법 중의 하나이다.
※ 정확히 정의 내려야 할 것은 ‘즐거움을 위한 작품’의 뜻이다. 이는 단순히 희극(comedy)
적 즐거움이 아니라, 유머 공포 현실도피 슬픔 등에서 오는 총체적 즐거움을 말한
다.
풍부한 상상력을 통한(사실 공간적 배경만 제외하면 모든 것이 상상의 것) 줄거리 전개
는 낭만주의의 자유로움과 형식에의 탈피를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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