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개념,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가창활동과 민요활동,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참고자료와 접근방법,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지도전략과 평가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개념,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가창활동과 민요활동,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참고자료와 접근방법,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지도전략과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개념

Ⅲ.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가창활동
1. 자세와 호흡 지도
2. 발성 지도
3. 시김새 지도
4. 신체 표현 지도
5. 추임새 지도

Ⅳ.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민요활동
1. 민요 지도 방법
1) 장구 반주에 의한 방법
2) 음향 자료에 의한 방법
3) 신체활동을 통한 방법
4) 가창방법
2. 민요 제재의 학습 지도
1) 심미적 음악교육과 민요 지도의 필요성
2) 민요 수업의 전제 조건
3) 민요 지도 방법

Ⅴ.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참고자료
1. 참외밭에 삽살개
1) 참고
2) 지도내용
3) 지도방법
4) 교육과정 관련 내용
2. 통영개 타령
3. 남원산성
4. 수궁가

Ⅵ.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접근방법
1. 가창중심 학습지도
2. 기악 중심 학습 지도
3. 창작 중심 학습 지도
4. 감상 중심 학습 지도

Ⅶ.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지도전략
1. 정간보 지도
2. 시김새 표현 지도
3. 율명으로 부르기
4. 메기고 받아 부르기
5. 장단치며 부르기
6. 국악기 반주에 맞추어 부르기
7. 서양음악식 민요 부르기 체험(돌림노래)
8. 전통음악 학습지도상 기타 유의점

Ⅷ.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평가
1. 실음을 바탕으로 한 문제점
2. 신뢰도·타당도 높은 평가 도구의 미개발
3. 국악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교사의 국악 수업 능력에 대한 미평가
4. 다양한 평가 방법의 미활용
5. 평가의 결과 제시 방법이 비구체적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겠다.
<예>아리랑의 사설부분 가사지어 부르기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 (후렴 부분▷ 제창)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리도 못가서 발병난다. ← (원래 메기는 사설)
우리 벗님네 좋구나 좋아 이따금 만나서 놀아보자. ← (사설 지어 부르기)
5. 장단치며 부르기
그 민요에 적절한 장단을 치면서 민요 부르기를 지도한다. 장단치기와 민요부르기를 익힌 후에, 발전적인 학습활동으로써 빠르기를 변형하여 부르기를 지도한다. 예를 들면, ‘아리랑’을 세마치장단으로 부르기도 하고, 중모리 장단으로 바꾸어 부르기를 지도한다. 장단이 바뀜에 따라 민요의 느낌은 달라진다. 즉, 세마치장단의 ‘아리랑’은 흥겨운 느낌을 주고, 중모리 장단의 ‘아리랑’은 애절한 느낌을 준다. 이처럼, 같은 민요곡이라 하더라도 빠르기, 즉 장단이 바뀜에 따라 느낌이 달라짐을 체감할 수 있게 지도한다.
6. 국악기 반주에 맞추어 부르기
민요를 익숙하게 부르게 된 후에, 가능하면 단소나 가야금 또는 장구와 같은 국악기로 연주해 보는 체험은 매우 이상적이다. 그리고 국악기 반주에 의해서 민요 부르기 지도, 즉 실제 국악기 반주 또는 녹음된 국악기 연주를 반주로 하여 민요 부르기를 지도한다.
7. 서양음악식 민요 부르기 체험(돌림노래)
예를 들어 우리 민요를 두 분단으로 나누어 돌림노래를 하는 방법인데, 같은 민요로 부르는 방법, 그리고 두 곡의 민요로 부르는 방법을 하여 본다.
8. 전통음악 학습지도상 기타 유의점
우리 음악의 리듬 지도에 있어서 ‘아리랑’을 예로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있다.
가. ‘아리랑’의 지도에 있어서 서양의 ‘월츠’ 4분의 3박자로 지도하면 우리 민요의 제 맛이 없어지기에, 4대박 3분박(9/8박)으로 지도해야 옳다.
나. 우리 음악을 서양 음악처럼 조성으로 파악하는 것은 잘못이다.
<예> ‘아리랑’은 바장조의 곡이라고 하는 것은 잘못이다.
다. 우리 음악의 계명창 지도는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서양 악보에 의해 가락을 익히는 수단일 뿐, 율명창으로 지도해야 한다.
라. 우리 민요의 5음계를 파(Fa), 시(Si)가 없는 5음계(솔, 라, 도, 레, 미)라고 보는 것은 잘못이다. 우리의 5음계는 서양의 5음계와 음계 구성의 원리나 성질이 다르다.
마. 우리 음악의 악곡 분석을 서양음악처럼 하지 말아야 한다.
◈ ‘아리랑’은 두도막 형식이라고 하는 것은 잘못이다.
◈ 차라리 ‘아리랑’은 메기고 받는 형식의 노래라고 하는 것이 좋다.
◈ 가락을 화성적으로 따지는 것은 잘못이다.
Ⅷ.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평가
1. 실음을 바탕으로 한 문제점
국악의 평가에서도 역시 실제로 음악을 들려주면서 평가하는 것보다는 지필 위주의 평가가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악보로 그려져 있는 장단을 단지 눈으로 보고 그 장단의 이름을 알아맞힌다든지, 민요의 악보를 눈으로 보고 그 민요의 곡명이나 특성을 알아맞히게 하는 등의 평가 문항은 바람직한 것이라 할 수 없다.
2. 신뢰도·타당도 높은 평가 도구의 미개발
음악과 전체의 평가에서도 많이 지적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특히 국악에서는 아직도 이렇다 할 만한 평가 도구가 개발되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어쩔 수 없이 교사들은 각자 개인이 만든 평가 문항(지필 평가의 경우)과 평가 기준(실기 평가의 경우)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신뢰도 타당도 높은 평가 문항과 평가 기준의 개발에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여 많은 교사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국악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교사의 국악 수업 능력에 대한 미평가
학생들이 올바른 국악 수업을 받고 있는가, 그들에게 주어지는 교수 학습 자료들은 적절하고 풍부한가, 그리고 그 외의 국악 수업을 위한 환경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 교사들은 국악 수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학교에서 제공하는 국악 교육 프로그램 및 환경은 바람직한가 하는 등의 여러 분야에 대한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다양한 평가 방법의 미활용
현재는 학생들의 지필 반응을 평가하거나 학생들의 실기 능력을 교사의 관찰에 의하여 평가하는 것 등의 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한 사람의 교사가 많은 학생들을 평가해야 하는 현실에서는 더 이상의 개선이 불가능한 것처럼 생각되기도 한다. 그러나 교사에 따라서는 이러한 획일적이고 단편적인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보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교사도 있다. 학생 자신의 평가를 활용한다든지, 학생 상호간의 평가를 활용하기도, 또는 다양한 체크리스트가 활용될 수 있다.
5. 평가의 결과 제시 방법이 비구체적
평가에서는 학생들이 도달한 수준(학업 성취도)을 판단해 주는 의미도 중요하지만, 그 결과를 학생들과 학부모들, 그리고 그 다음 학년에서 담당하게 될 교사에게 ‘어떤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피드백 과정으로서의 의미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평가 관행에서는 단지 성적을 판정해 주고 그 학년을 마감하는 정도의 의미밖에 주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그 평가의 결과가 학생들에게는 점수 또는 등급(수우미양가) 등으로 제시되기 때문에 상대적인 서열을 정해주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려 주지 못한다. 음악 점수, 또는 국악점수가 몇 점이구나 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이 국악의 여러 영역 중에서 잘하는 것은 무엇이고, 못하는 것은 무엇이며, 따라서 앞으로 학생 본인과 주위의 부모 교사들이 더욱 노력하여 지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평가 결과 제시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2001), 국악교육의 체계화 연구-가창편, 서울 : 국립국악원
· 김해숙·백대웅·최태현(1997), 전통음악개론, 서울 : 도서출판 어울림
· 문승조(1998), 유치원의 국악 교육 실태 조사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희숙(1995), 역할놀이를 통한 국악교육의 통합적 지도방법 연구,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성자(2000), 어린이 국악교육의 실제, 서울 : 창지사
· 황병훈 외(1996), 전통음악 교육내용의 체계화, 서울 : 한국 교육개발원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04.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39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