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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 5일 근무제와 라이프 스타일
제1장. 주 5일 근무제의 개념 정의.
제2장. 국내외의 주5일 근무제 실시 현황.
제1절. 외국의 주5일 근무제 도입.
제2절. 국내의 주5일 근무제 현황.
제3장. 주5일 근무제가 사회 경제에 미치는 영향.
제1절. 사회·문화적 영향.
제2절. 경제적 영향.
제3절. 소비 트랜드 변화.
제4장. 주5일 근무제가 유통업에 미치는 영향.
제5장. 주5일 근무제가 패션산업에 미치는 영향.
제1절. 패션업계 시장구조 재편 전망.
제2절. 새롭게 부상하는 3대 패션 新시장.
제3절. New Age Market의 등장.
제4절. 엔터테인먼트의 부상.
Ⅲ. 패션 마케팅
제1장. 의류 시장의 변화 추이 분석.
제2장. 패션 마케팅 사례 및 대응전략
Ⅳ. 결론
Ⅱ. 주 5일 근무제와 라이프 스타일
제1장. 주 5일 근무제의 개념 정의.
제2장. 국내외의 주5일 근무제 실시 현황.
제1절. 외국의 주5일 근무제 도입.
제2절. 국내의 주5일 근무제 현황.
제3장. 주5일 근무제가 사회 경제에 미치는 영향.
제1절. 사회·문화적 영향.
제2절. 경제적 영향.
제3절. 소비 트랜드 변화.
제4장. 주5일 근무제가 유통업에 미치는 영향.
제5장. 주5일 근무제가 패션산업에 미치는 영향.
제1절. 패션업계 시장구조 재편 전망.
제2절. 새롭게 부상하는 3대 패션 新시장.
제3절. New Age Market의 등장.
제4절. 엔터테인먼트의 부상.
Ⅲ. 패션 마케팅
제1장. 의류 시장의 변화 추이 분석.
제2장. 패션 마케팅 사례 및 대응전략
Ⅳ. 결론
본문내용
사회에서 돌이 킬수 없는 큰 변화의 물결로사회 구성원의 의식, 생활, 문화 모든 분야에서 변화를 가져 왔으며, 또한 그 변화의 물결은 더욱 거세질 것 이라고 생각되다.
주5일 근무제의 확대가 소비자의 의식구조와 생활에 변화를 가져 와으며, 이러한 변화가 소비자의 패션 경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주5일 근무제 확산에 따른 소비자의패션 트랜드는 앞으로 변화 속도가 더욱 빨라 질 것으로 예상됨으로, 패션 트랜드에 대한 조사는 주기적으로 이루어 져야 하며, 소비자의 마인드에 여유시간의 확대로 "내가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한 소비자의 생각속에 있는 패션 트랜드의 변화에 대한 예측을 병행하는 것도연구의 객관성을 높이는 방법일 것으로 판단된다.
주 5일 근무로의 근로시간 단축은 연간 140여 일의 휴일과 더불어 소비자의 Life Style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계기
일주일의 Life style 유형이 월~금요일과 토~일요일로 양극화됨에 따라, '요일 마케팅'이 부상되고 있음
일주일의 이틀간 휴일은 소비자에게 적극적인 여가활동을 고려케 하는 충분한 시간으로, 체험형 여가활동이 부상, '체험형 마케팅'이 부상되고 있음.
새로운 문화를 체험하고자 하는 욕구의 증대로 여행과 레저에 대한 고나심이 증가하므로 '공간 마케팅'이 부상 주 5일 근무는 소비자의 사회가치관이 F(Family)·H(Health)·C(Culture)로 변화됨에 따라 소비 수요형태도 변화시키게 됨
모든 소비 수요의 기반은 FHC가 반영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활동으로 'Leisure·Sports'가 중심에 서게 됨
모든 'Leisure·Sports' 소비 수요는 FHC를 반영한 상품 효능과 법적 제도가 우선 순위가 될 전망 이러한 소비트렌드의 변화는 패션시장의 구도 변화를 초래
전반적으로 정장시장과 캐주얼시장은 약화되는 반면, 스포츠시장이 강세로 이어지면서 기타 다른 시장의 상품 구도까지 Sporty 요소를 배제할 수 없게 됨
결국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정체되어 있던 패션시장에 새로운 구매력을 제시해 주면서, 21세기 패션시장의 동력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변화되는 시장구도에 전사적으로 대응
패션시장의 구도와 소비자 니즈가 크게 변화되고 있는 것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대응 전략 수립이 필요
① 기존 사업의 체질 개선을 통해 능동적으로 변화하는 소비시장에 대응
먼저 의류 제조사업 형태의 사업구조에서 문화창출 사업구조로의 전환임
단순히 입는 의류에서 FHC의 효용을 제공하는 상품유형, 즉 상품형태와 마케팅, 유통형태까지 제공해야 하므로 기능별 부서의 통합을 통해 문화창출 형태에 따른 사업구조로의 전환이 필요한 것임
② 변화되는 소비시장에 따라 기존 상품이나 브랜드의 재포지셔닝 전략 수립
단순 상품기능을 세분화된 시장에 따라 각각 핵심 효용을 제시해 야 함
Young 세대는 Culture를, Silver 세대는 Health를, Career 세대는 Family를 중심 효용으로 요구하는 추세에 적합하게 세대별 상품을 재포지셔닝이 필요함
③신규 유망시장에 대한 과감한 선점 투자를 통해 시장에 대한 유리한 고지확보
부상하는 Outdoor Market, Atheleisure Market, Catsports Market, Family Market, Silver Market 및 엔터테이먼트 문화 등에서 기업의 체질에 적합한 유망시장을 선정하여, 적극적이면서 과감한 시장 참여가 필요
또한 기존의 핵심사업은 소비자의 소비유형의 변화에 따라 구성물의 내용을 변화시킴으로써 신규시장 창출이 가능함.
즉, 남성정장 시장의 경우는 활동성과 감도를 보충하면서 캐주얼로 변화되는 근무환경에 유연하게 대치할 수 있는 상품을 제시할 수 있으며,
여성정장 시장의 경우는 부상하는 40대 경제활동 인구에 대한 New Business Wardrobe를 제시할 수 있음.
캐주얼 시장은 Young Culture와 Family Concept 등을 보완할 수 있으며,
액티브 스포츠 시장은 Fashion 요소와 체험형 스포츠 기능요소를 잘 접목하면 될 것임.
골프웨어 시장은 Family 혹은 동호인과의 Leisure 활동도 지원하는 Outdoor 요소를 부가하여 신수요를 제시할 수 있을 것임.
④기업 혹은 브랜드의 로열티 강화
Family 혹은 공동체에 대한 애착이 심화되면서, 공동체에 대한 효용을 충족시키는 브랜드 성향위주로의 소비 행태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
특히 "Family Look", " Mania" 등에 대한 key word가 부상하면서 하나의 기업, 혹은 브랜드에서 나의 공동체와 관련된 모든 상품을 함께 할 수 있다는 가치관이 부상 기업과 소비자와의 일체감을 통해 시장 구조가 변해도 고객 충성도는 함께 하는 마케팅이 필요.
참 고 문 헌
「뜨겁다. 올때까지 온 주5일제」, 한계레21 통권 470호, 2003. 8. 7.
중소기업 93.7% 주5일제 도입 반대」, 기업사랑 통권 제3호 p62~64, 2002.10.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부상업종과 쇠퇴업종」,삼성경제연구소, 2002.
「2002 레져백서」, 한국레저산업연구소, 2001.9.
한국 관광 정책 11호」, 한국관광연구원, 2001.
David Lewis/Darren Bridger, 「디지털시대의 신소비자 혁명」, 2001. 6.
「주5일 근무제와 유통업계 대응전략」,대한상공회의소Lessue Paper ,
「주 5일 근무와 소득과 여가에 대한 인식(2001년 3/4분기 소비자 태도 부가조사)」, 삼성경제연구소, 2001. 9.
강길현(송호대학), 「주5일 근무시행에 따른 직장인의 여가활용과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9호 p839~849, 2003.6
김광득, 「여가와 현대사회」, 1997년
이지평,「주5일제 시대의 기업전략 방향」, LG경제연구원, 2002. 9. 25.
「2004년 한국유통산업의 전망과 과제」, 대한상공회의소, 세미나 자료, 2004.1.28.
「2005년 소비키워드 전망」, 대한상공회의소, 보고서, 2004.
「주5일 근무제와 유통업 대응전략」 ,대한상공회의소, Issue Paper
주5일 근무제의 확대가 소비자의 의식구조와 생활에 변화를 가져 와으며, 이러한 변화가 소비자의 패션 경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주5일 근무제 확산에 따른 소비자의패션 트랜드는 앞으로 변화 속도가 더욱 빨라 질 것으로 예상됨으로, 패션 트랜드에 대한 조사는 주기적으로 이루어 져야 하며, 소비자의 마인드에 여유시간의 확대로 "내가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한 소비자의 생각속에 있는 패션 트랜드의 변화에 대한 예측을 병행하는 것도연구의 객관성을 높이는 방법일 것으로 판단된다.
주 5일 근무로의 근로시간 단축은 연간 140여 일의 휴일과 더불어 소비자의 Life Style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계기
일주일의 Life style 유형이 월~금요일과 토~일요일로 양극화됨에 따라, '요일 마케팅'이 부상되고 있음
일주일의 이틀간 휴일은 소비자에게 적극적인 여가활동을 고려케 하는 충분한 시간으로, 체험형 여가활동이 부상, '체험형 마케팅'이 부상되고 있음.
새로운 문화를 체험하고자 하는 욕구의 증대로 여행과 레저에 대한 고나심이 증가하므로 '공간 마케팅'이 부상 주 5일 근무는 소비자의 사회가치관이 F(Family)·H(Health)·C(Culture)로 변화됨에 따라 소비 수요형태도 변화시키게 됨
모든 소비 수요의 기반은 FHC가 반영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활동으로 'Leisure·Sports'가 중심에 서게 됨
모든 'Leisure·Sports' 소비 수요는 FHC를 반영한 상품 효능과 법적 제도가 우선 순위가 될 전망 이러한 소비트렌드의 변화는 패션시장의 구도 변화를 초래
전반적으로 정장시장과 캐주얼시장은 약화되는 반면, 스포츠시장이 강세로 이어지면서 기타 다른 시장의 상품 구도까지 Sporty 요소를 배제할 수 없게 됨
결국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정체되어 있던 패션시장에 새로운 구매력을 제시해 주면서, 21세기 패션시장의 동력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변화되는 시장구도에 전사적으로 대응
패션시장의 구도와 소비자 니즈가 크게 변화되고 있는 것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대응 전략 수립이 필요
① 기존 사업의 체질 개선을 통해 능동적으로 변화하는 소비시장에 대응
먼저 의류 제조사업 형태의 사업구조에서 문화창출 사업구조로의 전환임
단순히 입는 의류에서 FHC의 효용을 제공하는 상품유형, 즉 상품형태와 마케팅, 유통형태까지 제공해야 하므로 기능별 부서의 통합을 통해 문화창출 형태에 따른 사업구조로의 전환이 필요한 것임
② 변화되는 소비시장에 따라 기존 상품이나 브랜드의 재포지셔닝 전략 수립
단순 상품기능을 세분화된 시장에 따라 각각 핵심 효용을 제시해 야 함
Young 세대는 Culture를, Silver 세대는 Health를, Career 세대는 Family를 중심 효용으로 요구하는 추세에 적합하게 세대별 상품을 재포지셔닝이 필요함
③신규 유망시장에 대한 과감한 선점 투자를 통해 시장에 대한 유리한 고지확보
부상하는 Outdoor Market, Atheleisure Market, Catsports Market, Family Market, Silver Market 및 엔터테이먼트 문화 등에서 기업의 체질에 적합한 유망시장을 선정하여, 적극적이면서 과감한 시장 참여가 필요
또한 기존의 핵심사업은 소비자의 소비유형의 변화에 따라 구성물의 내용을 변화시킴으로써 신규시장 창출이 가능함.
즉, 남성정장 시장의 경우는 활동성과 감도를 보충하면서 캐주얼로 변화되는 근무환경에 유연하게 대치할 수 있는 상품을 제시할 수 있으며,
여성정장 시장의 경우는 부상하는 40대 경제활동 인구에 대한 New Business Wardrobe를 제시할 수 있음.
캐주얼 시장은 Young Culture와 Family Concept 등을 보완할 수 있으며,
액티브 스포츠 시장은 Fashion 요소와 체험형 스포츠 기능요소를 잘 접목하면 될 것임.
골프웨어 시장은 Family 혹은 동호인과의 Leisure 활동도 지원하는 Outdoor 요소를 부가하여 신수요를 제시할 수 있을 것임.
④기업 혹은 브랜드의 로열티 강화
Family 혹은 공동체에 대한 애착이 심화되면서, 공동체에 대한 효용을 충족시키는 브랜드 성향위주로의 소비 행태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
특히 "Family Look", " Mania" 등에 대한 key word가 부상하면서 하나의 기업, 혹은 브랜드에서 나의 공동체와 관련된 모든 상품을 함께 할 수 있다는 가치관이 부상 기업과 소비자와의 일체감을 통해 시장 구조가 변해도 고객 충성도는 함께 하는 마케팅이 필요.
참 고 문 헌
「뜨겁다. 올때까지 온 주5일제」, 한계레21 통권 470호, 2003. 8. 7.
중소기업 93.7% 주5일제 도입 반대」, 기업사랑 통권 제3호 p62~64, 2002.10.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부상업종과 쇠퇴업종」,삼성경제연구소, 2002.
「2002 레져백서」, 한국레저산업연구소, 2001.9.
한국 관광 정책 11호」, 한국관광연구원, 2001.
David Lewis/Darren Bridger, 「디지털시대의 신소비자 혁명」, 2001. 6.
「주5일 근무제와 유통업계 대응전략」,대한상공회의소Lessue Paper ,
「주 5일 근무와 소득과 여가에 대한 인식(2001년 3/4분기 소비자 태도 부가조사)」, 삼성경제연구소, 2001. 9.
강길현(송호대학), 「주5일 근무시행에 따른 직장인의 여가활용과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9호 p839~849, 2003.6
김광득, 「여가와 현대사회」, 1997년
이지평,「주5일제 시대의 기업전략 방향」, LG경제연구원, 2002. 9. 25.
「2004년 한국유통산업의 전망과 과제」, 대한상공회의소, 세미나 자료, 2004.1.28.
「2005년 소비키워드 전망」, 대한상공회의소, 보고서, 2004.
「주5일 근무제와 유통업 대응전략」 ,대한상공회의소, Issue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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