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쓰기교육(쓰기지도)의 창의성
Ⅲ. 쓰기교육(쓰기지도)의 과정
1. 쓰기 전
1) 생각 꺼내기
2) 생각 묶기
2. 쓰는 중
1) 초고쓰기
2) 다듬기
3. 쓰기 후
1) 평가하기
2) 출판하기
Ⅳ. 쓰기교육(쓰기지도)의 영역
Ⅴ. 쓰기교육(쓰기지도)과 상위인지
Ⅵ. 쓰기교육(쓰기지도)과 범교과적 쓰기지도
Ⅶ. 쓰기교육(쓰기지도)의 사례
1. 시 쓰기에 앞서
1) 시의 정의
2) 진짜 시와 가짜 시
2. 시 쓰기 지도의 일반적인 단계
1) 분위기 조성
2) 쓸거리 찾기
3) 본보기 시 들려주기
4) 이야기 나누기
5) 구상(얼거리 짜기)과 쓰기
6) 글 고치기 지도
7) 작품 감상
Ⅷ. 쓰기교육(쓰기지도)의 방법
1. 생각 꺼내기
2. 생각 묶기(다발 짓기)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Ⅱ. 쓰기교육(쓰기지도)의 창의성
Ⅲ. 쓰기교육(쓰기지도)의 과정
1. 쓰기 전
1) 생각 꺼내기
2) 생각 묶기
2. 쓰는 중
1) 초고쓰기
2) 다듬기
3. 쓰기 후
1) 평가하기
2) 출판하기
Ⅳ. 쓰기교육(쓰기지도)의 영역
Ⅴ. 쓰기교육(쓰기지도)과 상위인지
Ⅵ. 쓰기교육(쓰기지도)과 범교과적 쓰기지도
Ⅶ. 쓰기교육(쓰기지도)의 사례
1. 시 쓰기에 앞서
1) 시의 정의
2) 진짜 시와 가짜 시
2. 시 쓰기 지도의 일반적인 단계
1) 분위기 조성
2) 쓸거리 찾기
3) 본보기 시 들려주기
4) 이야기 나누기
5) 구상(얼거리 짜기)과 쓰기
6) 글 고치기 지도
7) 작품 감상
Ⅷ. 쓰기교육(쓰기지도)의 방법
1. 생각 꺼내기
2. 생각 묶기(다발 짓기)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이가 고치게 한다.-글을 어떻게 고쳐야 할지 잘 모를 때 시법으로 보여주는 방법으로 한두 번으로 그쳐야 한다.
(나) 개별지도 - 교사와 글 쓴 아이가 마주 앉아 고치는 방법으로 고치기 지도에서 가장 효과가 있다.
7) 작품 감상
모든 아이들에게 자기가 쓴 글을 발표할 기회를 주는 것이 좋다. 감상은 서로 작품을 바꿔 읽거나 낭독할 때, 그 느낌을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시를 쓰고 난 뒤 바로 자기 작품 낭독하기
개인문집으로 원고 묶어주기
교실 벽면에 게시하기
작품 전시회(시화전) 갖기
주간, 월간 또는 연간 학급 문집으로 펴내기
Ⅷ. 쓰기교육(쓰기지도)의 방법
1. 생각 꺼내기
쓰기는 자신의 경험 ,지식, 생각 등을 문자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쓰기에서의 내용은 필자의 기억 속에 들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필자가 기억 속에 들어 있는 내용들로 글을 쓰려고 할 때 그 내용들이 쉽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학생들은 글을 쓰기 위한 내용의 구성에 있어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
생각 꺼내기는 내용 구성 단계에서 글에 쓰일 소재들을 풍부하게 생산하는 활동이다. 이것은 쓰려고 하는 글감에 대한 논리적인 사고도 필요하지만 다양한 생각을 찾을 수 있는 창의 적인 활동들이 필수적이다. 필자는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함으로써 평소에 떠오르지 않던 생각이나 기발한 착상을 할 수 있다. 생각 꺼내기 활동은 글에 쓰일 소재를 풍부하게 하여 주고 글을 쓰기 위한 동기를 유발 시켜 준다.
생각 꺼내기는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만들고 찾으며 취사선택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필자의 마음속에 형식의 틀을 만드는 것을 돕는다. 생각 꺼내기 활동을 통해 내용을 어떻게 이끌어 갈지 구체적인 생각들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활동은 쓰기 과정 전체를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생각 꺼내기 활동으로서는 토론하기, 깊이 생각하기, 관찰하기, 읽기, 듣기, 자유 연상, 조사, 매체를 통한 자극, 여행, 면담, 감각을 통한 자극, 역할 놀이 및 다양한 창의 적인 사고 활동 등으로 학급 전체나 소집단, 짝, 개인적인 활동을 통해 할 수 있다. 아이디어 생산 활동에서 학생들 사이의 상호 작용은 적극적으로 권장할 필요가 있다. 생각 꺼내기는 생각 그물을 그리면서 지도하면 효과적이다.
2. 생각 묶기(다발 짓기)
생각 묶기는 생각 꺼내기를 통해 생산된 아이디어들을 글 속에서 짜여진 의미를 가진 단위가 되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이것은 전체적인 글의 윤곽을 잡아 보고 이에 알맞은 내용을 적절히 선정 배치하는 것이다. 내용을 조직하기 위해서는 작품의 구조에 대한 지식과 이야기 전개 방식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글을 조직하는 방법에는 정태적, 동태적 범주가 있다. 정태적 범주는 분석, 묘사, 분류, 비교와 대조가 있으며 동태적 범주에는 서사, 과정, 원인과 결과 등이 있다.
생각 묶기에서는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선별, 첨가, 삭제, 변형하여 일정한 위치에 정리하고 내용의 체계를 세우게 된다. 생각을 묶기 위한 활동으로는 개요를 작성하는 방법이 일반적인 것이었다. 개요 작성 방법은 대소 항목별로 내용의 체계를 정리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각 항목에 따라 내용을 선정하고 조정하다 보니 생각의 흐름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이 개요 작성 방법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다발 짓기를 통하여 글감에 대한 생각을 자연스럽게 펼쳐 내용을 정리하여 보는 것이 좋다. 다발 짓기는 개요 작성과는 달리 중심 생각을 축으로 하여 주변에서 일어나는 생각들을 유목별로 정리할 수 있고 새롭거나 관련된 아이디어들의 확산을 가져 올 수 있다.
생각 묶기에서는 일반적인 글의 조직 원리들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1) 내용 조직에서는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글의 조직 원리에 맞추어 배열한다.
(2) 글의 조직은 처음, 중간, 끝의 구조를 갖는다.
(3) 하나의 문단에 하나의 중심 문장이 있도록 한다.
(4) 전체적인 글의 주제와 그것을 뒷받침하는 자료들이 내용적으로 일치해야 하는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5)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모든 자료들이 적절히 배열되는 연결성의 원리를 갖추어야 한다.
Ⅸ. 결론 및 과제
쓰기는 들은 소리의 문자화이다. 쓰기 교육은 한글의 자모를 쓰고, 바른 문장 표현을 하며, 나아가서는 하나의 주제로 독창성 있는 글을 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글 자모의 쓰기는 순서와 글자의 모양이 제대로 되도록 하여야 하고, 맞춤법을 익히며 어휘와 문법 그리고 구문의 선택으로 자기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의 표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수사학에 초점을 두어 자기 감정을 나타내는 매끄러운 문장 표현을 하고, 문장 하나하나를 만들어내는 데서 출발하여 논리 정연한 창작문을 생산해야 한다.
쓰기는 말하기와 달라서 상대에게 자기가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을 직접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말하기는 특정한 대상, 눈앞에 있는 상대에게 의사 표현을 하는 것이지만, 쓰기는 빈 공간에 대고 하는 것과 같아서 간접적이다. 게다가 학습자가 범한 오류는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무제한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에게는 부담이 된다.
학생이 오류를 범한 경우에는 이를 꼭 교정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정확한 문법 지식을 가지고 오류를 발견하고, 교정해 주어야 하고, 가능하면 그 오류가 무엇 때문에 생겼는지를 분석해서 가르치는 데 활용해야 한다. 결국 교사는 학습자가 오류를 범하지 않게 끊임없는 주의와 노력을 기울여야하고, 이 두 가지 노력이 합쳐질 때만이 학습자가 같은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민애 -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석사학위 논문, 1993
김남욱 - 쓰기 지도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 신장 방안 연구, 1998
박완숙 - 창의성 계발을 위한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박아르마·이찬규 - 글쓰기란 무엇인가, 여름언덕, 2004
이호근 - 사전쓰기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정순영 - 쓰기·교수 학습 방안 연구 : 과정 중심 접근을 통한, 경남대학교, 2003
(나) 개별지도 - 교사와 글 쓴 아이가 마주 앉아 고치는 방법으로 고치기 지도에서 가장 효과가 있다.
7) 작품 감상
모든 아이들에게 자기가 쓴 글을 발표할 기회를 주는 것이 좋다. 감상은 서로 작품을 바꿔 읽거나 낭독할 때, 그 느낌을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시를 쓰고 난 뒤 바로 자기 작품 낭독하기
개인문집으로 원고 묶어주기
교실 벽면에 게시하기
작품 전시회(시화전) 갖기
주간, 월간 또는 연간 학급 문집으로 펴내기
Ⅷ. 쓰기교육(쓰기지도)의 방법
1. 생각 꺼내기
쓰기는 자신의 경험 ,지식, 생각 등을 문자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쓰기에서의 내용은 필자의 기억 속에 들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필자가 기억 속에 들어 있는 내용들로 글을 쓰려고 할 때 그 내용들이 쉽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학생들은 글을 쓰기 위한 내용의 구성에 있어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
생각 꺼내기는 내용 구성 단계에서 글에 쓰일 소재들을 풍부하게 생산하는 활동이다. 이것은 쓰려고 하는 글감에 대한 논리적인 사고도 필요하지만 다양한 생각을 찾을 수 있는 창의 적인 활동들이 필수적이다. 필자는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함으로써 평소에 떠오르지 않던 생각이나 기발한 착상을 할 수 있다. 생각 꺼내기 활동은 글에 쓰일 소재를 풍부하게 하여 주고 글을 쓰기 위한 동기를 유발 시켜 준다.
생각 꺼내기는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만들고 찾으며 취사선택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필자의 마음속에 형식의 틀을 만드는 것을 돕는다. 생각 꺼내기 활동을 통해 내용을 어떻게 이끌어 갈지 구체적인 생각들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활동은 쓰기 과정 전체를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생각 꺼내기 활동으로서는 토론하기, 깊이 생각하기, 관찰하기, 읽기, 듣기, 자유 연상, 조사, 매체를 통한 자극, 여행, 면담, 감각을 통한 자극, 역할 놀이 및 다양한 창의 적인 사고 활동 등으로 학급 전체나 소집단, 짝, 개인적인 활동을 통해 할 수 있다. 아이디어 생산 활동에서 학생들 사이의 상호 작용은 적극적으로 권장할 필요가 있다. 생각 꺼내기는 생각 그물을 그리면서 지도하면 효과적이다.
2. 생각 묶기(다발 짓기)
생각 묶기는 생각 꺼내기를 통해 생산된 아이디어들을 글 속에서 짜여진 의미를 가진 단위가 되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이것은 전체적인 글의 윤곽을 잡아 보고 이에 알맞은 내용을 적절히 선정 배치하는 것이다. 내용을 조직하기 위해서는 작품의 구조에 대한 지식과 이야기 전개 방식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글을 조직하는 방법에는 정태적, 동태적 범주가 있다. 정태적 범주는 분석, 묘사, 분류, 비교와 대조가 있으며 동태적 범주에는 서사, 과정, 원인과 결과 등이 있다.
생각 묶기에서는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선별, 첨가, 삭제, 변형하여 일정한 위치에 정리하고 내용의 체계를 세우게 된다. 생각을 묶기 위한 활동으로는 개요를 작성하는 방법이 일반적인 것이었다. 개요 작성 방법은 대소 항목별로 내용의 체계를 정리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각 항목에 따라 내용을 선정하고 조정하다 보니 생각의 흐름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이 개요 작성 방법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다발 짓기를 통하여 글감에 대한 생각을 자연스럽게 펼쳐 내용을 정리하여 보는 것이 좋다. 다발 짓기는 개요 작성과는 달리 중심 생각을 축으로 하여 주변에서 일어나는 생각들을 유목별로 정리할 수 있고 새롭거나 관련된 아이디어들의 확산을 가져 올 수 있다.
생각 묶기에서는 일반적인 글의 조직 원리들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1) 내용 조직에서는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글의 조직 원리에 맞추어 배열한다.
(2) 글의 조직은 처음, 중간, 끝의 구조를 갖는다.
(3) 하나의 문단에 하나의 중심 문장이 있도록 한다.
(4) 전체적인 글의 주제와 그것을 뒷받침하는 자료들이 내용적으로 일치해야 하는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5)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모든 자료들이 적절히 배열되는 연결성의 원리를 갖추어야 한다.
Ⅸ. 결론 및 과제
쓰기는 들은 소리의 문자화이다. 쓰기 교육은 한글의 자모를 쓰고, 바른 문장 표현을 하며, 나아가서는 하나의 주제로 독창성 있는 글을 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글 자모의 쓰기는 순서와 글자의 모양이 제대로 되도록 하여야 하고, 맞춤법을 익히며 어휘와 문법 그리고 구문의 선택으로 자기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의 표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수사학에 초점을 두어 자기 감정을 나타내는 매끄러운 문장 표현을 하고, 문장 하나하나를 만들어내는 데서 출발하여 논리 정연한 창작문을 생산해야 한다.
쓰기는 말하기와 달라서 상대에게 자기가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을 직접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말하기는 특정한 대상, 눈앞에 있는 상대에게 의사 표현을 하는 것이지만, 쓰기는 빈 공간에 대고 하는 것과 같아서 간접적이다. 게다가 학습자가 범한 오류는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무제한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에게는 부담이 된다.
학생이 오류를 범한 경우에는 이를 꼭 교정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정확한 문법 지식을 가지고 오류를 발견하고, 교정해 주어야 하고, 가능하면 그 오류가 무엇 때문에 생겼는지를 분석해서 가르치는 데 활용해야 한다. 결국 교사는 학습자가 오류를 범하지 않게 끊임없는 주의와 노력을 기울여야하고, 이 두 가지 노력이 합쳐질 때만이 학습자가 같은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민애 -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석사학위 논문, 1993
김남욱 - 쓰기 지도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 신장 방안 연구, 1998
박완숙 - 창의성 계발을 위한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박아르마·이찬규 - 글쓰기란 무엇인가, 여름언덕, 2004
이호근 - 사전쓰기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정순영 - 쓰기·교수 학습 방안 연구 : 과정 중심 접근을 통한, 경남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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