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조선시대 미술의 시대적 배경
2. 조선시대 미술의 특징
3. 조선시대의 사상이 미술에 끼친 영향
4. 도화서를 중심으로 한 조선시대 미술교육
5. 조선 초기 회화사 - 도화서 출신 화가들의 활동
6. 조선 중기 회화사 - 문인화의 쇠퇴와 독자적인 화풍 이룩
7. 조선 후기 회화사 - 새로운 미술경향, 민화의 등장
8. 맺음말
9. 참고자료
2. 조선시대 미술의 특징
3. 조선시대의 사상이 미술에 끼친 영향
4. 도화서를 중심으로 한 조선시대 미술교육
5. 조선 초기 회화사 - 도화서 출신 화가들의 활동
6. 조선 중기 회화사 - 문인화의 쇠퇴와 독자적인 화풍 이룩
7. 조선 후기 회화사 - 새로운 미술경향, 민화의 등장
8. 맺음말
9. 참고자료
본문내용
식 그림이 지니고 있던 전형들이 파괴되고 보다 보편적이라 할 수 있는 일반 서민들의 미적 취향이 반영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민화란 이와 같이 조선 후기에 민간으로 확산되어 갔던 장식그림으로 일반 서민들의 의식과 정서를 반영하고 있는 그림을 가리킨다. 민화는 서로 상반되는 두가지 성격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하나는 미숙한 기량이나 끊임없는 모방의 습성으로 인한 '작품의 질적 저하'이며, 다른 하나는 다양한 변형을 통한 '새로운 형식의 창출'이다.
전자는 회화의 수요가 저변화 될 때 발생하는 보편적인 현상이고, 후자는 봉건사회해체기라는 조선후기의 사회가 지닌 시대적 특수성이다. 민화의 특징은 이 두가지 성격의 충돌과 결합을 통해 형성되었다. 그것은 바로 중국, 혹은 조선의 왕공 사대부가에서 향유되던 장식 그림의 전형이 민화에서 과감하게 변형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낡고 고정된 형식은 새로운 형식으로 전이되었고, 왕공 사대부나 문인들의 고사(故事)가 담겨있던 그림 속으로 민간 설화나 민간 신앙에 관련된 내용들이 파고들기 시작하였다. 왜곡과 과장, 삽입과 생략에 의한 자유로운 형식 변형을 통해 민화는 당대 일반 서민들의 의식과 정서를 과감히 표현해 냈던 것이다. 민화가 조선후기 회화사에서 진보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점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18-19세기의 회화사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수묵화의 한계를 극복한 사실적 묘사력과 채색화법의 발전이다. 이시기에 서민층에까지 확산되는 이 생활 장식화에서는 표현형식상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일부 새로이 성장한 중소 부민층이나 일정한 경제력을 지닌 서민 사회에 소비되어 감상되었을 장식 그림은 사대부와 부민층에 수용된 회화 내용을 따르고 있으나 형식은 사실주의적 수법을 무시한 파격미를 보여준다.
세화나 민화를 그린 사람들은 양반 화가가 아니라 신분이 낮은 계층 출신이 많았던 화원이라든가 그 낙오자 또는 무명의 화가들이었다. 감상을 위한 것이 아닌 일상 공간을 장식하는 실용성이 많은 생활화를 양반 화가들이 그리지 않았음은 물론이다. 특히 민화는 그림의 크기, 화폭의 모양 모두 제멋대로이다. 장지에도 그리고 창호지에도 그렸다. 중국에서 온 화선지로부터 양지로 불리는 크라프트지, 모조지, 삼베, 모시, 양사, 비단, 광목, 나무 판자 닥치는 대로 그렸고 바탕도 가지각색으로 물들여 바탕색에서도 아름다움을 찾았다. 은물감, 금물감으로 그리기 위해 마련한 붉은 색, 검정색, 청색, 남색, 녹색, 황색의 비단 또는 삼베로도 바탕을 만들었다. 정통화나 원화, 불화처럼 특수하게 처리된 광물성의 물감들로부터 화공들이 손수 만든 것으로 보이는 식물성 물감, 서양화에서 사용되는 유화용 물감, 그리고 페인트로 그린 그림까지 있다. 붓으로도 그렸으나 손가락으로도 그리고, 가죽붓, 버드나무 가지, 불에 달군 인두 등 멋대로 그렸다. 즉 재료나 소재 표현 방식에 구애를 받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하였으며 또한 그처럼 많은 민화를 제작하였어도 절대로 똑같은 2개를 만들지 않았다. 그만큼 자유로웠던 것이다.
8. 맺음말
이와 같이 조선초기 중국화풍의 영향을 받던 조선의 미술은 중국의 영향에서 벗어나 자유스럽고 자기 나름의 세계관과 가치를 지녔던 것으로 보여진다. 진경산수화의 정선에서 이름 모를 조선 후기의 민화들에서 보여지는 소박하고 파격적인 그림은 조선조의 자주적이고 자유로운 평민들의 욕구가 분출되기 시작하던 시대적인 정신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하겠다.
9. 참고자료
조선미술사 개요, 리여성, 한국문화사
조선미술사 기행, 이태호, 다른세상
조선과 예술, 柳宗悅, 박재삼 역, 범우사
한국미술사, 김원룡·안휘준 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민화란 이와 같이 조선 후기에 민간으로 확산되어 갔던 장식그림으로 일반 서민들의 의식과 정서를 반영하고 있는 그림을 가리킨다. 민화는 서로 상반되는 두가지 성격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하나는 미숙한 기량이나 끊임없는 모방의 습성으로 인한 '작품의 질적 저하'이며, 다른 하나는 다양한 변형을 통한 '새로운 형식의 창출'이다.
전자는 회화의 수요가 저변화 될 때 발생하는 보편적인 현상이고, 후자는 봉건사회해체기라는 조선후기의 사회가 지닌 시대적 특수성이다. 민화의 특징은 이 두가지 성격의 충돌과 결합을 통해 형성되었다. 그것은 바로 중국, 혹은 조선의 왕공 사대부가에서 향유되던 장식 그림의 전형이 민화에서 과감하게 변형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낡고 고정된 형식은 새로운 형식으로 전이되었고, 왕공 사대부나 문인들의 고사(故事)가 담겨있던 그림 속으로 민간 설화나 민간 신앙에 관련된 내용들이 파고들기 시작하였다. 왜곡과 과장, 삽입과 생략에 의한 자유로운 형식 변형을 통해 민화는 당대 일반 서민들의 의식과 정서를 과감히 표현해 냈던 것이다. 민화가 조선후기 회화사에서 진보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점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18-19세기의 회화사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수묵화의 한계를 극복한 사실적 묘사력과 채색화법의 발전이다. 이시기에 서민층에까지 확산되는 이 생활 장식화에서는 표현형식상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일부 새로이 성장한 중소 부민층이나 일정한 경제력을 지닌 서민 사회에 소비되어 감상되었을 장식 그림은 사대부와 부민층에 수용된 회화 내용을 따르고 있으나 형식은 사실주의적 수법을 무시한 파격미를 보여준다.
세화나 민화를 그린 사람들은 양반 화가가 아니라 신분이 낮은 계층 출신이 많았던 화원이라든가 그 낙오자 또는 무명의 화가들이었다. 감상을 위한 것이 아닌 일상 공간을 장식하는 실용성이 많은 생활화를 양반 화가들이 그리지 않았음은 물론이다. 특히 민화는 그림의 크기, 화폭의 모양 모두 제멋대로이다. 장지에도 그리고 창호지에도 그렸다. 중국에서 온 화선지로부터 양지로 불리는 크라프트지, 모조지, 삼베, 모시, 양사, 비단, 광목, 나무 판자 닥치는 대로 그렸고 바탕도 가지각색으로 물들여 바탕색에서도 아름다움을 찾았다. 은물감, 금물감으로 그리기 위해 마련한 붉은 색, 검정색, 청색, 남색, 녹색, 황색의 비단 또는 삼베로도 바탕을 만들었다. 정통화나 원화, 불화처럼 특수하게 처리된 광물성의 물감들로부터 화공들이 손수 만든 것으로 보이는 식물성 물감, 서양화에서 사용되는 유화용 물감, 그리고 페인트로 그린 그림까지 있다. 붓으로도 그렸으나 손가락으로도 그리고, 가죽붓, 버드나무 가지, 불에 달군 인두 등 멋대로 그렸다. 즉 재료나 소재 표현 방식에 구애를 받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하였으며 또한 그처럼 많은 민화를 제작하였어도 절대로 똑같은 2개를 만들지 않았다. 그만큼 자유로웠던 것이다.
8. 맺음말
이와 같이 조선초기 중국화풍의 영향을 받던 조선의 미술은 중국의 영향에서 벗어나 자유스럽고 자기 나름의 세계관과 가치를 지녔던 것으로 보여진다. 진경산수화의 정선에서 이름 모를 조선 후기의 민화들에서 보여지는 소박하고 파격적인 그림은 조선조의 자주적이고 자유로운 평민들의 욕구가 분출되기 시작하던 시대적인 정신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하겠다.
9. 참고자료
조선미술사 개요, 리여성, 한국문화사
조선미술사 기행, 이태호, 다른세상
조선과 예술, 柳宗悅, 박재삼 역, 범우사
한국미술사, 김원룡·안휘준 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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