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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 명나라(명대)의 권력

Ⅱ. 중국 명나라(명대)의 멸망원인

Ⅲ. 중국 명나라(명대)의 인정소설

Ⅳ. 중국 명나라(명대)의 신마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포되었다. 이러한 삼교합일사상과 요망한 기풍의 영향속에서 신마소설의 창작은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두 번째, 대사상의 해방운동의 영향을 들 수 있겠다. 동서고금에 있어 대부분의 사상해방운동은 문학측면에서는 왕왕 일정한 낭만주의와 서로 호응하고 결합하여 상부상조하며 발전하였다. 명대 중엽부터는 부패한 봉건체제속에서 자본주의가 싹트기 시작하였고 시민계층이 역사무대에 등장하면서 사회의 분위기는 이로 인해 일변하였고 보수적인 학술계에도 자유스런 기풍이 일기 시작했다. 전통적인 문학영역 속에서도 사회규율에 합당한 낭만주의사조(浪漫主義思潮)가 일어나서, 우아하고 정형적인 귀족문학(貴族文學)이 자유롭게 희망을 전달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세속적인 민간문학(民間文學)에게 문단의 우위를 점차 양보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의식으로 무장한 민간문학은 중시를 받게 되었는데, 특히 환상세계에 대한 세인들의 강한 호기심과 변화막측하고 상상을 초월한 엄청난 과장수법을 사용하는 신마소설의 창작기법은 괴력난신(怪力亂神)을 말하지 않는다는 봉건체제하의 정통유가문예관을 강력하게 흔들어 놓았다. 그리하여 불·도(佛道)양교가 성행하는 명대사회에서 낭만주의사조의 발흥과 시민계층의 신화에 대한 관심 등의 여러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여 신마와 괴이(怪異)를 제재로 하는 소설의 대량 창작을 촉진시켰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박, 중국역사의 이해, 도서출판 호산당, 2003
김희영, 이야기 중국사, 청아출판사, 2002
민두기, 중국근대사연구, 일조각, 1973
서울대학교 동양사학연구실 역, 강좌중국사Ⅳ, 1996
신채식, 동양사개론, 삼영사, 1993

키워드

중국,   명나라,   명대,   ,   인정소설
  • 가격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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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0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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