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재료에 따른 표현기법, 이미지에 따른 표현방법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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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재료에 따른 표현기법, 이미지에 따른 표현방법 분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2.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
1) 1910년 이전
2) 1910~1920년대
3) 1930~1950년대
4) 1960~1970년대
5) 1980년대~현재

3.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
1) 사회적 측면
2) 생산적 측면
3) 문화적 측면

4.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재료의 표현기법
1) 건성재료의 표현기법
2) 용해성 재료의 표현기법
3) 응용된 재료에 의한 표현기법

5. 이미지에 따른 표현방법 분류
1) 텍스처(texture)
2) 드로잉 기법
3) 컴퓨터 그래픽
4) 인체변형(deformation)
5) 개념적 이미지 표현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료성을 갖게 되어 작가의 의도를 보다 쉽게 집약시켜준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경우 인체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 옷의 실루엣을 단순화시킴으로써 상징적인 기호로 변화시키기도 한다.
(2) 인체의 과장
과장적 변형은 인체구조에 있어서 크기의 확대나 축소, 길이의 신장이나 단축, 면의 확장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방법을 의미하며, 이는 곧 인체비례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 과장적 변형에 의한 인체는 동일형태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고유의 비례관계가 깨짐으로 해서 특이한 표정이나 강조된 동작과 형태를 갖추게 된다.
(3) 인체의 절단·파손 및 기형화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에 있어서 인체는 신의 창조물이나 자연의 일부분으로서가 아니라 현대인의 복잡한 생활체험이나 사회적 구조를 유추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적 매체로서 사용되고 있다. 오늘날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인체는 갈기갈기 찢어져 있거나 부서져 있고 혹은, 찌그러져 있기도 한다.
5) 개념적 이미지 표현
(1) 이중적 이미지의 결합
이미지의 강렬한 전달을 위하여 서로 어울리지 않는 모순적인 이미지를 대비시킴으로써 이중적 이미지를 연출한다. 또한 하나의 이미지에서 또 다른 이미지를 상상할 수 있을 때 이중적 이미지가 존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예술가가 다루는 소재는 그 자체가 어떤 현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의 손이 상상력의 감응에 따라 비약되는 몇 단계의 과정을 통해 어떤 이미지가 형성되는 것이다.
(2) 이미지 상징화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상징이란 다른 어떤 것을 시각적으로 대신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통상 상징이라는 것은 보는 사람에게 연상작용을 갖게 해주는 단순화된 이미지로서 복잡한 개념이나 시스템을 나타낸다. 일러스트레이션에 있어서 상징은 매우 중요한 조형적 수단이다. 상징이란 감추어진 의미를 나타내게 만드는 하나의 재현이다.
(3) 이미지 신비화
이미지 신비화는 형이상학과 초현실주의적인 경향으로 그래픽디자이너들은 무의식의 세계를 회화에 도입한 초현실주의를 신속히 받아들여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해냈다. 초현실주의적 표현은 인간의 주관이 배제된 무의식 세계에 관계하여 꿈과 현실, 현재와 비실재, 합리와 비합리의 전혀 상반된 세계를 보다 높은 차원에 통합하여 여태껏 볼 수 없었던 신비롭고 놀라운 세계 즉 환상적인 세계를 조형화하여 현대인에게 제공하였다.
(4) 이미지 회화
오늘날 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즐거운 이미지를 도입하고 있다. 유머는 언어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으로 우리 인간 생활이 부드럽고 매끄럽게 질주해 나갈 수 있도록 보조 역할을 한다. 놀이와는 달리 약간의 즐거움과 자유분방한 활동은 모든 유머의 열쇠이며, 모든 그래픽디자인이 유머를 가진 것은 아니지만 유머는 모든 시각적 체험 특히, 그래픽적 의미전달에 생기를 불어넣어 준다. 즉, 유머러스한 메시지는 주의를 끌 수 있으며, 보는 이들을 보다 쉽게 설들 할 수 있으며, 유머가 더해진 정보는 신뢰성을 높여 주는 경향이 있고, 유머는 기억력을 돕는 기구가 되기도 하며, 궁극적으로 정신적 해방감을 가질 수 있게 한다.
(5) 이미지조작
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 때로는 이미지강화를 위하여 대중적 이미지의 초상화나 사물을 조작하여 이미지에 생기를 불어 넣는다. 일러스트레이터들은 그들의 그림의 평범한 것을 특별한 것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사진이란 매체를 교묘하게 조작하고 다듬고 몽타주하고, 에어브러쉬로 수정한다. 이 방법은 이미지모방·복제와 더불어 팝아트 작가들에 의해 자주 사용되는 기법으로 이들은 기존의 이미지를 차용하여 하나의 맥락에서 떼어내 다른 맥락에 위치시킨다. 이미지의 조작방법은 주로 포토몽타주의 기법으로 사용되는데 '동시에 일어나는 동작을 동시에 보여주기', '이중적 영상 인화', '극도의 클로즈업이나 원근법에 의한 영상', 그리고 흔히 '이양자의 사용', '하나의 영상을 율동적으로 반복하기' 등이 보여지는 것들이다. 이외에 실제로 이미지를 모사하여 조작하는 방법이 사용된다.
(6) 이미지의 모방·복제
이미지의 모방은 현대회화에서 자주 보여지는 기법으로 익숙한 이미지를 재현함으로써 이미지를 친숙하게 받아들이게 한다. 복제는 원화의 이미지를 자신을 위하여 인용할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다른 이미지에 인용한다. 이미지의 의미는 바로 곁에 있는 것이나 혹은 그 다음에 있는 것에 의하여 크게 바뀌어 버린다. 유지될 수 있는 권위란 그것이 나타낼 수 있는 모든 문맥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시각예술에서 이미지 모방 방법은 '패러디'로 나타나는데 패러디는 무의미하거나 어리석은 방식으로 심각한 주제를 흉내내는 것이다.
(7) 이미지 회화적 통합
이미지의 회화적 통합은 시각적 표현방법을 세부까지 자세히 묘사하는 회화양식을 표현하는데 이미지와 언어들을 회화적으로 통합함으로써 표현된 형상들을 설득력 있는 중량과 부피를 갖게 한다. 여러 가지 이미지 혹은 아이디어를 함께 모아 새롭게 배열하고 종합하고 새로운 활력을 넣어 회화적 이미지를 창조한다.
(8) 이미지의 해체
해체주의적 양식은 탈구성, 전위, 무질서, 파괴, 파편화, 형태의 왜곡, 단편화 등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시각예술로서의 이미지해체는 탈구성, 파괴적인 양식과 더불어 이미지들이 다시 재조합되는 양식으로 나타난다. 재조합의 양식은 여러 가지 이미지 혹은 아이디어를 함께 모아 새롭게 배열하고 종합하고 새로운 활력을 넣어 전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
【 참고자료 】
이주현(1999)「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테크닉」서울:학문사
앤드류 장(1993)「일러스트레이션의 세계」디자인하우스
박미래(1987)「패션 일러스트레이션」서울: 경춘사
하영복,이상봉(1996)「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손영미(2003)「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초현실적 표현 연구」조형미술논문집 Vol.2
연주현(2002)「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 표현경향에 관한 연구」청주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논문
이은용(2005)「입체적 표현기법에 의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지현경(1995)「연필을 이용한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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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2.25
  • 저작시기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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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23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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