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이론적 배경
Ⅲ.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변천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실태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자료제시형 교수․학습 모형
2. 자료활용형 교수․학습 모형
3. 자기주도형 교수․학습 모형
4. 상호작용형 교수․학습 모형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교육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놀이활용교육
1. 음악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음악놀이 지도방향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Ⅱ.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이론적 배경
Ⅲ.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변천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실태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자료제시형 교수․학습 모형
2. 자료활용형 교수․학습 모형
3. 자기주도형 교수․학습 모형
4. 상호작용형 교수․학습 모형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교육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놀이활용교육
1. 음악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음악놀이 지도방향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 수 있다.
그러나 컴퓨터를 활용한 음악이 장점만을 가진다고는 할 수 없다. 교사가 직접 가르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는 교육 영역과 명확하게 구분지어 볼 필요가 있다. 컴퓨터는 음악적 테크닉을 훈련시키기에는 적당하나 인간과 인간이 만나는 전통적 학습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정서적 교류를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면대면 수업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또한 어린 학습자의 경우 자연음보다 전자음에 너무 심취하지 않도록 교사의 세심한 배려가 요구된다. 처음부터 전자음에 심취하게 된다면 음악의 본질적인 심미적 감각 훈련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기 때문이다.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놀이활용교육
1. 음악놀이의 교육적 가치
일반적인 놀이의 가치를 통해 본 음악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놀이는 음악의 구성 요소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므로 지적인 발달을 가져온다. 즉, 리듬, 가락, 조성, 형식, 화성, 박, 음계, 빠르기, 셈여림, 음색 등의 음악 구성요소를 분석, 변별관찰비교분류서열 짓기해석추리함으로써 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창조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이 개발된다.
둘째, 음악놀이는 사회성을 발달을 가져온다. 아동들은 서로 협동하고 경쟁하는 등 놀이에 참여함으로써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타인과 함께 조화를 이루는 협동심, 책임감, 단결심을 길러 주며, 인내심, 절제, 융화 능력, 도덕성 훈련, 집단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셋째, 음악놀이는 신체의 발달을 가져온다. 아동은 놀이를 하는 동안 신체를 많이 움직이게 된다. 신체 표현활동이나 가창, 악기 연주 등의 다양한 음악놀이 활동을 통하여 신체의 대 근육 및 소 근육의 발달, 시각과 청각 및 촉각이 발달하며, 신체 조절 능력 및 협응 능력, 균형 유지의 능력, 민첩성이 발달한다.
넷째, 음악놀이는 언어 발달을 가져온다. 음악 놀이에 관련된 제반 어휘의 개념을 습득하여 이해할 수 있고, 노래부르기와 노래의 모방, 또래와의 의사 소통, 노랫말을 통하여 언어 발달을 촉진시켜 준다.
다섯째, 음악놀이는 아동의 정서를 발달시킨다. 아동은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욕구를 음악 놀이로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되므로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며, 특히 음악놀이를 통하여 심미적인 음악 체험을 함으로써 감정이 풍부해지며, 음악에 대한 아름다운 정서를 기를 수 있다.
2. 음악놀이 지도방향
음악놀이 활동 전에 음악 개념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첫째, 모든 아동은 개성이 있으며, 아동의 창의성을 적극 살려 주도록 한다.
둘째, 잘못한 아동을 골라 벌칙을 주기보다는 아동의 자존심과 자신감, 흥미, 동기 유발을 지속시켜 줄 수 있는 칭찬이나 보상을 많이 해 주도록 한다. 칭찬과 함께 개인별 또는 조별 스티커 모으기를 통해 주별, 월별, 학기별로 보상해 주는 방법도 있다.
셋째, 놀이 활동은 아동의 생활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사물을 이용하여 아동의 흥미, 관심, 요구를 고려한다.
넷째, 놀이 활동을 저, 중, 고학년으로 구분하였으나, 개인차에 따라 아동의 음악적 발달 수준에 맞게 선택하여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저학년에서는 신체표현 활동이나 리듬악기(탬버린, 캐스터네츠, 트라이앵글, 큰북, 작은북, 소고, 리듬 스틱 등), 중학년은 저학년에서 사용한 리듬악기나 장구, 가락악기인 리코더, 멜로디언, 실로폰으로 놀이 활동을 하며, 고학년에서는 저학년과 중학년에서 사용한 악기에 단소, 북, 피아노 등 아동이 연주하는데 무리가 없는 알맞은 악기를 선택하도록 한다.
다섯째, 악기 연주 활동으로 음악 개념을 익히고자 할 때에는 아동이 연주하고 싶은 악기를 마음대로 선택하여 참여하도록 한다. (단, 진행자의 악기 소리보다 너무 큰 소리가 나는 악기는 시끄러워서 놀이 활동 진행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한다)
여섯째, 놀이의 진행자는 교사가 주로 하되, 아동이 익숙해지면 여러 아동이 번갈아 가며 진행자가 되어 놀이를 이끌어 가도록 하여 모든 아동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회를 많이 준다.
일곱째, 음악놀이에 감상을 주로 하는 경우는 아동이 좋은 음질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한다.
여덟째, 하위 단계의 음악 개념에서 상위 단계의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놀이 활동을 제공한다.
아홉째, 놀이(게임)활동을 아동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음악적 개념 형성을 도와주며, 놀이 활동 시간은 교사의 필요에 의해 자유롭게 정하도록 한다.
열째, 모든 아동이 게임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참여의 기회를 많이 준다.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평가 목적과 학년의 수준을 고려한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는 평가를 한다.
이해 영역은 실음을 위주로 활동 영역과 관련지어 평가한다.
학습의 지도 계획과 지도 방법 개선에 활용한다.
실기 평가, 관찰, 학생의 자기 평가, 학생 상호간의 평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수행 평가 방법과 도구를 활용한다.
평가의 결과는 학습 지도 계획과 지도 방법 개선에 활용한다.
Ⅸ. 결론
우리 나라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가창과 기악 활동뿐만 아니라 감상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창의성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우리 나라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기본 구성 체제가 제재곡 배열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여전히 근본적으로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교육이라기 보다는 기술 습득 위주의 교육으로 흐르기 쉽고, 개념 중심으로 짜여져 있으나 음악 개념들의 본질적 요소에 창의적으로 접근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이 현대가 배제된 고전과 낭만 시대에 극한 되 있어 창작 교육의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2),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방금주 역(1990),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삼호 출판사
석문주(1995),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 풍남
이경언 외(2000),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중학교 음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성삼(1982), 음악교수법, 서울 세광출판사
유덕희(1987), 음악교수법, 서울 정음사
그러나 컴퓨터를 활용한 음악이 장점만을 가진다고는 할 수 없다. 교사가 직접 가르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는 교육 영역과 명확하게 구분지어 볼 필요가 있다. 컴퓨터는 음악적 테크닉을 훈련시키기에는 적당하나 인간과 인간이 만나는 전통적 학습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정서적 교류를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면대면 수업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또한 어린 학습자의 경우 자연음보다 전자음에 너무 심취하지 않도록 교사의 세심한 배려가 요구된다. 처음부터 전자음에 심취하게 된다면 음악의 본질적인 심미적 감각 훈련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기 때문이다.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놀이활용교육
1. 음악놀이의 교육적 가치
일반적인 놀이의 가치를 통해 본 음악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놀이는 음악의 구성 요소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므로 지적인 발달을 가져온다. 즉, 리듬, 가락, 조성, 형식, 화성, 박, 음계, 빠르기, 셈여림, 음색 등의 음악 구성요소를 분석, 변별관찰비교분류서열 짓기해석추리함으로써 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창조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이 개발된다.
둘째, 음악놀이는 사회성을 발달을 가져온다. 아동들은 서로 협동하고 경쟁하는 등 놀이에 참여함으로써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타인과 함께 조화를 이루는 협동심, 책임감, 단결심을 길러 주며, 인내심, 절제, 융화 능력, 도덕성 훈련, 집단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셋째, 음악놀이는 신체의 발달을 가져온다. 아동은 놀이를 하는 동안 신체를 많이 움직이게 된다. 신체 표현활동이나 가창, 악기 연주 등의 다양한 음악놀이 활동을 통하여 신체의 대 근육 및 소 근육의 발달, 시각과 청각 및 촉각이 발달하며, 신체 조절 능력 및 협응 능력, 균형 유지의 능력, 민첩성이 발달한다.
넷째, 음악놀이는 언어 발달을 가져온다. 음악 놀이에 관련된 제반 어휘의 개념을 습득하여 이해할 수 있고, 노래부르기와 노래의 모방, 또래와의 의사 소통, 노랫말을 통하여 언어 발달을 촉진시켜 준다.
다섯째, 음악놀이는 아동의 정서를 발달시킨다. 아동은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욕구를 음악 놀이로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되므로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며, 특히 음악놀이를 통하여 심미적인 음악 체험을 함으로써 감정이 풍부해지며, 음악에 대한 아름다운 정서를 기를 수 있다.
2. 음악놀이 지도방향
음악놀이 활동 전에 음악 개념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첫째, 모든 아동은 개성이 있으며, 아동의 창의성을 적극 살려 주도록 한다.
둘째, 잘못한 아동을 골라 벌칙을 주기보다는 아동의 자존심과 자신감, 흥미, 동기 유발을 지속시켜 줄 수 있는 칭찬이나 보상을 많이 해 주도록 한다. 칭찬과 함께 개인별 또는 조별 스티커 모으기를 통해 주별, 월별, 학기별로 보상해 주는 방법도 있다.
셋째, 놀이 활동은 아동의 생활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사물을 이용하여 아동의 흥미, 관심, 요구를 고려한다.
넷째, 놀이 활동을 저, 중, 고학년으로 구분하였으나, 개인차에 따라 아동의 음악적 발달 수준에 맞게 선택하여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저학년에서는 신체표현 활동이나 리듬악기(탬버린, 캐스터네츠, 트라이앵글, 큰북, 작은북, 소고, 리듬 스틱 등), 중학년은 저학년에서 사용한 리듬악기나 장구, 가락악기인 리코더, 멜로디언, 실로폰으로 놀이 활동을 하며, 고학년에서는 저학년과 중학년에서 사용한 악기에 단소, 북, 피아노 등 아동이 연주하는데 무리가 없는 알맞은 악기를 선택하도록 한다.
다섯째, 악기 연주 활동으로 음악 개념을 익히고자 할 때에는 아동이 연주하고 싶은 악기를 마음대로 선택하여 참여하도록 한다. (단, 진행자의 악기 소리보다 너무 큰 소리가 나는 악기는 시끄러워서 놀이 활동 진행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한다)
여섯째, 놀이의 진행자는 교사가 주로 하되, 아동이 익숙해지면 여러 아동이 번갈아 가며 진행자가 되어 놀이를 이끌어 가도록 하여 모든 아동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회를 많이 준다.
일곱째, 음악놀이에 감상을 주로 하는 경우는 아동이 좋은 음질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한다.
여덟째, 하위 단계의 음악 개념에서 상위 단계의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놀이 활동을 제공한다.
아홉째, 놀이(게임)활동을 아동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음악적 개념 형성을 도와주며, 놀이 활동 시간은 교사의 필요에 의해 자유롭게 정하도록 한다.
열째, 모든 아동이 게임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참여의 기회를 많이 준다.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평가 목적과 학년의 수준을 고려한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는 평가를 한다.
이해 영역은 실음을 위주로 활동 영역과 관련지어 평가한다.
학습의 지도 계획과 지도 방법 개선에 활용한다.
실기 평가, 관찰, 학생의 자기 평가, 학생 상호간의 평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수행 평가 방법과 도구를 활용한다.
평가의 결과는 학습 지도 계획과 지도 방법 개선에 활용한다.
Ⅸ. 결론
우리 나라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가창과 기악 활동뿐만 아니라 감상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창의성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우리 나라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기본 구성 체제가 제재곡 배열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여전히 근본적으로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교육이라기 보다는 기술 습득 위주의 교육으로 흐르기 쉽고, 개념 중심으로 짜여져 있으나 음악 개념들의 본질적 요소에 창의적으로 접근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이 현대가 배제된 고전과 낭만 시대에 극한 되 있어 창작 교육의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2),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방금주 역(1990),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삼호 출판사
석문주(1995),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 풍남
이경언 외(2000),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중학교 음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성삼(1982), 음악교수법, 서울 세광출판사
유덕희(1987), 음악교수법, 서울 정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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