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특징과 이론적 배경,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기본 전제와 내용,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구조적 이해,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프로그램,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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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특징과 이론적 배경,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기본 전제와 내용,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구조적 이해,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프로그램,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특징
1. 미술 창작
2. 미술 비평
3. 미술사
4. 미학

Ⅲ.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Ⅳ.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기본 전제

Ⅴ.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내용

Ⅵ.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구조적 이해

Ⅶ.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프로그램
1. Art in Action(1~6)
2. Discover Art(1~6)
3. Adventures in Art(1~6)
4. SPECTRA-Learning to Look and Create
5. Art in Action(7~8)

Ⅷ.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분야에 대해 익히는 것이 최종 목적이 아니라, 그것은 브라우디(Broudy)가 주장하는 특정학습이 끝난 후에도 계속 남아있는 ‘사고의 잠재적 구조’, ‘구조를 통한 사고(structures in thought)\'를 갖게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이러한 구조를 바탕으로 다른 미술작품에 대한 미적 경험을 하여 그것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며, 구조적 사고는 학생이 여러 가지 영역의 경험을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 네 분야는 실기와 이론이라는 기존의 도식적인 미술교육 체제를 탈피하여 균형 잡힌 교육과정의 구조 속에서 계획된 학습을 통해 교육되어지도록 구성되어 있다.
Ⅶ.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프로그램
1. Art in Action(1~6)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연계성을 띠고 있으며, 미술학습의 4가지 영역, 즉 미학적 인지, 창조적 표현, 미술 문화 유산, 미학적 가치등을 중심으로 꾸며져 있다. 또한 60개의 연속적인 학습단원이 있으며, 1주일에 100분 이상의 미술교육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다.
2. Discover Art(1~6)
미국 및 캐나다에서 광범위하게 현장 검증을 거친 Discover Art는 각 학년마다 미술을 창조하기, 미술을 바라보기, 미술과 함께 생활하기 등의 3가지 주제가 소개된다. 연계적인 60개의 학습단원이 있으며, 1~3학년의 학습단원은 35~45분에 4~6학년의 학습단원은 45~55분에 완성되도록 고안되었다.
3. Adventures in Art(1~6)
DBAE의 4가지 지식구조간의 연계를 통한 교육적 효과가 여기에서는 명백하게 서술되어 있으며, 프로그램의 내용도 Discover Art의 3가지 영역에서 미학적 인식(Aesthetic Perception), 미술의 창조적 표현(Creative Expression in Art), 시각미술의 유산(Visual Arts Heritage)학습에 근거한 평가(Informed Judg-ment)의 4가지 영역으로 변경되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차적으로 내용의 폭과 깊이에 차이를 두었다.
DBAE가 확실하게 언급되어 나타난 점이 특이하며, 학년마다 다양하게 내용이 구성되어 있어서 새로운 방법으로 학생들의 지식을 적용하고 확장할 수 있게 되어 있다.
4. SPECTRA-Learning to Look and Create
Special Teacher Resources Art(SPECTRA)는 미적 인지영역, 창조적이고 기술적인 작품제작, 문화유산의 이해와 미술비평 영역으로 연계성 있게 구성되어 있다. SPECTRA는 미학적 스캐닝을 사용한 첫 DBAE프로그램이다, 초등학교 1~3학년까지는 미술재료와 도구를 사용하는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4학년은 미술의 요소, 5학년은 미국의 미술, 6학년은 세계의 미술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각 학년별로 30개 이상의 연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다.
5. Art in Action(7~8)
각 학습마다 창조적으로 관찰하고 생각하기, 창조적인 미술활동을 위한 지도, 미술재료, 그림 및 도형의 네 부분으로 되어 있다. 3가지 주요목표는 미술을 이해하기, 미술을 창조하기, 감상, 평가이다.
Ⅷ.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시사점
DBAE에서 한국 미술교육이 받아들여야 할 점을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을 이해하는 것을 강조하고 미술에 대해 세련되고 이해력 있는 교양인을 기르고자 한다는 점은 우리가 받아들여야 한다.
둘째, 감상능력 육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셋째, 미술교육에 대해 통합적으로 접근하고 통합적인 미술지도를 꾀하는 점이다.
넷째, 교사의 체계적 지도를 강조한 점이다.
다섯째, 교육내용의 구조화를 꾀하고 미술 교육내용을 계열성 있게 조직하고자 한 점이다.
여섯째, 미술에 대한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미적 체험을 강조한 점이다.
일곱째, 미술교육을 하나의 학문으로 보고 종합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고자 한 점이다.
DBAE의 이런 장점에 반해 우리가 경계해야 할 점으로 다음의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DBAE의 부정적인 측면으로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점은 그것이 미술에 관한 지식이나 이론을 전달하는 식으로 흐르게 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는 점이다. 미술에 대해 멀어지게 하는 가장 빠른 길이 바로 미술을 암기식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미술은 외우는 것이 아니다. 미술은 표현과정과 지각과정, 비평과정 속에서 조형능력을 기르고 미적 안목을 높이는 활동이다. 그것은 이론 위주의 수업이 아니라, 풍부한 시청각 자료와 적절하고 재미있는 표현활동, 자유로운 발표와 토론, 재미있고 의미 있는 감상활동 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DBAE가 뜻은 좋지만 그 사상을 체계적이면서도 쉽고 재미있게 학생들에게 전달할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제시가 미흡하다는 점이다. DBAE의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미술교육 사상은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많이 제시되어야 의미를 갖게 된다.
또 하나의 부정적인 측면은 교사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여 그 부담이 상당하다는 점이다. DBAE의 교사는 미에 대한 감수성을 가지고, 네 가지 학문에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것을 체계적이고 계열성 있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그런 교사는 쉬운 일이 아니며 전문적이고 장기간의 교사 교육을 요구한다.
끝으로 DBAE는 지나치게 표현결과나 교육결과를 강조한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어린이는 재미있게 미술활동에 몰입할 수 있어야 하며, 그 과정이 좋아야 결과가 좋은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과정과 결과는 분리되는 다른 것이 아니라 하나로 보고 교육되어야 할 지 모른다.
참고문헌
권준범(2001), DBAE를 통한 미술교육의 가능성 연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김지균(1998), DBAE는 어디에서 와서 어떻게 되는 것이며 어디로 가는 것일까? 교육미술연구 논총 제 9호, 교육미술연구회
문희진(1996), DBAE적 방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미술 교육수업모형연구,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박정애(1997), DBAE의 한계와 그 대안, 미술교육논총 제6집
이주연(1997), DBAE란 무엇인가?, 아트에쥬, 4월호, 대한미술교육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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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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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5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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