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성장하는 3D 시장 ……………1
1. 3D시장의 성장
2. 영화의 3D영상 확대
3. 모든 매체의 3D 영상화
Ⅱ. 3D 시장 발달 배경 ……………4
1. 기술의 발전
2. 고객들의 요구 증가
3. 기존 영상 시장의 한계
Ⅲ. 3D 시장의 파급효과 …………6
1. 시청자들의 몰입도 강화
2. 영상물의 폭발적인 증가
3. 영화관련 산업 발전
Ⅳ. 시사점 …………………………9
1. 3D시장의 성장
2. 영화의 3D영상 확대
3. 모든 매체의 3D 영상화
Ⅱ. 3D 시장 발달 배경 ……………4
1. 기술의 발전
2. 고객들의 요구 증가
3. 기존 영상 시장의 한계
Ⅲ. 3D 시장의 파급효과 …………6
1. 시청자들의 몰입도 강화
2. 영상물의 폭발적인 증가
3. 영화관련 산업 발전
Ⅳ. 시사점 …………………………9
본문내용
그램과 같은 모든 영상에 있어서 이런 3D작업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영상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3D화가 진행되고 그에 따라 3D영상물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오는 것이다.
3D영상은 사람들로 하여금 실제적으로 그 영상을 경험하는 착각이 들게 하고 영상에 대한 몰입도를 강하게 느끼게 하기 때문에 3D영상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3D영상에 대한 선호현상을 보이는 양상은 자연적으로 기존의 2D영상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으로 이어진다.
3D영상에 대해서 호의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2D영상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기 때문에 사람들이 요구하는 수준에 맞추어 3D영상물의 증가는 폭발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여겨진다.
3. 영화관련 산업 발전
3D영상이 발전함에 따라서 영상과 관련된 여러 가지 영역들 중에서도 영화와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 비약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여겨진다.
TV나 다른 영상기기들은 3D로 구현하기 위해서 비용적인 소모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대중화시키기에는 비용적인 소모 때문에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콘텐츠의 개발에 있어서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다고 할 수 있는 영화는 적은 비용으로도 3D효과를 느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사람들의 구매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물론 3D영화를 보기 위해서는 기존 관람료의 2배에 달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이는 TV와 같은 다른 기기를 구매해 3D영상물을 시청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여겨진다. 또한 영화는 커다란 스크린 화면으로 다양한 시스템 속에서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몰입도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관객들은 3D영화를 보면서 마치 자신이 실제 주인공처럼 느끼거나 실제로 그런 장면 속에서 살고 있는 착각이 들기도 한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영화를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은 3D영상과 관련한 다른 영역들보다 3D영화의 발달을 촉진시킬 것이고 이는 영화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진다.
영화산업은 현재 불법적인 다운로드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3D영화는 수익성이 보장되는 만큼 제작자들은 3D영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다른 영역에 있어서 보다 3D영화와 관련하여 그 발전의 속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Ⅳ. 시사점
영화 <아바타>의 성공으로 인하여 촉발된 3D영상 시장의 성장은 3D영상이 갖고 있는 장점 때문에 앞으로 비약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3D영상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영상 속에 나타나는 모습들이 실제적인 현실이라는 착각이 들게하고 실제로 영상 속에 참여하고 있는 느낌이 들게 한다. 영상을 보면서 실제처럼 느껴지게 할 정도로 몰입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몰입도로 인하여 사람들은 3D영상을 보면서 엄청난 재미와 흥분을 느끼게 된다. 과거에는 단순히 영상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보는 수준이었다면 이제는 영상 속에 직접 참여하면서 즐기는 느낌을 가지는 것이다.
사람들은 보다 사실적이고 더 큰 재미를 느끼는 요소를 언제나 갈망해왔고 이러한 욕구가 3D영상을 통해서 충족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기술적인 한계로 인하여 3D영상의 개발이 진행되지 않았다. 사람들은 보다 향상된 즐거움을 주는 3D영상을 원했지만 기술적인 한계가 존재했기 때문에 그러한 영상을 만들지 못했다. 하지만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사람들이 요구하는 수준에 따라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서 3D영상이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 영화에 대한 불법적인 다운로드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영화관에서 영상을 보는 매력성이 줄어들었다. 사람들은 비용을 지불하고 영화관에서 영화를 시청하기 보다는 개인 PC로 영화를 다운 받아서 보곤 한다. 사람들에게 영화관에서 시청하는 것이나 가정에서 PC로 영화를 시청하는 것이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3D영상의 경우에 가정에서 3D영상을 시청하기에 기술적인 어려움이 따르고 영화관에서 3D를 시청했을 경우 시각적인 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존재하는 것으로 인해 사람들은 과거와 달리 영화관에서 3D영화를 보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는다. 지불한 비용보다 훨씬 더 높은 가치를 느낄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치는 가정이나 다른 곳에서는 느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3D영화는 사람들의 시청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3D영상이 가지는 장점으로 인하여 앞으로 3D영상의 발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여겨지며 그에 따라 3D영상물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2D영상은 대부분 3D영상으로 대체될 것으로 보이며 3D영상에 대한 수요가 높은 만큼 영상물의 생산도 높은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여겨진다.
3D영상물의 증가는 3D영상이 가진 몰입도로 인하여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시킬 가능성이 존재한다. 3D영상물이 영상을 마치 실제처럼 느끼게 해줌으로서 보는 이로 하여금 새로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에 지나친 몰입도로 인하여 3D영상에 대한 중독증세를 일으키고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구분하지 못하고 가상의 세계에만 존재하려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다.
3D영상물이 가지는 이점으로 인하여 앞으로 3D영상물의 증가는 막을 수 없는 일이다. 사람들은 더 큰 즐거움을 원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3D영상물의 증가로 인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는 만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사전에 마련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자료
* 3D 영상 디스플레이 산업 현황 및 전망 - 한국수출입은행 2009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05261748051001
<뉴스엔>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5260050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274556
<매일경제>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8469
<이투뉴스>
3D영상은 사람들로 하여금 실제적으로 그 영상을 경험하는 착각이 들게 하고 영상에 대한 몰입도를 강하게 느끼게 하기 때문에 3D영상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3D영상에 대한 선호현상을 보이는 양상은 자연적으로 기존의 2D영상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으로 이어진다.
3D영상에 대해서 호의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2D영상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기 때문에 사람들이 요구하는 수준에 맞추어 3D영상물의 증가는 폭발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여겨진다.
3. 영화관련 산업 발전
3D영상이 발전함에 따라서 영상과 관련된 여러 가지 영역들 중에서도 영화와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 비약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여겨진다.
TV나 다른 영상기기들은 3D로 구현하기 위해서 비용적인 소모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대중화시키기에는 비용적인 소모 때문에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콘텐츠의 개발에 있어서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다고 할 수 있는 영화는 적은 비용으로도 3D효과를 느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사람들의 구매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물론 3D영화를 보기 위해서는 기존 관람료의 2배에 달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이는 TV와 같은 다른 기기를 구매해 3D영상물을 시청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여겨진다. 또한 영화는 커다란 스크린 화면으로 다양한 시스템 속에서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몰입도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관객들은 3D영화를 보면서 마치 자신이 실제 주인공처럼 느끼거나 실제로 그런 장면 속에서 살고 있는 착각이 들기도 한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영화를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은 3D영상과 관련한 다른 영역들보다 3D영화의 발달을 촉진시킬 것이고 이는 영화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진다.
영화산업은 현재 불법적인 다운로드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3D영화는 수익성이 보장되는 만큼 제작자들은 3D영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다른 영역에 있어서 보다 3D영화와 관련하여 그 발전의 속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Ⅳ. 시사점
영화 <아바타>의 성공으로 인하여 촉발된 3D영상 시장의 성장은 3D영상이 갖고 있는 장점 때문에 앞으로 비약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3D영상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영상 속에 나타나는 모습들이 실제적인 현실이라는 착각이 들게하고 실제로 영상 속에 참여하고 있는 느낌이 들게 한다. 영상을 보면서 실제처럼 느껴지게 할 정도로 몰입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몰입도로 인하여 사람들은 3D영상을 보면서 엄청난 재미와 흥분을 느끼게 된다. 과거에는 단순히 영상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보는 수준이었다면 이제는 영상 속에 직접 참여하면서 즐기는 느낌을 가지는 것이다.
사람들은 보다 사실적이고 더 큰 재미를 느끼는 요소를 언제나 갈망해왔고 이러한 욕구가 3D영상을 통해서 충족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기술적인 한계로 인하여 3D영상의 개발이 진행되지 않았다. 사람들은 보다 향상된 즐거움을 주는 3D영상을 원했지만 기술적인 한계가 존재했기 때문에 그러한 영상을 만들지 못했다. 하지만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사람들이 요구하는 수준에 따라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서 3D영상이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 영화에 대한 불법적인 다운로드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영화관에서 영상을 보는 매력성이 줄어들었다. 사람들은 비용을 지불하고 영화관에서 영화를 시청하기 보다는 개인 PC로 영화를 다운 받아서 보곤 한다. 사람들에게 영화관에서 시청하는 것이나 가정에서 PC로 영화를 시청하는 것이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3D영상의 경우에 가정에서 3D영상을 시청하기에 기술적인 어려움이 따르고 영화관에서 3D를 시청했을 경우 시각적인 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존재하는 것으로 인해 사람들은 과거와 달리 영화관에서 3D영화를 보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는다. 지불한 비용보다 훨씬 더 높은 가치를 느낄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치는 가정이나 다른 곳에서는 느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3D영화는 사람들의 시청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3D영상이 가지는 장점으로 인하여 앞으로 3D영상의 발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여겨지며 그에 따라 3D영상물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2D영상은 대부분 3D영상으로 대체될 것으로 보이며 3D영상에 대한 수요가 높은 만큼 영상물의 생산도 높은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여겨진다.
3D영상물의 증가는 3D영상이 가진 몰입도로 인하여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시킬 가능성이 존재한다. 3D영상물이 영상을 마치 실제처럼 느끼게 해줌으로서 보는 이로 하여금 새로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에 지나친 몰입도로 인하여 3D영상에 대한 중독증세를 일으키고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구분하지 못하고 가상의 세계에만 존재하려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다.
3D영상물이 가지는 이점으로 인하여 앞으로 3D영상물의 증가는 막을 수 없는 일이다. 사람들은 더 큰 즐거움을 원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3D영상물의 증가로 인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는 만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사전에 마련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자료
* 3D 영상 디스플레이 산업 현황 및 전망 - 한국수출입은행 2009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05261748051001
<뉴스엔>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5260050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274556
<매일경제>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8469
<이투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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