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들은 민요의 혼성화로 설명하고 있다. 곧 전승과정에서 창자의 기억의 착오로 그런 현상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그러나 필자가 보기에, 이것은 민요가 속요화하는 과정에서 작품의 연주 길이와 관련된 현상으로 보인다. 곧 어떤 작품을 연주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길이의 가사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원래의 민요나 작품의 가사가 짧을 경우 그 작품의 내용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작품의 가사를 차용하여서라도 이를 맞출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같은 작품이라도 음악의 곡조나 형식에 따라 형태가 변할 수 있고, 또 어떤 경우에는 전혀 엉뚱한 작품이 다른 작품에 끼어들 수도 있었을 것이다. 이것은 결국 민요가 속요화하는 과정에서 그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상의 변이가 일어났을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추천자료
- 한국어의 부분중첩에 대한 대응이론분석
- [고전문학] 경기체가· 시조· 가사의 형성
- 향가 개관
- [과외]중학 국어 2-1학기 중간 3단원 우리 고전의 맛과 멋 기출문제
- [과외]중학 국어 2-1학기 중간 3단원 우리고전의 맛과 멋 기출문제(교사용)
- 가사와 시조의 기원
- 한국문학사
- 시조 발생의 문학사적 의의-요약과 감상
- 시조와 가사의 전반적인 특성
- 향가의 이해와 감상
- [문학][방법론][문학방법론][민족문학][문학교육]문학의 방법론, 민족문학의 교육방법론, 민...
- 진달래꽃 수업지도안
- 2011년 2학기 국문학개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2년 2학기 국문학개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