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_생명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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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슬람(Islam)
1) 이슬람의 의미
2) 종교로서의 이슬람교(회교)
3) 이념, 사상, 문화로서의 이슬람
2. 이슬람의 성격
1) 이슬람의 5대 기둥
2) 코란(꾸란)
3) 이슬람의 믿음
4) 이슬람의 미덕
3. 이슬람의 자연관, 생명관, 인간관
1) 이슬람의 자연관
2) 이슬람의 생명관
3) 이슬람의 인간관

본문내용

에 있는 숨과 같은 것으로 몸의 기능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그것은 손과 발끝까지 신체 전체에 작용하고, 정신과 마음에 있는 잠재의식에까지 완전히 배어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임신은 어디까지나 신의 축복이자 선물이고 인간의 선택으로 신의 선물을 거부한다거나 없애버린다거나 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이슬람 전통에서는 말한다(손주영, 2008).
하지만 때로는 가혹한 형벌로 인해 논란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절도, 강도 등의 범죄는 손목을 자르거나 남편에 의해 코가 잘리는 여성, 최근 개종을 한 이슬람 신자들이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는 코란과 이슬람 종교법에 의한 배교죄를 사형으로 다스려야 한다는 명목이다. 그리고 전통적인 이슬람 사상은 여성에게 호의적이지 않고 억압적이다. 실제 코란의 명령은 늘 남녀에게 같이 내려졌지만 이를 해석함에 있어서 이슬람은 남자는 편리하게 빼 버리고 모든 짐을 여자에게만 지운 것이다. 코란의 구절들은 훨씬 더 개방적이고, 더 심오한 의미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사회의 사회적, 도덕적 성장에 따라 시대에 맞추어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두었다. 그런데도 코란의 충고는 결국 여성을 억압하는 수단이 되어버린 것이다(박지숙, 2002). 또한 이슬람 국가들의 전쟁도 무엇을 위해, 누구를 위한 행위인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이슬람이 내세우는 정의의 표준은 바로 알라의 정의이고 그것의 실현을 위해서는 때때로 무력의 사용도 불가피하다는 것이 이슬람의 입장이다.
죽기 전에 죽어 지금 부활하는 소멸의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통해 신과 인간의 관계성을 새롭게 창조하는 죽음과 부활(신은희, 2009), 그리고 업에 따라 보상을 받게 된다는 것, 선한 마음을 가졌고 좋은 일을 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을 것이고 나쁜 마음을 가졌고 나쁜 일을 한다면 그에 따른 징벌을 받게 된다는 것은 여러 민족들이 믿고 있는 사실이지만 정신의 불멸을 강조하고 내세를 믿는 이슬람에서는 특히나 더 의미 있을 것이다.
이슬람에 죽음은 영원한 삶에 이를 수 있는 교량이고 내세에서는 영혼과 육체가 새롭게 부활하여 영적으로 훨씬 고양된 삶의 양태가 형성된다(전재옥, 2000). 이처럼 이슬람의 생명관은 신의 관계 속에 생명 존중, 창조의 계속성과 연속성, 그리고 부활, 신비주의적 내세관으로 정리해볼 수 있다. 인간의 끝은 신에게로 회귀한다는 것은 일종의 자연사상과도 통하는 개념으로 모든 것은 알라의 뜻대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3) 이슬람의 인간관
이슬람의 인간관은 기본적으로 성선설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은 신의 섭리를 따르고 신권을 대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인간과 알라와의 기본적 관계는 주종관계이다. 즉, 이슬람의 신과 인간의 관계는 서로간의 상호적 관계를 의미하기 보다는 신이 인간에게 일방적인 명령을 하고, 인간은 그 명령에 복종하는 것이다(임경민, 2006).
이슬람은 성선설을 따른다. 인간은 선하게 태어났고 죄 가운데 태어나지 않았다는 것이다(전재옥, 2000).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순수한 믿음, 인간의 본바탕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세상에 태어난 후 갖가지 죄를 범함으로써 신 앞에서 죄인이 되어가는 존재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슬람에서는 원죄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슬람 인간관의 또 다른 특징은 알라신과 인간의 관계는 주종관계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슬람은 절대자의 신성법칙에 대한 거역 없는 절대 복종과 절대 순종이기 때문이다(최영길, 2007). 인간의 특이성은 지상에서 절대신을 대리한다는 점이다. 신은 인간에게 지구를 위탁하였으며 인간은 신을 대리하므로 모든 피조물은 인간에게 순종하는 것이 신의 섭리라는 것이다. 즉 신의 뜻을 역사 속에 실현하는 근거이고 또 개인이 역사 속에서 상과 벌을 받는 것도 신의 뜻에 의한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책임과 사명은 우주의 조화를 성취하는 데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임무는 신을 인지하고 그분의 주권을 인정하여 그분의 뜻에 몸과 마음을 다하여 순종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절대신은 예언자를 보내어 그분을 회상하도록 한다(김정위, 1998).
정리하면, 이슬람은 복종과 평화의 의미를 담고 있는 종교요, 이념과 사상이요, 문화요, 그리고 코란이라는 법과 규칙이 존재하는 다민족의 국가로도 볼 수 있다. 이슬람은 알라신이라는 유일신을 숭배하고 이는 무함마드라는 예언자에 의해 이루어진다. 우주만물이 신에 의해 창조되고 인간은 오직 신성만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믿음으로 자연과의 일치를 추구하는 이슬람은 그 한계점을 드러내기도 하지만 실천종교로서, 또한 신의 명령에 의하여 자연과 생명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그 가치를 인정받아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김명자(1991). 동서양의 과학전통과 환경문제. 동아일보사 연구보고서.
김정위(1998). 이슬람입문. 서울: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박지숙(2002). 이슬람(Islam). Ziauddin Sardar(1994). 경기: 김영사.
손주영(2008). 이슬람 전통에서의 삶과 내세관.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8(1), 1-31.
신은희(2009). 神, 그 영원한 나- 이슬람 수피즘(Sufism)에 나타난 '신인합일' 사상의 종교철학적 해석. 종교연구, 56. 293-324.
유기쁨(2003). 세계관과 생태학- 종교, 철학, 그리고 환경. Mary E. T & John A. G(1994). 경기: 민들레책방.
임경민(2006). 이슬람과 신과 인간의 관계성에 대한 선교신학적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재옥(2000). 회교. 선교와 신학, 6. 79-112.
진원숙(2008). 이슬람의 탄생. 경기: 살림출판사.
최영길(2007). 이슬람-원리와 개론. 무함마드 A. 수하임. 서울: 알림.
______(2010). 이슬람은 종교라기보다 이념이며 사상이다. 한국논단. 40-49.
굿데이 뉴질랜드- 지구는 살아있다.
http://www.goodday.co.nz/?document_srl=177681
한국이슬람교중앙회. http://www.koreaislam.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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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2.01.11
  • 저작시기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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