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목회자의 전문성
Ⅲ. 목회자의 인격
Ⅳ. 목회자의 소명
Ⅴ. 목회자의 가정
1. 목회자 가정의 의미
2. 목회자 가정에 위기를 주는 요인들
1) 사람들의 기대감과 목회자 가정의 위축
2) 목회자 자녀의 문제
3) 목회자의 아내 문제
4) 목회자 가정의 생활보장 문제
5) 목회자의 성격적 문제
6) 사역의 영향이 가정에까지
7) 목회자 가정의 경제적 문제
Ⅵ. 목회자의 영성과 평신도 훈련
Ⅶ. 목회자의 성격장애
1. 경계선 성격장애
1) 특징
2) 성장 배경
3) 종합
2. 자기애 적 성격장애
1) 특징
2) 성장배경
3) 종합
3. 반사회적 성격장애
1) 특징
2) 성장배경
3) 종합
Ⅷ. 향후 목회자의 방향
1. 목회동기와 소명의식을 분명히 하라
2. 비전을 새롭게 하고 믿음을 증진시키라
3. 목회 철학을 재정비해야 한다
4. 목회자의 창조적 자기 개발
5. 교회 성장을 위한 설교 개발이 필요하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목회자의 전문성
Ⅲ. 목회자의 인격
Ⅳ. 목회자의 소명
Ⅴ. 목회자의 가정
1. 목회자 가정의 의미
2. 목회자 가정에 위기를 주는 요인들
1) 사람들의 기대감과 목회자 가정의 위축
2) 목회자 자녀의 문제
3) 목회자의 아내 문제
4) 목회자 가정의 생활보장 문제
5) 목회자의 성격적 문제
6) 사역의 영향이 가정에까지
7) 목회자 가정의 경제적 문제
Ⅵ. 목회자의 영성과 평신도 훈련
Ⅶ. 목회자의 성격장애
1. 경계선 성격장애
1) 특징
2) 성장 배경
3) 종합
2. 자기애 적 성격장애
1) 특징
2) 성장배경
3) 종합
3. 반사회적 성격장애
1) 특징
2) 성장배경
3) 종합
Ⅷ. 향후 목회자의 방향
1. 목회동기와 소명의식을 분명히 하라
2. 비전을 새롭게 하고 믿음을 증진시키라
3. 목회 철학을 재정비해야 한다
4. 목회자의 창조적 자기 개발
5. 교회 성장을 위한 설교 개발이 필요하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의 특징이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참회, 양심, 수치심이 없다. 병적인 거짓말이 심하며 즉각적인 자아즐거움을 충족하려면 사회 규범과 규칙을 위배하고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주고서라고 그 일을 해야 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고 사회규범을 지키지 못하며 반복된 주먹질을 한다. 다른 사람의 안정에는 관심이 없고 지속적인 책임감이 없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욕구를 모르며 어떤 사람에게도 애착을 보이지 않는다. 애착 거부는 친절이라는 가면 속에 감추어진 착취적 관계 경험 때문이다. 결혼한 경우에는 배우자와 자녀를 방치하고 자신이 지은 빚을 갚지 않는다. 특별히 이들은 참회가 없고 이들은 18세 항상 이상이며 15세 이전에는 이 반 사회적 성격장애 특징이 뚜렷이 나타난다.
2) 성장배경
이들은 붕괴된 가정, 알코올 중독, 폭력, 부모의 방치, 포기, 빈곤, 아버지의 부재 등이 이러한 성격장애의 발달 역사에 일어난다. 이것은 알코올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결정적인 요인은 그가 발달과정의 중요한 시기에 방치된 시기가 있었다는 점이다. 특히 이들은 붕괴된 가정에서 자랐다는 점이 공통점으로 찍힌다.
3) 종합
① 이들이 인간관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은 위협과 협박이다.
② 다른 이로 하여금 자신을 두려워하게 하는 게 전공이다.
③ 타인에 대한 보복심과 불신감이 깊다.
④ 지위에 관심이 많다. 그들 위에 있는 자들에게는 아부하며 그들 아래에 있는 자들은 발로 찬다.
⑤ 부모로부터 유기를 경험했고, 적대감과 분노심이 강하다.
Ⅷ. 향후 목회자의 방향
1. 목회동기와 소명의식을 분명히 하라
목회자는 세 가지 확신이 분명해야 한다. 첫째는 소명의식(Calling)이다. 하나님이 부르시고 시키셨다는 의식을 말한다. 둘째는 은사(Gifting)의 확신이다. 부르심에 합당한 열매를 남기도록 성령의 능력과 은사로 무장시켜 주신다는 믿음이다. 셋째는 훈련(Training)의 확신이 필요하다. 하나님이 부르시고 성령의 능력으로 무장했을지라도 죽을 때까지 자기 몸을 쳐서 복종시키고 자기 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는 확신이다.
2. 비전을 새롭게 하고 믿음을 증진시키라
교회성장 부진의 가장 큰 요인은 바로 비전과 믿음의 부족이다. 비전이란 하나님의 능력을 담는 그릇이다. 비전이 작으면 하나님의 역사도 작게 나타난다. 비전의 본질은 무엇보다도 믿음이다.
3. 목회 철학을 재정비해야 한다
성장형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열린교회\'(Open church)가 되어야 한다. 열린교회가 된다는 것은 바로 목회철학이 개방적이어야 한다. 문화적으로 관련성이 있는 사역철학이 있어야 한다.
4. 목회자의 창조적 자기 개발
창조적 생명의식과 사명의식을 가져야 하며 창조적 인간관계를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창조적 커뮤니케이션을 개발과 창조적 팀 사역을 개발해야 한다.
5. 교회 성장을 위한 설교 개발이 필요하다
설교는 교회 모든 활동의 꽃이요 핵심이다. 위대한 설교가 마틴 로이드 죤스는 “설교야말로 역사상 그 어떤 위대하고 영광스러운 소명과 비교할 수 없다.”고 했다.
교회진단의 전문가인 라일 살러 박사는 교회성장을 가져오는 7대 요인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훌륭한 설교라고 지적한 바 있다. 그는 또한 “오늘날 사람들은 성경적인 설교에 굶주려 있다. 일반적인 제목 설교의 시장은 거의 바닥나 있는 상태이다. 건전하고 훌륭한 성경적 설교의 시장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말했다.
Ⅸ. 결론 및 제언
하워드 클라인벨은 월비잉(Wellbeing, 1992)에서 목회 상담은 인간의 전인건강(Wellbeing) 또는 전인성(Wholeness)을 지향한다고 전제한다. 그는 우리의 삶의 전인성 개발을 정신 - 인격의 전인성, 몸의 전인성, 관계의 전인성, 직업의 전인성, 놀이의 전인성, 세계의 전인성으로 여섯 가지 차원에서 바라보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전인치유라는 용어 즉 전인건강을 회복시키는 것을 언급할 수 있는데, 우리는 성서를 통해서 예수께서 인간을 치유함에 있어서 항상 전인치유에 목적을 두고 있음을 살펴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에 있어 정신적 가난은 물질적 가난보다 더욱 위험하여 정신과 지성의 장님은 시력장애보다 더욱 위급하다. 그러므로 목회상담은 이러한 혼돈에서 질서를 찾도록 돕는 일, 즉 인간의 본래의 온전성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일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의식하든지 의식하지 못하든지 간에 우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전인성의 욕구는 영적 전인성이다. 즉 우리는 누구나 영적인 능력과 가능성을 개발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산다. 우리의 영적 신앙과 윤리적 실천은 우리의 수평적 차원의전인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간은 영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우리와 우리가 속한 세계에서 궁극적인 의미를 가지는 의미와 희망과 신앙을 가지지 못하고 우리 가운데 찾아오신 초월하신 하나님의 현존을 깨닫지 못하면 진정으로 가치 있는 삶을 창출해 낼 수 없는 존재들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영적인 삶을 활성화시키고 개발하는 것은 우리의 전인건강에 중심이요 받침대가 되는 것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는 시대가 되어도 궁극적으로 상담자와 상담상화 가운데 임재하여 상담자와 내담자를 도우시는 하나님의 임재가 중요하다. 왜냐하면, 목회상담 가운데 현존하시는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시고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구체적인 삶의 목적과 의미를 부여하시는 창조주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간들은 궁극적으로 창조주 하나님 안에서 자기의 목적과 삶의 방향과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기 전까지는 진정한 평화를 얻을 수 없다.
참고문헌
◎ 김득렬(1969), 가정 중심의 목회방향 연구, 현대와 신학, 서울 : 연대 연합신학대학원 출판부
◎ 김선도(1990), 성장하는 교회 열린 목회, 목회와 신학
◎ 김광수(1970), 지역사회에서의 목회자세, 복된말씀 17권
◎ 김득용(1990), 현대목회 실천론신강, 서울 : 총신대학출판부
◎ 이주영(1985), 현대 목회학, 서울 : 성광문화사
◎ 하워드 라이스, 최대형 역(2003), 영성목회와 영적지도, 서울 : 도서출판 은성
2) 성장배경
이들은 붕괴된 가정, 알코올 중독, 폭력, 부모의 방치, 포기, 빈곤, 아버지의 부재 등이 이러한 성격장애의 발달 역사에 일어난다. 이것은 알코올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결정적인 요인은 그가 발달과정의 중요한 시기에 방치된 시기가 있었다는 점이다. 특히 이들은 붕괴된 가정에서 자랐다는 점이 공통점으로 찍힌다.
3) 종합
① 이들이 인간관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은 위협과 협박이다.
② 다른 이로 하여금 자신을 두려워하게 하는 게 전공이다.
③ 타인에 대한 보복심과 불신감이 깊다.
④ 지위에 관심이 많다. 그들 위에 있는 자들에게는 아부하며 그들 아래에 있는 자들은 발로 찬다.
⑤ 부모로부터 유기를 경험했고, 적대감과 분노심이 강하다.
Ⅷ. 향후 목회자의 방향
1. 목회동기와 소명의식을 분명히 하라
목회자는 세 가지 확신이 분명해야 한다. 첫째는 소명의식(Calling)이다. 하나님이 부르시고 시키셨다는 의식을 말한다. 둘째는 은사(Gifting)의 확신이다. 부르심에 합당한 열매를 남기도록 성령의 능력과 은사로 무장시켜 주신다는 믿음이다. 셋째는 훈련(Training)의 확신이 필요하다. 하나님이 부르시고 성령의 능력으로 무장했을지라도 죽을 때까지 자기 몸을 쳐서 복종시키고 자기 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는 확신이다.
2. 비전을 새롭게 하고 믿음을 증진시키라
교회성장 부진의 가장 큰 요인은 바로 비전과 믿음의 부족이다. 비전이란 하나님의 능력을 담는 그릇이다. 비전이 작으면 하나님의 역사도 작게 나타난다. 비전의 본질은 무엇보다도 믿음이다.
3. 목회 철학을 재정비해야 한다
성장형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열린교회\'(Open church)가 되어야 한다. 열린교회가 된다는 것은 바로 목회철학이 개방적이어야 한다. 문화적으로 관련성이 있는 사역철학이 있어야 한다.
4. 목회자의 창조적 자기 개발
창조적 생명의식과 사명의식을 가져야 하며 창조적 인간관계를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창조적 커뮤니케이션을 개발과 창조적 팀 사역을 개발해야 한다.
5. 교회 성장을 위한 설교 개발이 필요하다
설교는 교회 모든 활동의 꽃이요 핵심이다. 위대한 설교가 마틴 로이드 죤스는 “설교야말로 역사상 그 어떤 위대하고 영광스러운 소명과 비교할 수 없다.”고 했다.
교회진단의 전문가인 라일 살러 박사는 교회성장을 가져오는 7대 요인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훌륭한 설교라고 지적한 바 있다. 그는 또한 “오늘날 사람들은 성경적인 설교에 굶주려 있다. 일반적인 제목 설교의 시장은 거의 바닥나 있는 상태이다. 건전하고 훌륭한 성경적 설교의 시장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말했다.
Ⅸ. 결론 및 제언
하워드 클라인벨은 월비잉(Wellbeing, 1992)에서 목회 상담은 인간의 전인건강(Wellbeing) 또는 전인성(Wholeness)을 지향한다고 전제한다. 그는 우리의 삶의 전인성 개발을 정신 - 인격의 전인성, 몸의 전인성, 관계의 전인성, 직업의 전인성, 놀이의 전인성, 세계의 전인성으로 여섯 가지 차원에서 바라보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전인치유라는 용어 즉 전인건강을 회복시키는 것을 언급할 수 있는데, 우리는 성서를 통해서 예수께서 인간을 치유함에 있어서 항상 전인치유에 목적을 두고 있음을 살펴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에 있어 정신적 가난은 물질적 가난보다 더욱 위험하여 정신과 지성의 장님은 시력장애보다 더욱 위급하다. 그러므로 목회상담은 이러한 혼돈에서 질서를 찾도록 돕는 일, 즉 인간의 본래의 온전성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일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의식하든지 의식하지 못하든지 간에 우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전인성의 욕구는 영적 전인성이다. 즉 우리는 누구나 영적인 능력과 가능성을 개발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산다. 우리의 영적 신앙과 윤리적 실천은 우리의 수평적 차원의전인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간은 영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우리와 우리가 속한 세계에서 궁극적인 의미를 가지는 의미와 희망과 신앙을 가지지 못하고 우리 가운데 찾아오신 초월하신 하나님의 현존을 깨닫지 못하면 진정으로 가치 있는 삶을 창출해 낼 수 없는 존재들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영적인 삶을 활성화시키고 개발하는 것은 우리의 전인건강에 중심이요 받침대가 되는 것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는 시대가 되어도 궁극적으로 상담자와 상담상화 가운데 임재하여 상담자와 내담자를 도우시는 하나님의 임재가 중요하다. 왜냐하면, 목회상담 가운데 현존하시는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시고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구체적인 삶의 목적과 의미를 부여하시는 창조주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간들은 궁극적으로 창조주 하나님 안에서 자기의 목적과 삶의 방향과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기 전까지는 진정한 평화를 얻을 수 없다.
참고문헌
◎ 김득렬(1969), 가정 중심의 목회방향 연구, 현대와 신학, 서울 : 연대 연합신학대학원 출판부
◎ 김선도(1990), 성장하는 교회 열린 목회, 목회와 신학
◎ 김광수(1970), 지역사회에서의 목회자세, 복된말씀 17권
◎ 김득용(1990), 현대목회 실천론신강, 서울 : 총신대학출판부
◎ 이주영(1985), 현대 목회학, 서울 : 성광문화사
◎ 하워드 라이스, 최대형 역(2003), 영성목회와 영적지도, 서울 : 도서출판 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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