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①태극권의 유래
②태극권의 발원지
③태극권의 발달과정
④태극권의 주요유파
⑤태극권의 효과
⑥태극권의 특징
②태극권의 발원지
③태극권의 발달과정
④태극권의 주요유파
⑤태극권의 효과
⑥태극권의 특징
본문내용
하게 해준다. 또한 태극권에 있어 항시 방송 그리고 내면과 일치하려는 수련은 교감과 부교감 신경계를 조절하고 발달시켜 몸과 마음의 요구나 위험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항시 평상심을 유지토록 해준다.수련을 통해 몸과 마음이 합일하고 완전한 방송에 이르면 부교감 신경계의 활성화에 아주 탁월하다. 태극권수련은 참선이나 요가의 명상수련에 필적할만한 내면의 수련효과를 얻을 수가 있다. 더군다나 움직이는 투로상에서 내면의 수련을 추구하므로써 오히려 보다 더 나은 면이 있다고 볼 수가 있다.
5) 무술적인 효과
무술적인 효과라니 웬 뜬금없이 라고 생각할 것이다. 요즘은 어떤 지 모르겠지만 한 때 태극권을 수련할 때 타무술은 같이 수련하면 안된다는 둥 여러 가지 말들이 많은 시절이 있었다. 이것만큼 황당하며 바보같이 태극권을 잘못 이해하고있는 경우도 없다.많은 무술들은 최고의 경지에 이르기위해 끊임없이 수련한다. 그 최고의 경지라는 게 분명 싸움만을 잘하는 것인가? 많은 무술가들은 아니라고 할 것이다. 과연 그런 것인가.많은 무술들은 진정한 최고의 경지에 도달하기위해서는 정신적인 수련만이 대안임을 강조한다. 아마 "신검합일, 자기자신을 잊고 참나를 찾는 것, 무념무상의 경지,천인합일,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것 등 등일 것이다.
그러면 상기와 같은 정신적인 수련과 육체적인 수련의 연결방법은 있는가? 그리고 그 정신세계와 연결하기위해 육체는 어떤 단계의 수련을 거쳐야만하는 가? 즉,구체적인 방안이 있는가? 하지만 이와같은 용어들이 하나같이 무협소설같이 허황되고 추상적일 뿐이며 구체적인 수련방법등은 없다는 것이 문제일 것이다.바로 태극권수련을 하게되면 이와같은 문제를 바로 해결해 줄 수가 있다.
태극권은 유사이래 가장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수련법을 이론화한 내가권법이다. 사실 많은 외가권수련자들은 30고개를 넘어가면서 많은 회의와 좌절을 겪게된다.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육체는 늙고 실력은 안늘고 오히려 줄어든다면 아마 거의 운동을 점차 포기하게 된다.이 난제를 태극권이 해결한다. 말 그대로 태극권식 수련을 하면 나이 70까지는 고수대열에서 이탈하지않을 것임을 장담할 수가 있다. 나는 많은 타무술수련가들에게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좌절을 느끼고있다면 내가권인 태극권식의 무술수련을 할 것을 권하고싶다. 또한 젊은 사람이 기존 무술에 태극권을 병행하여 수련한다면 오히려 상승효과를 볼 수가 있을 것이다.
또 하나 무술적인 효과는 호연지기의 양성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태극권무술을 수련함으로써 자신감을 얻어 삶을 활기차게 보낼 수가 있다.남녀를 불문하고 나이를 먹어 늙어가면 우울증 등이 나타난다. 젊었을 때는 혈기왕성함으로인해 자신감이 넘치고 활력있게 삶을 영위하게된다. 하지만 나이를 먹게 되면 인생이 유한하고 무상함을 깨달아 의기소침,우울증, 알콜중독등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태극권을 한다면 이와같은 여러 증상을 예방 극복할 수가 있다.오히려 호연지기를 길러 보다 자신감있게 삶에 대처해 나갈 수가 있다. 태극권은 몸과 마음을 함께 다스리는 내가권법이며 바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최고의,최상의 무술이기 때문이다.
태극권의 특징
태극권은 고래로 전해져 내려오는 선인 (先人)들의 각종 양생술(養生術)의 정화(精華)를 종합하고 음양의 이치를 결합하여 청정지중(淸靜之中)에 나선전사(螺旋纏絲)운동을 행하고, 또한 나선전사(螺旋纏絲)운동에 청정(淸靜)이 녹아들도록 하였다.
태극권은 동(動)과 정(靜)의 교묘한 결합을 통하여 내기(內氣)로써 외형(外形)의 움직임을 이끌고, 사유(思維)와 동작(動作), 쾌(快)와 만(慢), 개(開)와 방(放)분(分)과 합(合) 등의 동작이 의기(意氣)와 상호 조화를 이루게 하여, 정신적인 안정과 신체적인 단련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태극권은 붕(棚), 리(履), 제(?), 안(按), 채(採), 열(列), 주(?), 고(?)를 핵심내용으로 하고, 첨점연수(沾霑連隧)의 기법을 나선전사(나선전사)의 내경을 이끌고 조(?), 나(拿), 솔(率), 활(滑), 타(打), 질(秩)을 융합함으로써 내외겸련(內外兼練)의 무술을 연마할 수 있는 훌륭한 권술이다.
1, 외사처녀, 내사금강(外似處女, 內似金剛)2, 나선전요(螺旋纏僥)의 운기(運氣) 방법3, 무술(武術)과 도인(導引) 토납(吐納)의 상호 결합4, 강유상제(剛柔相濟)의 권법5, 의식(意識)과 호흡(呼吸)과 동작(動作)의 결합6, 실전성의 경기운동-쌍인추수(雙人推手)와 쌍인점창(雙人粘槍)
5) 무술적인 효과
무술적인 효과라니 웬 뜬금없이 라고 생각할 것이다. 요즘은 어떤 지 모르겠지만 한 때 태극권을 수련할 때 타무술은 같이 수련하면 안된다는 둥 여러 가지 말들이 많은 시절이 있었다. 이것만큼 황당하며 바보같이 태극권을 잘못 이해하고있는 경우도 없다.많은 무술들은 최고의 경지에 이르기위해 끊임없이 수련한다. 그 최고의 경지라는 게 분명 싸움만을 잘하는 것인가? 많은 무술가들은 아니라고 할 것이다. 과연 그런 것인가.많은 무술들은 진정한 최고의 경지에 도달하기위해서는 정신적인 수련만이 대안임을 강조한다. 아마 "신검합일, 자기자신을 잊고 참나를 찾는 것, 무념무상의 경지,천인합일,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것 등 등일 것이다.
그러면 상기와 같은 정신적인 수련과 육체적인 수련의 연결방법은 있는가? 그리고 그 정신세계와 연결하기위해 육체는 어떤 단계의 수련을 거쳐야만하는 가? 즉,구체적인 방안이 있는가? 하지만 이와같은 용어들이 하나같이 무협소설같이 허황되고 추상적일 뿐이며 구체적인 수련방법등은 없다는 것이 문제일 것이다.바로 태극권수련을 하게되면 이와같은 문제를 바로 해결해 줄 수가 있다.
태극권은 유사이래 가장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수련법을 이론화한 내가권법이다. 사실 많은 외가권수련자들은 30고개를 넘어가면서 많은 회의와 좌절을 겪게된다.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육체는 늙고 실력은 안늘고 오히려 줄어든다면 아마 거의 운동을 점차 포기하게 된다.이 난제를 태극권이 해결한다. 말 그대로 태극권식 수련을 하면 나이 70까지는 고수대열에서 이탈하지않을 것임을 장담할 수가 있다. 나는 많은 타무술수련가들에게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좌절을 느끼고있다면 내가권인 태극권식의 무술수련을 할 것을 권하고싶다. 또한 젊은 사람이 기존 무술에 태극권을 병행하여 수련한다면 오히려 상승효과를 볼 수가 있을 것이다.
또 하나 무술적인 효과는 호연지기의 양성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태극권무술을 수련함으로써 자신감을 얻어 삶을 활기차게 보낼 수가 있다.남녀를 불문하고 나이를 먹어 늙어가면 우울증 등이 나타난다. 젊었을 때는 혈기왕성함으로인해 자신감이 넘치고 활력있게 삶을 영위하게된다. 하지만 나이를 먹게 되면 인생이 유한하고 무상함을 깨달아 의기소침,우울증, 알콜중독등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태극권을 한다면 이와같은 여러 증상을 예방 극복할 수가 있다.오히려 호연지기를 길러 보다 자신감있게 삶에 대처해 나갈 수가 있다. 태극권은 몸과 마음을 함께 다스리는 내가권법이며 바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최고의,최상의 무술이기 때문이다.
태극권의 특징
태극권은 고래로 전해져 내려오는 선인 (先人)들의 각종 양생술(養生術)의 정화(精華)를 종합하고 음양의 이치를 결합하여 청정지중(淸靜之中)에 나선전사(螺旋纏絲)운동을 행하고, 또한 나선전사(螺旋纏絲)운동에 청정(淸靜)이 녹아들도록 하였다.
태극권은 동(動)과 정(靜)의 교묘한 결합을 통하여 내기(內氣)로써 외형(外形)의 움직임을 이끌고, 사유(思維)와 동작(動作), 쾌(快)와 만(慢), 개(開)와 방(放)분(分)과 합(合) 등의 동작이 의기(意氣)와 상호 조화를 이루게 하여, 정신적인 안정과 신체적인 단련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태극권은 붕(棚), 리(履), 제(?), 안(按), 채(採), 열(列), 주(?), 고(?)를 핵심내용으로 하고, 첨점연수(沾霑連隧)의 기법을 나선전사(나선전사)의 내경을 이끌고 조(?), 나(拿), 솔(率), 활(滑), 타(打), 질(秩)을 융합함으로써 내외겸련(內外兼練)의 무술을 연마할 수 있는 훌륭한 권술이다.
1, 외사처녀, 내사금강(外似處女, 內似金剛)2, 나선전요(螺旋纏僥)의 운기(運氣) 방법3, 무술(武術)과 도인(導引) 토납(吐納)의 상호 결합4, 강유상제(剛柔相濟)의 권법5, 의식(意識)과 호흡(呼吸)과 동작(動作)의 결합6, 실전성의 경기운동-쌍인추수(雙人推手)와 쌍인점창(雙人粘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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