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본질주의
1. 본질주의의 의의
2. 본질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본질주의 교육사상가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원리
2. 교육특징
3. 다른사상과의 비교
Ⅲ. 본질・진보・항존주의 비교
Ⅳ. 본질주의 영향 및 비판
1. 공 헌
2.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3.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
4. Feedback
1. 본질주의의 의의
2. 본질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본질주의 교육사상가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원리
2. 교육특징
3. 다른사상과의 비교
Ⅲ. 본질・진보・항존주의 비교
Ⅳ. 본질주의 영향 및 비판
1. 공 헌
2.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3.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
4. Feedback
본문내용
을 홍보하고 지원하지 못한 데에도 그 원인이 있다.
둘째, 교직 유인체계 미흡 및 교원의 사기 저하
교원의 교직에 대한 헌신과 사기, 그리고 전문성과 자질 등은 교육성과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이러한 교원의 자질과 사기 등은 교원의 양성 과정에서부터 임용과 승진제도, 근무조건과 사회 경제적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
현재 한국 교원들은 사회경제적 처우의 미흡, 수업이외의 근무부담 과중, 제한적 승진체제, 교사를 개혁의 대상으로 한 국가정책과 과도한 경제논리에 의하여 교육자로서의 의욕과 사기가 극히 저하된 상태에 있다. 과외, 교육이민과 조기 유학도 급속하게 늘고 있고 교사가 학생에게 맞는다는 그런 소식들이 교권실추의 바닥을 보여주었다.
앞서 말했듯 교사는 교실에서 권위자로서 교육과정에 있어서 주도권을 지녀야 하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먼저 초중고교 교사의 자질 향상을 기할 수 있는 교사 처우의 획기적인 개선과 함께 이들이 존경받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 공동체의 붕괴
학교 공동체는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원,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 교육을 후원하고 있는 학부모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구성원 간에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각자의 책임과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학교공동체는 붕괴라는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사교육이 발달하면서 아이들은 강사보다 못한 교사를 신임하지 못하게 되었고, 입시경쟁 위주의 학교 교육에 적응하지 못한 아이들은 교실 밖으로의 방황을 하고 있다.
(3) 본질주의의 비판 평가
1)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
첫째, 항상 변화하는 문화에 대해서 정적(靜的)이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위험을 경고하고, 약점을 보완하려는 시도로서 높이 평가되지만 지나치게 과거 지향적이며 보수적이다. 전통 문화유산 전수에만 급급한 점은 새로운 문화의 창조와 새로운 적응이 필요한 시대에는 그러한 교육목표나 내용이 적합하지 못한 측면을 많이 가지고 있다.
둘째, 전통과 본질적인 것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본질주의자는 문화적 유산의 근본적인 것은 보존하여야 한다고 하지만 습관과 전통 그리고 전통과 본질적인 것을 구분하는 일은 쉬운 것이 아니다. 전통이라고 반드시 지금도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받아들일 수는 없다.
셋째, 본질주의의 보수성은 지적인 진보성과 창의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
본질주의 보수성에 기초한 내용의 선정과 논리적인 방법만으로는 현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하기는 어렵다.
2) 본질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첫째, 사회과학을 경시하였다.
본질주의는 학문적 훈련을 중시하기 때문에, 학문 중에서도 가장 체계화되어 있는 자연과학이나 역사의식을 강조하는 인문과학을 중시한 나머지 상대적으로 사회과학을 소홀히 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인류문화의 양상과 병폐를 인식시켜 줌으로써, 앞으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사회과학은 인문과학 못지 않게 중요하다.
둘째, 독립심, 비판적 사상, 협동정신 등 참여의식의 결여되었다.
본질주의는 체계적인 지식의 전수와 교과의 주도권을 강조한 나머지 어린이의 자발적 참여와 학습 동기를 가볍게 보아 결과적으로는 민주사회의 필수요건인 독립심, 비판적 사고, 협동정신 등을 기르는 면을 소홀히 했다.
셋째, 종교적 차원의 교육에 미흡했다.
본질주의는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의 전수에만 급급하여 시공을 초월한 영원한 진리와 가치에 대한 진지한 종교적 차원의 교육을 소홀히 했다. 이는 진정한 교육은 과거의 사상에 접하여 시공을 초월하는 진리를 알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항존주의자들이 지적하는 본질주의의 취약점이기도 하다.
넷째, 미래 전망과 사회혁신에 대한 자세가 부족했다.
본질주의는 오늘날 우리 인류가 풀어야할 과제가 무엇인지, 또 그 문제해결을 위해 공헌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미래전망과 사회혁신의 자세에 부족함이 많았다. 이는 현대의 문화적 위기를 극복하고, 개혁하여,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해야 함을 주장하는 재건주의자들이 지적하는 본질주의의 한계이다.
(4) Feedback
현재 우리나라는 학생들을 위해 더 나은 교육과정을 개정하려고 한다. 하지만 개정을 할 때마다 그에 따른 많은 문제점들이 수반되고 사람들의 반대도 많다. 이처럼 어떤 교육이 실현되던지 문제나 비판은 따르기 마련이다. 본질주의는 지식과 학식이 높은 엘리트를 양성하고, 선조들이 쌓아놓은 전통을 이어가며, 교사의 권위를 다시 살리고 학문위주의 교육과 학교의 체제를 다시 쌓아 놓는 등 많은 장점들이 있었다. 하지만, 학생들의 경험과 흥미는 아예 배제하였고, 단순히 학문만을 강조하며 전통적인 것을 이어 가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는 등의 너무 보수적인 모습만을 보였다. 지난 2주 동안 진보주의와 항존 주의에 대해 배우고, 우리 조의 본질주의에 대해 공부하면서 단순히 한 교육체제를 갖기 보다는 상황에 맞게 아이들이 스스로 느끼고 경험을 해야 하는 교육내용에서는 진보주의를, 단순한 개념이라든지 원리를 배워야하는 것에서는 항존 주의와 본질주의를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 참 고 자 료 ◈
- 네이버 백과사전, 이미지
- 일본 교육제도에 관한 연구, 조춘, 관동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108
- 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문음사 /2002
- 교육사상사 /신득렬/ 학지사 /2004
-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정영근 외 3명 /문음사 /1999
- 교육학개론 /박철용 /양서원/ 1995년
- 교육사상사 /정호표, 김병희 /교육과학사/ 2001
- 교육사상사 / 신용국 / 양서원 / 1973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정찬주팽영일한상규 / 양서원, 1995
- 교육사 교육철학 / 차석기 / 집문당 / 1989
- 교육사및 교육철학/ 김용일. 법문사 / 1991
- 교육학개론 / 이상섭 / 형설출판사 / 1991
- 교육철학 / 김정환강성보/ 박영사 / 1998
- 교육학 / 손영민김인태 / 박문각/ 1998
-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손인수 / 문음사/ 2000
- 교육사상사 / 신득렬 / 학지사 / 2000
둘째, 교직 유인체계 미흡 및 교원의 사기 저하
교원의 교직에 대한 헌신과 사기, 그리고 전문성과 자질 등은 교육성과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이러한 교원의 자질과 사기 등은 교원의 양성 과정에서부터 임용과 승진제도, 근무조건과 사회 경제적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
현재 한국 교원들은 사회경제적 처우의 미흡, 수업이외의 근무부담 과중, 제한적 승진체제, 교사를 개혁의 대상으로 한 국가정책과 과도한 경제논리에 의하여 교육자로서의 의욕과 사기가 극히 저하된 상태에 있다. 과외, 교육이민과 조기 유학도 급속하게 늘고 있고 교사가 학생에게 맞는다는 그런 소식들이 교권실추의 바닥을 보여주었다.
앞서 말했듯 교사는 교실에서 권위자로서 교육과정에 있어서 주도권을 지녀야 하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먼저 초중고교 교사의 자질 향상을 기할 수 있는 교사 처우의 획기적인 개선과 함께 이들이 존경받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 공동체의 붕괴
학교 공동체는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원,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 교육을 후원하고 있는 학부모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구성원 간에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각자의 책임과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학교공동체는 붕괴라는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사교육이 발달하면서 아이들은 강사보다 못한 교사를 신임하지 못하게 되었고, 입시경쟁 위주의 학교 교육에 적응하지 못한 아이들은 교실 밖으로의 방황을 하고 있다.
(3) 본질주의의 비판 평가
1)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
첫째, 항상 변화하는 문화에 대해서 정적(靜的)이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위험을 경고하고, 약점을 보완하려는 시도로서 높이 평가되지만 지나치게 과거 지향적이며 보수적이다. 전통 문화유산 전수에만 급급한 점은 새로운 문화의 창조와 새로운 적응이 필요한 시대에는 그러한 교육목표나 내용이 적합하지 못한 측면을 많이 가지고 있다.
둘째, 전통과 본질적인 것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본질주의자는 문화적 유산의 근본적인 것은 보존하여야 한다고 하지만 습관과 전통 그리고 전통과 본질적인 것을 구분하는 일은 쉬운 것이 아니다. 전통이라고 반드시 지금도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받아들일 수는 없다.
셋째, 본질주의의 보수성은 지적인 진보성과 창의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
본질주의 보수성에 기초한 내용의 선정과 논리적인 방법만으로는 현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하기는 어렵다.
2) 본질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첫째, 사회과학을 경시하였다.
본질주의는 학문적 훈련을 중시하기 때문에, 학문 중에서도 가장 체계화되어 있는 자연과학이나 역사의식을 강조하는 인문과학을 중시한 나머지 상대적으로 사회과학을 소홀히 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인류문화의 양상과 병폐를 인식시켜 줌으로써, 앞으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사회과학은 인문과학 못지 않게 중요하다.
둘째, 독립심, 비판적 사상, 협동정신 등 참여의식의 결여되었다.
본질주의는 체계적인 지식의 전수와 교과의 주도권을 강조한 나머지 어린이의 자발적 참여와 학습 동기를 가볍게 보아 결과적으로는 민주사회의 필수요건인 독립심, 비판적 사고, 협동정신 등을 기르는 면을 소홀히 했다.
셋째, 종교적 차원의 교육에 미흡했다.
본질주의는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의 전수에만 급급하여 시공을 초월한 영원한 진리와 가치에 대한 진지한 종교적 차원의 교육을 소홀히 했다. 이는 진정한 교육은 과거의 사상에 접하여 시공을 초월하는 진리를 알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항존주의자들이 지적하는 본질주의의 취약점이기도 하다.
넷째, 미래 전망과 사회혁신에 대한 자세가 부족했다.
본질주의는 오늘날 우리 인류가 풀어야할 과제가 무엇인지, 또 그 문제해결을 위해 공헌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미래전망과 사회혁신의 자세에 부족함이 많았다. 이는 현대의 문화적 위기를 극복하고, 개혁하여,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해야 함을 주장하는 재건주의자들이 지적하는 본질주의의 한계이다.
(4) Feedback
현재 우리나라는 학생들을 위해 더 나은 교육과정을 개정하려고 한다. 하지만 개정을 할 때마다 그에 따른 많은 문제점들이 수반되고 사람들의 반대도 많다. 이처럼 어떤 교육이 실현되던지 문제나 비판은 따르기 마련이다. 본질주의는 지식과 학식이 높은 엘리트를 양성하고, 선조들이 쌓아놓은 전통을 이어가며, 교사의 권위를 다시 살리고 학문위주의 교육과 학교의 체제를 다시 쌓아 놓는 등 많은 장점들이 있었다. 하지만, 학생들의 경험과 흥미는 아예 배제하였고, 단순히 학문만을 강조하며 전통적인 것을 이어 가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는 등의 너무 보수적인 모습만을 보였다. 지난 2주 동안 진보주의와 항존 주의에 대해 배우고, 우리 조의 본질주의에 대해 공부하면서 단순히 한 교육체제를 갖기 보다는 상황에 맞게 아이들이 스스로 느끼고 경험을 해야 하는 교육내용에서는 진보주의를, 단순한 개념이라든지 원리를 배워야하는 것에서는 항존 주의와 본질주의를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 참 고 자 료 ◈
- 네이버 백과사전, 이미지
- 일본 교육제도에 관한 연구, 조춘, 관동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108
- 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문음사 /2002
- 교육사상사 /신득렬/ 학지사 /2004
-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정영근 외 3명 /문음사 /1999
- 교육학개론 /박철용 /양서원/ 1995년
- 교육사상사 /정호표, 김병희 /교육과학사/ 2001
- 교육사상사 / 신용국 / 양서원 / 1973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정찬주팽영일한상규 / 양서원, 1995
- 교육사 교육철학 / 차석기 / 집문당 / 1989
- 교육사및 교육철학/ 김용일. 법문사 / 1991
- 교육학개론 / 이상섭 / 형설출판사 / 1991
- 교육철학 / 김정환강성보/ 박영사 / 1998
- 교육학 / 손영민김인태 / 박문각/ 1998
-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손인수 / 문음사/ 2000
- 교육사상사 / 신득렬 / 학지사 /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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