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 작가 신경숙, 은희경의 작품경향 면에서의 공통점, 차이점
2. 본론
2. 1. 개인적 에피소드의 소설화와 그에 상응하는 이미지 환기
2. 2. 환상과 아이러니
2. 3. 가정과 여성의 현실에 대한 독특한 시각
3. 결론
- 분석 결과
- 미비점
4. 참고문헌
- 작가 신경숙, 은희경의 작품경향 면에서의 공통점, 차이점
2. 본론
2. 1. 개인적 에피소드의 소설화와 그에 상응하는 이미지 환기
2. 2. 환상과 아이러니
2. 3. 가정과 여성의 현실에 대한 독특한 시각
3. 결론
- 분석 결과
- 미비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는 데 분노했다. 뻔뻔스럽게도! 왜 자살 같은 걸 안 하나 몰라, 하고 그녀 자신이 개에게 뱉었던 말을 떠올리기도 했다.
<아내의 상자>
<아내의 상자>(현대문학, 1997년)에서 아내는 사회의 구조와 동떨어진 생각으로 살아가고 있다. 불임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한 아내는 자신을 도태되어야 할 열성인자라고 여긴다.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고 이해하려 애쓰지만 어느 날 결국 아내가 외도를 함으로써 사회규범에서 궤도이탈을 했다고 생각한다. 참을 수 없게 된 남편은 그녀를 정신병원으로 보낸다. 그리고 남편은 다시 정해진 일상으로 돌아온다.
이처럼 은희경의 소설에서는 파괴된 가정이 종종 등장한다. 그는 파괴되어 가는 가정의 실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그 속에서 바람직한 현대 가정의 모습을 찾게 하거나, 여성의 자기실현을 강조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현대 문학의 두 여류 작가인 신경숙과 은희경의 작품 경향을 비교와 대조의 방식으로 살펴 보았다. 앞서 말했지만 소설을 읽으면서 작품 외적인 것과의 연관성을 생각하며 읽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나는 작가 신경숙과 은희경의 작품 경향을 그동안은 그저 느껴만 오다가 이처럼 스스로 자료를 찾아가며 분석을 하게 된 결과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문학사적으로 두 작가가 90년대의 혼란을 극복하는데 있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가 그리고 그러한 역할과 경향을 지닌 동시대 작가들은 누가 있는가, 또한 현대 소설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극복해야 할 현실적 쟁점들이 바로 그것이다. 실제로 은희경과 신경숙 두 작가가 전통의 고리타분한 작품 구조나 경향을 극복하는데 많은 역할을 해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현대 문학이 페미니즘, 가족 붕괴 현상 등 많은 쟁점들을 조명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작가 신경숙이나 은희경 씨가 작품 활동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아 둘의 작품에 대한 비평이나 작가 성향에 대한 자료 등이 부족하여 좀 더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다.
Ⅳ. 참고문헌
1) 강병익, 21세기를 받아들이기 위하여, 문학과 지성사, 2001
2) 김윤식, 아 우리 소설 우리 작가들, 2003
3) 김윤식, 오늘의 작가 오늘의 작품, 문학사상사, 2002
4) 박종석, 작가 연구 방법론, 역락, 2002
5) 박철수, 소설 속 공간산책, Spacetime, 2002
6) 백지연, 미로 속을 질주하는 문학, 창작과 비평사, 2001
7) 신경숙, 딸기밭, 문학과 지성사, 2000
8) 신경숙, J이야기, 마음산책, 2003
9) 은희경, 마이너리그, 창작과 비평사, 2001
10) 은희경, 상속, 문학과 지성사, 2002
11) 제6회 21세기 문학상 수상작품집, 2000
*목차
1. 서론
- 작가 신경숙, 은희경의 작품경향 면에서의 공통점, 차이점
2. 본론
2. 1. 개인적 에피소드의 소설화와 그에 상응하는 이미지 환기
2. 2. 환상과 아이러니
2. 3. 가정과 여성의 현실에 대한 독특한 시각
3. 결론
- 분석 결과
- 미비점
4. 참고문헌
<아내의 상자>
<아내의 상자>(현대문학, 1997년)에서 아내는 사회의 구조와 동떨어진 생각으로 살아가고 있다. 불임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한 아내는 자신을 도태되어야 할 열성인자라고 여긴다.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고 이해하려 애쓰지만 어느 날 결국 아내가 외도를 함으로써 사회규범에서 궤도이탈을 했다고 생각한다. 참을 수 없게 된 남편은 그녀를 정신병원으로 보낸다. 그리고 남편은 다시 정해진 일상으로 돌아온다.
이처럼 은희경의 소설에서는 파괴된 가정이 종종 등장한다. 그는 파괴되어 가는 가정의 실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그 속에서 바람직한 현대 가정의 모습을 찾게 하거나, 여성의 자기실현을 강조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현대 문학의 두 여류 작가인 신경숙과 은희경의 작품 경향을 비교와 대조의 방식으로 살펴 보았다. 앞서 말했지만 소설을 읽으면서 작품 외적인 것과의 연관성을 생각하며 읽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나는 작가 신경숙과 은희경의 작품 경향을 그동안은 그저 느껴만 오다가 이처럼 스스로 자료를 찾아가며 분석을 하게 된 결과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문학사적으로 두 작가가 90년대의 혼란을 극복하는데 있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가 그리고 그러한 역할과 경향을 지닌 동시대 작가들은 누가 있는가, 또한 현대 소설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극복해야 할 현실적 쟁점들이 바로 그것이다. 실제로 은희경과 신경숙 두 작가가 전통의 고리타분한 작품 구조나 경향을 극복하는데 많은 역할을 해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현대 문학이 페미니즘, 가족 붕괴 현상 등 많은 쟁점들을 조명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작가 신경숙이나 은희경 씨가 작품 활동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아 둘의 작품에 대한 비평이나 작가 성향에 대한 자료 등이 부족하여 좀 더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다.
Ⅳ. 참고문헌
1) 강병익, 21세기를 받아들이기 위하여, 문학과 지성사, 2001
2) 김윤식, 아 우리 소설 우리 작가들, 2003
3) 김윤식, 오늘의 작가 오늘의 작품, 문학사상사, 2002
4) 박종석, 작가 연구 방법론, 역락, 2002
5) 박철수, 소설 속 공간산책, Spacetime, 2002
6) 백지연, 미로 속을 질주하는 문학, 창작과 비평사, 2001
7) 신경숙, 딸기밭, 문학과 지성사, 2000
8) 신경숙, J이야기, 마음산책, 2003
9) 은희경, 마이너리그, 창작과 비평사, 2001
10) 은희경, 상속, 문학과 지성사, 2002
11) 제6회 21세기 문학상 수상작품집, 2000
*목차
1. 서론
- 작가 신경숙, 은희경의 작품경향 면에서의 공통점, 차이점
2. 본론
2. 1. 개인적 에피소드의 소설화와 그에 상응하는 이미지 환기
2. 2. 환상과 아이러니
2. 3. 가정과 여성의 현실에 대한 독특한 시각
3. 결론
- 분석 결과
- 미비점
4. 참고문헌
추천자료
- 인상주의와 인상파작가들의 작품설명과 생애
- 낭만파 차이코프스키 생애와 작품
- 은희경 작가의 작품세계- 명백히 부도덕한 사랑(A+레포트)
- ‘Young Goodman Brown’에 나타난 작가의 경향
- 19세기 영국소설과 영화화한 작품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
- 이태준의 작품 중 불우한 인물들을 형상화한 단편소설 분석 및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 [자연주의]자연주의(자연주의사상) 작가와 작품, 자연주의(자연주의사상)와 사실주의(사실주...
- [일본문학A+]무라카미하루키 「상실의 시대」 작가소개와 작품분석
- 현대문학강독 공통) 청록파시인 3인의 시세계가 지니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요
- [국문학] 조세희 작가와 작품 분석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을 중심으로 : 모더니즘적 ...
- 일본소설과 한국소설의 차이점
-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역사를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특히 발흥, 성장기 때의 문예사조와 그 당...
-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요약,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가, 염상섭 소설 삼대의 인물유형, 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