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구조주의로 가는 길 - 프롭 「민담의 형태소」
2. 카페트 위에 그려진 그림 - 토도로프 「산문의 시학」
2. 카페트 위에 그려진 그림 - 토도로프 「산문의 시학」
본문내용
기존의 민담 연구방식
◎ 내용에 따라 나누기
- 환상적인 것 / 일상적인 것 / 우화적인 것
- 신화적 우화 / 순수동화 / 생애담과 우화 / 순수동물 우화 / 교훈적 우화 (분트)
◎ 주제에 따라 나누기
- 부당하게 학대받는 사람들 / 영웅-바보에 대하여 / 세 형제에 대하여 /
용과 싸우는 사람 / 구출되는 신부 / 영리한 하녀 / 주문이나 마법에 걸린 자들 /
부적을 가진 자 / 마법을 부리는 자 / 부정한 아내에 대하여 … (볼코프)
- 주제를 모티프의 복합체로 취급 (베젤로프스키)
◎ 중심형(변치않는 요소)과 변이형(변이요소) (베디어)
예) Q+a+b+c 혹은 Q+a+b+c+n
◎ 내용에 따라 나누기
- 환상적인 것 / 일상적인 것 / 우화적인 것
- 신화적 우화 / 순수동화 / 생애담과 우화 / 순수동물 우화 / 교훈적 우화 (분트)
◎ 주제에 따라 나누기
- 부당하게 학대받는 사람들 / 영웅-바보에 대하여 / 세 형제에 대하여 /
용과 싸우는 사람 / 구출되는 신부 / 영리한 하녀 / 주문이나 마법에 걸린 자들 /
부적을 가진 자 / 마법을 부리는 자 / 부정한 아내에 대하여 … (볼코프)
- 주제를 모티프의 복합체로 취급 (베젤로프스키)
◎ 중심형(변치않는 요소)과 변이형(변이요소) (베디어)
예) Q+a+b+c 혹은 Q+a+b+c+n
추천자료
- 황순원 소설『소나기』의 독자반응비평적 접근
- 고전 소설의 인물
- 고전 소설의 형성 배경
- (현대소설분석) 윤흥길의 ‘장마’
- 고전 소설론
- 은희경 소설의 페미니즘적 성찰
- [현대소설]박완서의 나목 분석
- 신경숙 소설 연구-외딴방-
- [국어작문/고전소설] 서포 김만중(金萬重)의 문학사상 및 구운몽,사씨남정기 등 작품분석 및 ...
- [현대소설] 김애란 작가소개와 작품분석 및 김애란문학의 특징
- 여성주의 소설의 교육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아랑의 정조 작품 미리 읽어오기][아랑의 정...
- 1920년대 소설의 문체 - 대표 문인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을 중심으로
- [한국고전소설론] 이본 어떻게 볼 것인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