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의미와 필요성
Ⅲ.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사례와 교수단계
Ⅳ.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Ⅴ.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지도방법
1. 과제 제시 시 유의점
2. 자료 준비
3. 교과서 활용
Ⅵ.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기대효과
Ⅶ. 결론
참고문헌
Ⅱ.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의미와 필요성
Ⅲ.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사례와 교수단계
Ⅳ.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Ⅴ.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지도방법
1. 과제 제시 시 유의점
2. 자료 준비
3. 교과서 활용
Ⅵ.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기대효과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략하게 소개하여 보았다.
이해중심모형에 의한 게임 지도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첫째, 학생이 측면에서 게임 참여와 흥미의 증대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전략과 전술에 대한 이해를 갖기 위해서는 주체적으로 게임에 참여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수업 내용을 보다 잘 이해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생들은 전략과 전술의 인지를 통해 이를 수행하기 위한 기능 연습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게임 상황 속에서 자신의 기량을 펼치고, 팀 동료들과 협동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기능을 익혀야 하는지 스스로 판단하게 될 것이다.
셋째, 학생들은 게임 상황에서의 전략과 전술을 사용하려는 노력을 통해 다른 종류의 게임 수업에서도 전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교사는 학생들을 실제적인 게임 상황에서 지도함으로써 게임의 규칙, 전술 등에 대해 보다 체험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이나 흥미에 맞는 다양한 게임 전략과 전술을 개발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Ⅶ. 결론
학습자의 개별화 수준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은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활용을 통하여 이룩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각급 학교의 체육교육현장의 문제점은 다양한 능력을 지닌 학습자들로 구성된 대집단 학급규모는 학교현장의 체육교육에 커다란 장애가 되어 왔다.
세계화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은 교육의 다양화, 교육의 정보화, 자율과 책무성의 제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기본 개념으로 하고 있다. 세계화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인간육성은 학습자의 개별화 지도를 통한 개인의 창의성과 개인 능력의 최대한 개발을 목표로 하여 열린 교육방법의 도입 및 적용과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등을 주요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오수, 체육과에서의 창의성 교육, 초등학교 창의성 교육 직무연수, 대구교육연수원, 2003
강신복·최의창, 체육 수업 탐구, 서울 : 태근문화사, 1994
문규진·김용환, 체육 교재론, 서울 : 양서원, 1999
안양옥, 이해중심 게임수업의 이해와 실천, 열린교육 우수 수업 사례 발표 및 발전 방안 탐색 Workshop,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속초등학교, 1999
유정애, 체육 수업 모형, 서울 : 태근, 2003
최의창, 이해중심 게임 수업, 스포츠과학, 1996
이해중심모형에 의한 게임 지도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첫째, 학생이 측면에서 게임 참여와 흥미의 증대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전략과 전술에 대한 이해를 갖기 위해서는 주체적으로 게임에 참여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수업 내용을 보다 잘 이해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생들은 전략과 전술의 인지를 통해 이를 수행하기 위한 기능 연습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게임 상황 속에서 자신의 기량을 펼치고, 팀 동료들과 협동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기능을 익혀야 하는지 스스로 판단하게 될 것이다.
셋째, 학생들은 게임 상황에서의 전략과 전술을 사용하려는 노력을 통해 다른 종류의 게임 수업에서도 전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교사는 학생들을 실제적인 게임 상황에서 지도함으로써 게임의 규칙, 전술 등에 대해 보다 체험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이나 흥미에 맞는 다양한 게임 전략과 전술을 개발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Ⅶ. 결론
학습자의 개별화 수준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은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활용을 통하여 이룩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각급 학교의 체육교육현장의 문제점은 다양한 능력을 지닌 학습자들로 구성된 대집단 학급규모는 학교현장의 체육교육에 커다란 장애가 되어 왔다.
세계화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은 교육의 다양화, 교육의 정보화, 자율과 책무성의 제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기본 개념으로 하고 있다. 세계화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인간육성은 학습자의 개별화 지도를 통한 개인의 창의성과 개인 능력의 최대한 개발을 목표로 하여 열린 교육방법의 도입 및 적용과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등을 주요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오수, 체육과에서의 창의성 교육, 초등학교 창의성 교육 직무연수, 대구교육연수원, 2003
강신복·최의창, 체육 수업 탐구, 서울 : 태근문화사, 1994
문규진·김용환, 체육 교재론, 서울 : 양서원, 1999
안양옥, 이해중심 게임수업의 이해와 실천, 열린교육 우수 수업 사례 발표 및 발전 방안 탐색 Workshop,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속초등학교, 1999
유정애, 체육 수업 모형, 서울 : 태근, 2003
최의창, 이해중심 게임 수업, 스포츠과학,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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