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체력활동중심학습(체력활동중심수업)
1. 체력 활동 중심 학습의 특성
2. 체력 활동 중심 학습의 방법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3. 지도상의 유의점
Ⅲ. 신체적활동중심학습(신체적활동중심수업)
Ⅳ. 육상활동중심학습(육상활동중심수업)
1. 육상 활동 중심 학습의 특성
2. 육상 활동 중심 학습의 방법
3. 육상 활동 중심 학습 단계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4. 지도상의 유의점
Ⅴ. 조형적활동중심학습(조형적활동중심수업)
Ⅵ.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
참고문헌
Ⅱ. 체력활동중심학습(체력활동중심수업)
1. 체력 활동 중심 학습의 특성
2. 체력 활동 중심 학습의 방법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3. 지도상의 유의점
Ⅲ. 신체적활동중심학습(신체적활동중심수업)
Ⅳ. 육상활동중심학습(육상활동중심수업)
1. 육상 활동 중심 학습의 특성
2. 육상 활동 중심 학습의 방법
3. 육상 활동 중심 학습 단계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4. 지도상의 유의점
Ⅴ. 조형적활동중심학습(조형적활동중심수업)
Ⅵ.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않도록 해야 하며, 자기 나름대로의 창의성을 발휘하여 구상하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표현 활동에 필요한 기초 기법 등은, 다른 활동과는 다르게 교사의 정확한 시범에 의해 기초 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습득하도록 해야한다. 특히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이므로, 기초기법을 익히지 못하고서는 다음 과정의 표현 활동에 많은 저항을 받게 될 것이다.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에서는 각자의 구상에 의해 개인별로 표현을 하게 되지만 남의 것을 모방하려 하지 않고 나름대로의 생각을 독특하게 표현하려는 태도를 길러주어 개성적 표현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이 과정의 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는 발상에 의한 표현력 신장과 활발한 표현활동을 통한 조형적 표현력 신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Ⅵ.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
전통음악의 교육은 옛것을 옛것으로 인식하게 하는데 그쳐서는 안된다. 전통적인 음악언어를 이해하여 그 방법으로 자기표현할 수 있는 재창조의 기능을 갖추었을 때 전통음악 교육은 가치가 있는 것이다. 전래동요의 음구성은 청음력과 리듬감 훈련에 매우 적당한 자료가 된다. 전래동요의 음구성을 기초로 단순한 음들 중에서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가리고, 가락을 듣고 적으며, 나아가서는 그러한 음들을 가지고 음악을 만들어보는 것은 음들의 기능을 생각하지 않더라도 음악어법 훈련에 좋은 활동이 된다. 가사 창작 활동은 말과 음악의 리듬과의 관계를 살피게 하기 위한 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다. 이 활동에서는 주제를 주고 주제에 맞게 가사를 짓고 정간보에 채워넣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 때 44조의 전래동요를 활용하면 좋다.
리듬 창작 활동에서도 정간보를 사용하여 대강을 그어주고 사이를 채우며 리듬을 짓도록 하는 데, 기본박을 먼저 제시하고 기본박에서 덜어내거나 첨가하여 리듬을 만들어나가게 하기, 한 장단씩 즉흥적으로 만들어 이어치기, 같게 다르게 지어치기, 먼저 소리로 나타내고 정간보에 적기, 4장단 정도 변화 주어 가며 지어 치기 등으로 발전 할 수 있다. 가락 창작은 리듬 창작이 이루어진 후 또는 동시에 이루어지는데, 전통적인 음계의 특징을 살려 소재 제공해야 한다. 두음(미-라, 솔-도, 레-솔), 세음(미-라-도, 미-라-시, 솔-도-레, 레-미-솔), 다섯 음(미-솔-라-도-레, 레-미-솔-라-도, 솔-라-도-레-미, 라-도-레-미-솔, 도-레-미-솔-라)을 사용하며, 어떤 음을 가장 낮은 음(으뜸음)으로 삼을 것인가를 정한 후 같은 음계 노래의 음진행을 이용해 창작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 김상국 외(1985), 운동과 건강, 서울 : 도서출판 대한미디어
◇ 이철원(1992), 체격과 체력의 발육발달에 관한 종단적 연구, 박사 학위논문, 한양대학교
◇ 우한용 외(2001), 창작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
◇ 조충현(1997),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체력 운동수행 및 혈중지질에 미치는 영향
◇ 최지현(1998), 창작과 작문의 통합적 교수학습을 위한 목표 탐색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5), 표현학습 창작지도, 새교실 부록
Ⅵ.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
전통음악의 교육은 옛것을 옛것으로 인식하게 하는데 그쳐서는 안된다. 전통적인 음악언어를 이해하여 그 방법으로 자기표현할 수 있는 재창조의 기능을 갖추었을 때 전통음악 교육은 가치가 있는 것이다. 전래동요의 음구성은 청음력과 리듬감 훈련에 매우 적당한 자료가 된다. 전래동요의 음구성을 기초로 단순한 음들 중에서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가리고, 가락을 듣고 적으며, 나아가서는 그러한 음들을 가지고 음악을 만들어보는 것은 음들의 기능을 생각하지 않더라도 음악어법 훈련에 좋은 활동이 된다. 가사 창작 활동은 말과 음악의 리듬과의 관계를 살피게 하기 위한 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다. 이 활동에서는 주제를 주고 주제에 맞게 가사를 짓고 정간보에 채워넣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 때 44조의 전래동요를 활용하면 좋다.
리듬 창작 활동에서도 정간보를 사용하여 대강을 그어주고 사이를 채우며 리듬을 짓도록 하는 데, 기본박을 먼저 제시하고 기본박에서 덜어내거나 첨가하여 리듬을 만들어나가게 하기, 한 장단씩 즉흥적으로 만들어 이어치기, 같게 다르게 지어치기, 먼저 소리로 나타내고 정간보에 적기, 4장단 정도 변화 주어 가며 지어 치기 등으로 발전 할 수 있다. 가락 창작은 리듬 창작이 이루어진 후 또는 동시에 이루어지는데, 전통적인 음계의 특징을 살려 소재 제공해야 한다. 두음(미-라, 솔-도, 레-솔), 세음(미-라-도, 미-라-시, 솔-도-레, 레-미-솔), 다섯 음(미-솔-라-도-레, 레-미-솔-라-도, 솔-라-도-레-미, 라-도-레-미-솔, 도-레-미-솔-라)을 사용하며, 어떤 음을 가장 낮은 음(으뜸음)으로 삼을 것인가를 정한 후 같은 음계 노래의 음진행을 이용해 창작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 김상국 외(1985), 운동과 건강, 서울 : 도서출판 대한미디어
◇ 이철원(1992), 체격과 체력의 발육발달에 관한 종단적 연구, 박사 학위논문, 한양대학교
◇ 우한용 외(2001), 창작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
◇ 조충현(1997),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체력 운동수행 및 혈중지질에 미치는 영향
◇ 최지현(1998), 창작과 작문의 통합적 교수학습을 위한 목표 탐색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5), 표현학습 창작지도, 새교실 부록
추천자료
-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종류,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환경조성...
-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 의미와 필요성,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
-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유형,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사례, 영...
- 과제의 의의와 유형, TBL(과제중심학습, 과업중심학습)의 의미와 특징, TBL(과제중심학습, 과...
-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특성, ...
-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가치와 절차,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개념,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이론적 기반, ...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중심학습)의 의의와 요소,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중심학습)...
-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기반,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
-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원리와 과정,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단계와...
-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개념과 유형,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기...
- 국어과의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영어과의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수학과의 ...
-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PBL(문제중...
- [구조중심협동학습, 구조중심협동학습 특성, 문식성지도]구조중심협동학습의 개념, 구조중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