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과 상담) 놀이발달과 놀이치료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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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발달과 상담) 놀이발달과 놀이치료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놀이발달의 정의
● 놀이이론
● 놀이발달 단계
● 연령별 놀이 발달의 특징
● 유아의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놀이 치료란 ?
● 놀이치료의 대상자
● 여러 가지 놀이 치료 기법
● 놀이치료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며 지역사회심리학이나 전통적인 사회사업 모델들과 유사하다.
2) 생태학적 모델
생태체계의 의미 (범위 : ① 개인 ② 성인과 아동의 상호작용 ③ 가족 ④ 인종과 종교, 문화)
① 생태학적 모델의 기본 단위는 ‘개인’이다. 개인을 마음과 신체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된 하나의 체계로 본다.
② 성인과 아동의 상호작용은 몇 가지 다른 체계들과 연관된다. 부모, 형제, 부부관계를 포한 가족 구성원들 간의 역할들을 이해.
③ ‘가족’체계가 있는데 형제, 부모-자녀, 배우자의 체계들을 포함한다. 가족의 정의와 구조는 시대에 따라 다르다.
④ 인종, 종교, 문화와 같은 보다 추상적인 체계들은 개인과 가족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⑤ 가족원들이 관련된 다른 많은 외부 체계들이 가족에게 영향을 준다. 아동은 또래, 학교, 어린이집 등에 연관되어 있고 성인은 고용체계에 연관되어 있다.
⑥ 국가적, 정치적 문화라는 체계는 지배문화를 의미한다. 지배문화는 국민의 대다수를 대표하는 것으로 조금씩 다르다.
⑦ 국가는 세계 지역사회의 한 부분으로 훨씬 더 많은 체계들을 경험한다.
⑧ ‘역사적 시기’라는 체계를 인식함으로써 생태학적 놀이치료자는 어떤 체계가 정적이지 않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극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지 알게 된다.
3) 기본 이론
(1) 구조적 요인 : 정신분석적인본주의적행동 지향적 놀이치료, 치료놀이, 현실치료 등에서 도입 + 아동발달이론 (에릭슨, 프로이드, 피아제 등)을 통합
(2) 성격이론
① 추동(drive) : 추동은 첫 번째 구조적 요인이다. 2가지 수준에서 볼 수 있다.
첫째, 1차적 추동은 다소 자기중심적인 방식으로 보상을 추구하고 개인의 만족을 극대화하도록 행동을 동기화 시킨다. 프로이드의 리비도 개념, 마슬로우의 욕구단계 개념, 로저스의 자기실현 개념과 유사.
둘째, 2차적 추동은 친교를 맺으려는 힘이다. 이 추동은 인간들이 자기만족을 추구하게 하는 생존본능만큼 강하지 않다고 본다. 아동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힘이 있다고 본다. 이 추동은 어린 시절 학대나 방치에도 불구하고 바람직한 모습으로 성장하고 따뜻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를 설명해 줄 수 있다. 사회화과정을 통해 2가지 방식으로 변형된다. (자기중심적 추동, 상호작용과 협조 추동)
- 유아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타인에게 의존한다. 의존의 결과로 타인들을 신뢰하고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배운 뒤 성장함에 따라 자신들이 협조적일 때 더 많은 욕구를 더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② 발달(development) : 생태학적 입장에서는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인 면들의 발달이 인지적으로 작동된다고 가정한다. 아동들이 인지적 발달의 한계를 뛰어넘는 다른 영역에서의 발달은 할 수 없다고 보기 때문에 개인의 성격은 개인의 생활 경험과 개인의 발달상 진전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③ 정신병리 (psychopathology) : 병리는 개인의 역기능, 상호작용적 역기능, 체계들의 역기능을 설명하는 수단이다.
▷ 상호작용 경험을 만들기 위해 놀이치료자가 따르는 2가지 원리
① 언제나 치료자가 통제한다.
② 치료자가 눈 마주치기를 유지하면서 아동과 접촉한다.
▷ 4가지 형태의 상호작용
① 구조화하기
② 도전하기
③ 참여하기
④ 양육하기
▷ 언어적 개입 기법
① 반영
② 현재 패턴 해석
③ 단순역동 해석
④ 일반화된 역동적 해석
⑤ 발생적 해석
9. 게임 놀이치료
1) 대상 : 6~11세. 경쟁적이고 충동적,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있는 아동
2) 정의 : 아동의 정서인지신체사회성의 고루 발달. (건전하고 건설적)
3) 게임의 치료적 요인
① 계획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도움을 준다.
② 특정한 조건에 대한 두려움에 직면할 수 있고 풀릴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기도 하며
감정을 다룰 수 있다.
③ 놀이 자에게 수용할 만한 사회규범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생활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권리와 이성을 관찰할 수 있게 한다. (게임에 대처함을 배운다.)
④ 놀기 좋아함과 상상력의 발현이 허용(삶과 문제 해결에 대한 잠재적인 창의성을 발현)
⑤ 환상적 상황(안전하고 허용적인 환경 제공)
⑥ 성공과 실패를 개인적으로 탐구(호전성, 패배인정, 비평 감수, 적대감, 거절당하기 등의
감정에 대처하는 기술 습득에 도움)
● 놀이치료의 효과
놀이치료를 통해 치료자와 상호작용하면서 아동과 부모님은 이러한 것들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아동은 자신감을 가지고 주위환경에 보다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아동은 훈련된 치료자와 놀이를 통해 새로운 대인관계를 맺어가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던 어려움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아동 자신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을 방해하는 마음속의 매듭이 풀리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또, 발달이 늦은 아동들은 꼭 필요한 여러 가지 자극을 통해 발달이 촉진되어 전반적인 기능이 향상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둘째, 충동적이고 주의 산만한 것 때문에 학교에서 지적을 많이 받고, 부모자녀관계도 많이 손상된 아동의 경우, 충동조절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자신에 대한 생각도 긍정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심지어는 성적이 향상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경험들은 아동이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여 세상 속으로 적극적으로 뛰어 들어가도록 만듭니다.
셋째, 놀이치료에서는 아동의 내적인 문제 뿐 아니라, 아동의 행동이 잘 변화될 수 있도록 주위환경을 조정합니다. 지속적인 부모 상담과 유치원, 학교 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가정이나 사회에서의 일상생활을 아이의 상황과 발달에 맞게 재조정하는 과정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동은 상담실 안에서 뿐 아니라, 상담실 밖에서도 편안하게 자신의 길을 찾아갈 수 있게 됩니다.
참고문헌
1. 김광웅, 유미숙, 유재령 공저. 놀이치료학. 학지사. 2004.
2. 유미숙, 이영미, 장미경 공저. 아동중심적 접근 놀이치료. 상조사. 1999.
3. 유미숙, 최명선 공저. 아동중심적 접근 놀이치료(2판). 상조사,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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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30
  • 저작시기2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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