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학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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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의 지도목표

3. 단원의 지도계획

4. 지도상의 유의점

5. 단원의 평가계획

Ⅲ. 본시 학습의 실제

1. 본시와 관련된 학생 수준 및 행동특성

2. 본시 학습지도안 및 평가

본문내용

가지고 덧셈을 해보았어요. 다음시간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가지고 덧셈놀이를 하겠어요.”
·“우리 모두 다함께”노래를 부르며 학생들과 인사한다.
·교사가 제시한 숫자카드를 보고 대답한다.
·교사의 설명을 주의깊게 듣는다.
·“우리 모두 다함께”노래를 부르며 선생님과 인사한다.
학습
평가
■창작놀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합이 5이하인 덧셈을 할 수 있는가?
영역
수학
단원
덧셈
제 재
합이 9이하인 덧셈하기
차시
2/4
대상
개나리반 학생
(초등부 2학년 남 4명)
장 소
교실
일시
05년 11월 30일
지도
교사
○○○
학습목표
·창작놀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합이 9이하인 덧셈을 할 수 있다.
지도단계
시 량
학습단계
교 수 - 학 습 활 동
자료 및 유의점
교 사 활 동
학 생 활 동
도입
5
■인사
·율동과 함께 “안녕”노래를 부른다.
·노래를 부르며 율동을 한다.
■동기유발 및 환경조성
·“숫자송”을 부르며 숫자 카드 제시한다.
· “숫자송”을 부르며 교사가 제시한 숫자 카드를 읽는다.
■학습목표 제시하기
·창작놀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합이 9이하인
덧셈을 할 수 있다.
전개
30
■창작놀이 프로그램 설명하기
·놀이 프로그램의 제목과 방법을 설명한다.
(제목 : 고리 던지기)
·교사의 설명을 주의깊게 듣는다.
(자)고리 고리판, 말, 게임판
■창작놀이 프로그램 하기
·학생에게 각각 5개씩의 고리를 나누어 준다.
·고리판과 게임판을 위치에 놓는다.
·학생들에게 새롭게 편을 가르게 한 후 놀이를 다시 시작하게 한다.
·교사가 나누어준 고리를 받아서 숫자를 세어 확인한다.
·고리를 고리판에 던져서 말이 나온 수를 읽는다.
·말이 나온 수만큼 말을 옮긴다.
·승리점에 4개의 말이 도착할 때까지 놀이를 한다.
·친구들과 편을 가르고 놀이를 다시 시작한다.
지도단계
시 량
학습단계
교 수 - 학 습 활 동
자료 및 유의점
교 사 활 동
학 생 활 동
정리
5
■학습정리
■차시예고하기
■인사하기
·숫자카드를 제시하여 합이 9이하인 덧셈을 질문한다.
·다음시간에 배울 내용을 설명한다.
“다음시간에는 여러 가지 물건을 가지고 10을 만들어보겠어요.”
·“우리 모두 다함께” 노래를 부르며 학생들과 인사한다.
·교사가 제시한 숫자카드를 보고 대답한다.
·교사의 설명을 주의깊게 듣는다.
·“우리 모두 다함께” 노래를 부르며 선생님과 인사한다.
학습
평가
■창작놀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합이 9이하인 덧셈을 할 수 있는가?
영역
수학
단원
덧셈
제 재
수직선 상에서 덧셈하기
차시
4/4
대상
개나리반 학생
(초등부 2학년 남 4명)
장 소
교실
일시
05년 11월 30일
지도
교사
○○○
학습목표
·창작놀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직선 상에서 덧셈을 할 수 있다.
지도단계
시 량
학습단계
교 수 - 학 습 활 동
자료 및 유의점
교 사 활 동
학 생 활 동
도입
5
■인사
·율동과 함께 “안녕”노래를 부른다.
·노래를 부르며 율동을 한다.
■동기유발 및 환경조성
·“숫자송”을 부르며 숫자 카드 제시한다.
·“숫자송”을 부르며 교사가 제시한 숫자 카드를 읽는다.
■학습목표 제시하기
·창작놀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직선 상에서
덧셈을 할 수 있다.
전개
30
■창작놀이 프로그램 설명하기
·놀이 프로그램의 제목과 방법을 설명한다.
(제목 : 고지를 향하여)
·교사의 설명을 주의깊게 듣는다.
(자)고리 고리판, 말, 게임판
■창작놀이 프로그램 하기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하게 한다.
·순서에 따라 놀이를 진행시킨다.
·말을 옮길 때 ○+○=◇라고 말하게 한다.
·친구들과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순서를 정한다.
·자신의 순서가 되면 두 개의 주사위를 동시에 던진다.
·방향 주사위의 방향에 따라 주사위의 수만큼 말을 옮긴다.
·말을 옮길 때 마다 ○+○=◇라고 말한다.
·100에 말이 빨리 도달하는 사람이 이긴다.
지도단계
시 량
학습단계
교 수 - 학 습 활 동
자료 및 유의점
교 사 활 동
학 생 활 동
정리
5
■학습정리
■차시예고하기
■인사하기
·수직선을 그리고 수직선 상의 숫자를 더하게 한다.
·다음시간에 배울 내용을 설명한다.
“다음시간에는 피자를 가지고 수가 적어지는 것에 대해 공부하겠어요 ”
·“우리 모두 다함께”노래를 부르며 학생들과 인사한다.
·숫직선 상에서 숫자를 더한다.
·교사의 설명을 주의깊게 듣는다.
·“우리 모두 다함께”노래를 부르며 선생님과 인사한다.
학습
평가
■창작놀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직선 상에서 덧셈을 할 수 있는가?
3. 교실구조 및 학생배치도
게시판
배 ○준
박○양
이○헌
보조이동책상(말판)
정○훈
칠 판
창작놀이 프로그램을 수학지도에 적용하며...
수학학습 장애아에게 창작놀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연산능력을 신장시키고자 적용한 논문을 읽고 본 연구에서 제시된 창작놀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학학습에 적용하여 지도안을 구성하여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물의 조작활동을 통한 창작놀이 프로그램과 수 셈대를 활용하여 덧셈과 뺄셈의 연산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수학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높여 근본적으로 수학 학습력을 높이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는 8명의 학습장애아동에게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한 창작놀이 프로그램과 수 셈대를 활용한 결과 연산능력에 있어서 크게 효과가 있었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학학습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장애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학습지도 방법도 중요하지만 주의집중을 하게 할 수 있는 요소를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기 때문에 창작놀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수학뿐 아니라 학습에 어려움을 지니는 모든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수학과 같이 학생들에게 어렵고, 쉽게 싫증내기 쉬운 영역에 대해 재미있고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는 것은 학습지도에 있어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감각적인 접근방법인 구체물의 조작활동과 경험들과 병행하여 학생들의 특성과 능력 요구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다양한 전략을 구안하고 적용할 때 학습장애 아동들의 연산능력 및 수학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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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4.15
  • 저작시기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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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6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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