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佛敎의 傳來
2. 佛敎의 發展
1) 三國의 佛敎
2) 統一新羅의 佛敎
3) 高麗의 佛敎
3. 佛敎의 衰退
1) 朝鮮의 佛敎
2. 佛敎의 發展
1) 三國의 佛敎
2) 統一新羅의 佛敎
3) 高麗의 佛敎
3. 佛敎의 衰退
1) 朝鮮의 佛敎
본문내용
거기에 소속된 노비와 토지를 몰수하였다. 그러다가 세종 세조대에 왕실의 개인적인 숭배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즉 세종은 유신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궁성 안에 내불당(內佛堂)을 지어 숭배했으며 세조는 원각사를 짓고 간경도감을 두어 불경의 언행을 간행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성종은 다시 불교를 억합하였고 중종 2년(1507년)에는 승과까지 폐지해 버렸다. 그러다가 명종 때에 문정황후가 섭정을 하면서 명승 보우(普雨)를 중용하여 일시 생기를 띠었다. 이때 봉은사(奉恩寺)를 선종의 본산으로, 봉선사(奉先寺)를 교종의 본산으로 삼아 선 교 양종을 두고 승과를 다시 설치하였다. 그러나 문정왕후의 죽음으로 불교는 다시 쇠퇴하였다.
이러한 불교 탄압책 속에서도 불교는 임진왜란때 승병을 일으켜 국난 극복에 이바지 하였다. 그 중심적 역할릉 한 것이 서산대사 휴정(休靜), 사명대사 (惟政) 등이었다. 한말 일제시기에도 사찰령으로 탄압을 받았으나 한용운 등의 승려가 나타나 불교 유신론과 독립운동을 전개하다가 해방을 맞아 현재에 이르게 된 것이다.
♠ 참 고 문 헌 ♠
《한국 불교사상》, 서윤길 , 운주사 , 2006
《한국 불교사상의 전개》, 한종만 , 민족사 , 1998
이러한 불교 탄압책 속에서도 불교는 임진왜란때 승병을 일으켜 국난 극복에 이바지 하였다. 그 중심적 역할릉 한 것이 서산대사 휴정(休靜), 사명대사 (惟政) 등이었다. 한말 일제시기에도 사찰령으로 탄압을 받았으나 한용운 등의 승려가 나타나 불교 유신론과 독립운동을 전개하다가 해방을 맞아 현재에 이르게 된 것이다.
♠ 참 고 문 헌 ♠
《한국 불교사상》, 서윤길 , 운주사 , 2006
《한국 불교사상의 전개》, 한종만 , 민족사 ,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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