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불교의 수행방법론
-계열수양,염불수행,기도수행,간경수행
진언수행
2.불교의 수행
-사성제설, 삼법인, 12연기설, 중도
3. 불교의 이상적인 인간관 측면
4. 불교의 이상적인 세계관 측면
5.불교 수행의 목적과 결론
7. 참고문헌
-계열수양,염불수행,기도수행,간경수행
진언수행
2.불교의 수행
-사성제설, 삼법인, 12연기설, 중도
3. 불교의 이상적인 인간관 측면
4. 불교의 이상적인 세계관 측면
5.불교 수행의 목적과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열반의 경지와 깨달음
인도의 고대사상가들은 평안ㆍ안은ㆍ안락ㆍ행복ㆍ불사ㆍ피안 등을 이상과 목적으로 하여 이에 도달하는 것을 ‘해탈’이라고 칭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석존 역시 이상의 경지를 산스크리트어로 니르바나라고 부르고, 또 평안이나 해탈이라고 하기도 한다. 니르바나는 완전히 소멸된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여기에 안과 바깥이 모두 평안하다는 상기 두말을 합쳐 열반적정이라고 칭하는데 이것이 삼법인에 추가되었다.
4제의 제3 ‘멸제’란, 고의 소멸, 고의 집적의 소멸이라는 것으로서 이것은 ‘열반’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하였다. 그 열반은 ‘열반적정’이라고 불리며, ‘적멸로써 낙(樂)을 삼는다’는 말과 같이 조용한 안락의 경지를 가리킨다. 그것이 불교에서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이상경이라는 것이 4제의 제3 ‘고멸제’가 뜻하는 것이다. 불타가 바로 이 경지에 도달한 사람이다.
인도의 고대사상가들은 평안ㆍ안은ㆍ안락ㆍ행복ㆍ불사ㆍ피안 등을 이상과 목적으로 하여 이에 도달하는 것을 ‘해탈’이라고 칭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석존 역시 이상의 경지를 산스크리트어로 니르바나라고 부르고, 또 평안이나 해탈이라고 하기도 한다. 니르바나는 완전히 소멸된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여기에 안과 바깥이 모두 평안하다는 상기 두말을 합쳐 열반적정이라고 칭하는데 이것이 삼법인에 추가되었다.
4제의 제3 ‘멸제’란, 고의 소멸, 고의 집적의 소멸이라는 것으로서 이것은 ‘열반’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하였다. 그 열반은 ‘열반적정’이라고 불리며, ‘적멸로써 낙(樂)을 삼는다’는 말과 같이 조용한 안락의 경지를 가리킨다. 그것이 불교에서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이상경이라는 것이 4제의 제3 ‘고멸제’가 뜻하는 것이다. 불타가 바로 이 경지에 도달한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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