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소설, 신극의 특성과 전개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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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화기 소설, 신극의 특성과 전개양상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화기 소설
1) 번역, 번안 소설과 전기류
2) 신소설
2. 신극
1) 신파극의 개념
2) 신파극의 유입과 그 영향
3) 신파극 공연의 전개 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냈다.윤백남, 이기세는 1916년 <예성좌>를 조직하여 톨스토이 원작<카츄샤>를 공연하여 신파극의 영역을 확장해주는 구실을 하였고 <신구극개량단>이 1917년에 생겨, 구소설이 계속 읽히고 있는데 착안해서 신파극의 관객을 확대하고자 <장화홍련전>, <사씨남정기>등을 신파극으로 꾸며 공연하였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4> (지식산업사 1994) pp.409~411
Ⅲ. 결론
이제까지 우리는 개화기의 소설과 신극의 특성 및 전개양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화기는 역사적으로나 문학사적으로나 여러 방면에 있어서 커다란 변화가 진행된 시기였다. 정치, 사회, 문화 등을 막론하고 변화된 이런 시대적 배경 때문에 개화기 문학이 탄생할 수 있었고, 근대문학으로의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과도기로서의 과정이 성립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근대소설을 지향하는 근대 전환기 소설의 부단한 실험정신은 역사전기체, 몽유체, 토론체 소설 등과 같은 다양한 장르를 통해서 나타났고 이러한 현상은 소설사적 의의를 지닌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비해 신파극은 개화의식의 확산, 근대적 분위기 조성에는 일조를 했지만, ‘저항의 예술이었다기 보다는 눈물의 오락’으로서 식민지 백성의 민족적 자각과는 거리가 먼 연극이었다. 나라를 빼앗긴 역사적 상황 속에서 주체적 의식을 가지고 탈춤이나 판소리와 같은 전통 계승에 힘썼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참고문헌>
윤명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인하대학교 출판부 2004)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2006)
최웅 <한국의 극예술> (淸文閣, 200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4> (지식산업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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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04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9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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