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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은 성리설에서 퇴계와 맞서 기호(畿湖)학파를 형성함으로써 조선 후기의 도학은 사실상 퇴계의 영남학파와 율곡의 기호학파로 크게 양분하여 전개되었다.
이와 같이 이황은 성리학이 한국에 전래된 이후 이론 성리학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대표적인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그를 통해서 성리학과 조선시대의 교육목적과 방법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조선시대의 교육에서 성리학을 빼놓고는 교육이론이 성립되지 않듯이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사상가인 이황을 빼놓고서는 성리학적 교육에 대해서도 이야기 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조선시대의 유교사상은 지금까지도 우리의 의식 속에 자리 잡혀 있기 때문에 이를 알지 못하고는 우리의 교육사상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으며 앞으로의 교육에 대해서도 예측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이황의 교육사상은 근4세기가 지난 오늘날에 있어서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미래의 교육이 나아갈 길을 제시해 줄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그의 진정한 스승으로서의 모습과 성리학적 교육목적인 敬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며 스승을 공경했던 그 제자들의 모습은 교사와 학생이 서로 불신하고 공교육이 흔들리는 지금의 심각한 교육현실에서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이황은 성리학이 한국에 전래된 이후 이론 성리학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대표적인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그를 통해서 성리학과 조선시대의 교육목적과 방법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조선시대의 교육에서 성리학을 빼놓고는 교육이론이 성립되지 않듯이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사상가인 이황을 빼놓고서는 성리학적 교육에 대해서도 이야기 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조선시대의 유교사상은 지금까지도 우리의 의식 속에 자리 잡혀 있기 때문에 이를 알지 못하고는 우리의 교육사상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으며 앞으로의 교육에 대해서도 예측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이황의 교육사상은 근4세기가 지난 오늘날에 있어서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미래의 교육이 나아갈 길을 제시해 줄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그의 진정한 스승으로서의 모습과 성리학적 교육목적인 敬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며 스승을 공경했던 그 제자들의 모습은 교사와 학생이 서로 불신하고 공교육이 흔들리는 지금의 심각한 교육현실에서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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