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2. 아이들의 '동방신기'라는 '뽀롱뽀롱 뽀로로'를 파헤쳐보자!
3 '3막구조'를 통해 '뽀롱뽀롱 뽀로로'의 스토리텔링을 분석해보자!
4.'뽀롱뽀롱 뽀로로' 스토리텔링 분석
5. 결론
2. 아이들의 '동방신기'라는 '뽀롱뽀롱 뽀로로'를 파헤쳐보자!
3 '3막구조'를 통해 '뽀롱뽀롱 뽀로로'의 스토리텔링을 분석해보자!
4.'뽀롱뽀롱 뽀로로' 스토리텔링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1.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로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 즉 이야기가 담화로 변하는 과정을 뜻하는데
어릴 적 할머니께서 옛날이야기를 해주시던 모습을 생각해보면 된다.
또한 최근에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부상하고 있는데 이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 디지털영화,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드라마, 웹 애드, 웹 에듀테인먼트 등이
모두 디지털 스토링텔링이라고 할 수 있다. –시사용어사전 발췌
‘미국국민총생산의 28%가 상업적인 목적의 설득과 관련이 있고 설득에서 스토리텔링이 차지하는 비중이 액수로 환산하면 3조달러 이상이 된다’ –경제학자 맥클로스키
‘꿈과 감성이 지배하는 21세기, 소비자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스토리가 담긴 제품을 구매한다.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은 부를 창조하는 원동력이다’
–미래학자 롤프 옌센
이처럼 스토리텔링은 현시대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화두라고 볼 수 있다.
2.아이들의 ‘동방신기’라는 ‘뽀롱뽀롱 뽀로로’를 파헤쳐보자!
‘뽀롱뽀롱 뽀로로’는 아이코닉스가 기획하고 오콘, 하나로통신, EBS, 북조선의 삼천리총회사가 공동 제작한 남북 합작 Full 3D 애니메이션으로써 EBS 방송 당시 평균 시청률을 웃도는 5%를 기록하였으며 특히 해외 90여개국에도 수출되었는데 그 중 프랑스에서는 56%의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한 국산 애니메이션이다.
또한 2008년 대한민국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대상 시상식에서 당당히 대상을 차지하였으며 동화책, 비디오, DVD, 장난감, 팬시제품을 비롯하여 뮤지컬로도 상영되었다. 최근에는 KB국민은행에서 뽀롱뽀롱 뽀로로 캐릭터를 활용한 KIDS통장을 만드는 등 대표적인 효자상품으로 소위 ‘대박’친 컨텐츠라고 할 수 있다.
캐릭터소개
* 뽀로로 : 이 만화의 주인공으로, 호기심이 많은 펭귄이다. 생각해서
행동하는 것보다 즉흥적으로 행동하는 꼬마 펭귄이다. 뽀로로는 신기한 물건이 있으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강하며, 사고뭉치에다가 목표달성형 주인공이다.
* 크롱 : 뽀로로가 눈 속에서 발견한 아기 공룡이다. 크롱은 비록 어떤 것을 해야 하고 어떤 것을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구별하지 못하지만 뽀롱뽀롱 마을의 재롱동이이다.
* 루피 :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소녀 비버이다. 루피는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로서 겁을 먹거나 쉽게 울음을 터뜨린다. 그러나 여러 친구들에게 충고와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공식 누리집에 나오는 루피의 모습을 보면 머리핀이 보이는데 시놉시스 1탄에서는 전혀 안 보인다. 즉, 2탄에서 나오기 시작한다
* 에디 : 영리한 꼬마 여우이다. 과학자가 꿈인 에디는 상상력이 기발하여 여러 발명품을 만들어내는 재주가 있다. 그가 만든 발명품으로 인해서 친구들로부터 말썽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고, 에디 스스로가 잘난 척 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지만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는 꼬마 여우다.
사전적 의미로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 즉 이야기가 담화로 변하는 과정을 뜻하는데
어릴 적 할머니께서 옛날이야기를 해주시던 모습을 생각해보면 된다.
또한 최근에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부상하고 있는데 이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 디지털영화,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드라마, 웹 애드, 웹 에듀테인먼트 등이
모두 디지털 스토링텔링이라고 할 수 있다. –시사용어사전 발췌
‘미국국민총생산의 28%가 상업적인 목적의 설득과 관련이 있고 설득에서 스토리텔링이 차지하는 비중이 액수로 환산하면 3조달러 이상이 된다’ –경제학자 맥클로스키
‘꿈과 감성이 지배하는 21세기, 소비자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스토리가 담긴 제품을 구매한다.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은 부를 창조하는 원동력이다’
–미래학자 롤프 옌센
이처럼 스토리텔링은 현시대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화두라고 볼 수 있다.
2.아이들의 ‘동방신기’라는 ‘뽀롱뽀롱 뽀로로’를 파헤쳐보자!
‘뽀롱뽀롱 뽀로로’는 아이코닉스가 기획하고 오콘, 하나로통신, EBS, 북조선의 삼천리총회사가 공동 제작한 남북 합작 Full 3D 애니메이션으로써 EBS 방송 당시 평균 시청률을 웃도는 5%를 기록하였으며 특히 해외 90여개국에도 수출되었는데 그 중 프랑스에서는 56%의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한 국산 애니메이션이다.
또한 2008년 대한민국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대상 시상식에서 당당히 대상을 차지하였으며 동화책, 비디오, DVD, 장난감, 팬시제품을 비롯하여 뮤지컬로도 상영되었다. 최근에는 KB국민은행에서 뽀롱뽀롱 뽀로로 캐릭터를 활용한 KIDS통장을 만드는 등 대표적인 효자상품으로 소위 ‘대박’친 컨텐츠라고 할 수 있다.
캐릭터소개
* 뽀로로 : 이 만화의 주인공으로, 호기심이 많은 펭귄이다. 생각해서
행동하는 것보다 즉흥적으로 행동하는 꼬마 펭귄이다. 뽀로로는 신기한 물건이 있으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강하며, 사고뭉치에다가 목표달성형 주인공이다.
* 크롱 : 뽀로로가 눈 속에서 발견한 아기 공룡이다. 크롱은 비록 어떤 것을 해야 하고 어떤 것을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구별하지 못하지만 뽀롱뽀롱 마을의 재롱동이이다.
* 루피 :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소녀 비버이다. 루피는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로서 겁을 먹거나 쉽게 울음을 터뜨린다. 그러나 여러 친구들에게 충고와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공식 누리집에 나오는 루피의 모습을 보면 머리핀이 보이는데 시놉시스 1탄에서는 전혀 안 보인다. 즉, 2탄에서 나오기 시작한다
* 에디 : 영리한 꼬마 여우이다. 과학자가 꿈인 에디는 상상력이 기발하여 여러 발명품을 만들어내는 재주가 있다. 그가 만든 발명품으로 인해서 친구들로부터 말썽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고, 에디 스스로가 잘난 척 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지만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는 꼬마 여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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