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박태원 연보
2. 문학적 특징
1) 모더니즘과 리얼리즘, 2) 기교, 3) 역사소설
참고 - 박태원은 ‘모던보이’인가, '룸펜 인텔리’인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이전의 작품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 <천변풍경> 사이에 발표된 작품들
3. 박태원 작품 성향분석
4.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5. 천변풍경 이후 작품들 ‘성탄제’
6. 1934년과 36년 사이 박태원의 작품세계
2. 문학적 특징
1) 모더니즘과 리얼리즘, 2) 기교, 3) 역사소설
참고 - 박태원은 ‘모던보이’인가, '룸펜 인텔리’인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이전의 작품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 <천변풍경> 사이에 발표된 작품들
3. 박태원 작품 성향분석
4.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5. 천변풍경 이후 작품들 ‘성탄제’
6. 1934년과 36년 사이 박태원의 작품세계
본문내용
순이는, 우선 제 형 영이의 직업이 불쾌하여 견딜 수 없었다. 여점이라든, 여자 사무원이라든, 그러한 것이야, 사실, 자기 말마따나 워낙이 배운 것이 없으니까 될 수 없다고도 하여 주자. 누가 꼭 그런 것이라야 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러면 또 그런대로, 건너집 정옥이같이 제사공장에를 다닌다는 수도 있다. 이웃집 점례 모양으로 방적회사 여직공으로 다닌다는 수도 있다. 그렇지 않으면, 솜틀집 작은딸과 함께 전매국 공장에를 다닌대도 좋다. 참말, 다닐 데가 좀 많으냐? 이 밖에도 하려만 들면, 영이로서 할 수 있는 일거리란 얼마든지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들은 가난한 집안에 태어난 딸들이 종사하더라도 결코 흉될 것은 없는 직업이다. 하건만, 어째 하필 고르다 골라 카페의 여급이 됐다란 말이냐?
그래 너는 그까짓 남의 모양만 흉하게 맨드는 형 겉은 것은 없느니만두 못하다구 말했지? 대체 뭬 그리 조아서 여급 노릇을 하는지, 그 곳을 모르겠다구 그랬지? 옳은 말이다. 참말이지 너보다두 내가 몇 곱절
그래 너는 그까짓 남의 모양만 흉하게 맨드는 형 겉은 것은 없느니만두 못하다구 말했지? 대체 뭬 그리 조아서 여급 노릇을 하는지, 그 곳을 모르겠다구 그랬지? 옳은 말이다. 참말이지 너보다두 내가 몇 곱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