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 시작하며,,,
(목적과 범의 설정)
2. 본론
1) 작가소개
2) 줄거리
3) 인물소개와 구조
4) 나의 생각
3. 결론
1) 마치며,,,
1) 시작하며,,,
(목적과 범의 설정)
2. 본론
1) 작가소개
2) 줄거리
3) 인물소개와 구조
4) 나의 생각
3. 결론
1) 마치며,,,
본문내용
적인 가치관은 하루아침에 다 붕괴되고, 새로 도입된 가치관, 전후의 각박한 생활이 주는 공포 속에서 사람들의 사고방식이 달라져 가고 이렇게 엄청난 내면적, 외면적 모든 것이 바뀌어 가는 경험을 우리 민족이 한 것이다.
625전쟁이라는 것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아버지를 잃은 세대라고 표현할 수 있다. 아버지라는 것은 우리의 전통적 가치관을 말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진리라고 생각하면서 몸담고 있던 생활 풍속이라든가 생활 자세, 생활 감정이 한순간 무너져버리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는, 그야말로 고아가 되어버린 아이들처럼, 앞으로 어떻게 자기 인생을 개척을 해야될지 몰라서 허둥대고 있는 아이들과 같은 상태가 바로 김승옥의 작품에 나오는 현실이다.
그 때의 그 상황, 어두웠던 청년시절의 그 무진이 바로 그때의 상황과 연결된 다는 것이다. 그의 과거의 기억이란, 신경질과 불면과 수음, 기다림, 초조함으로 표현될 수밖에 없는 어둡던 청년시절과 골방을 말한다, 바로 그의 과거의 기억이 “무진”이라는 곳에서의 삶이다. 이 무진은 투명한 논리나 의지나 행동이 있을 수 없는 곳이다. 논리적 대립과 선택의 의지가 파괴된 곳, 권태와 수면과 몽롱한 상태속에서 존재의 무력성에 빠질 수밖에 없는 곳이다,
이 곳에서 그는 조금의 위장도 없이, 무책임과 비도덕적 행위를 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사랑하지도 않는 하선생이라는 음악선생과의 성관계도 맺을 수 있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그의 그런 행위는 서울에서의 틀에 박힌 너무도 바쁜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은, 자유롭게 해방되기 위한 행위로도 볼 수 있다. 물론 이런 그의 행위는 우리 민족이 그 당시에 겪고 있던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었던 소망을 반영한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결 론》
● 마치며,,,
인간이라면 누구나 이상적 공간에 대한 유토피아를 꿈꾼다. 물론 나도 그렇다.
나나 보통사람들이 생각하는 유토피아는 밝고 명랑하고 사람들 각자마다 자신이 한 행동에 책임을 지는 질서 정연하고, 곧 자기들의 모든 욕망이 실현되는 곳을 말한다. 하지만 이 소설 속의 무진은 유토피아와는 정 반대되는 공간이다. 모든 것들이 좌절되고, 자랑할 만한 것도, 쓸모있는 것도 없는 불투명하고 망각의 공간이 바로 무진인 셈이다.
하지만 우리들은 때때로 세속적인 생활과 질서정연한 생활에 싫증을 내고 수면에 빠지듯 몽롱한 망각의 세계를 꿈꿀 때가 있다. 바로 이런 인간의 의식의 다른 한 면을 김승옥이라는 작가는 무진기행을 통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작가는 무진의 이런 속성을 통해 좀 더 유토피아적인 세계로 가고 싶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드러낸 것이 아닐까?
난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읽고, 1960년대의 사회상에 대해서 조금은 알 수 있게 되었고, 내가 겪지 못했던 삶의 체험을 간접적으로나마 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 당시 사회의 작은 축소판 “무진”이라는 곳이 사람들의 가슴속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을지 궁금하다. 아마 사람들 각자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용하고 있겠지,,,,,,
* 참고문헌 : 김승옥의 문학과 비평 <이어령>
625전쟁이라는 것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아버지를 잃은 세대라고 표현할 수 있다. 아버지라는 것은 우리의 전통적 가치관을 말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진리라고 생각하면서 몸담고 있던 생활 풍속이라든가 생활 자세, 생활 감정이 한순간 무너져버리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는, 그야말로 고아가 되어버린 아이들처럼, 앞으로 어떻게 자기 인생을 개척을 해야될지 몰라서 허둥대고 있는 아이들과 같은 상태가 바로 김승옥의 작품에 나오는 현실이다.
그 때의 그 상황, 어두웠던 청년시절의 그 무진이 바로 그때의 상황과 연결된 다는 것이다. 그의 과거의 기억이란, 신경질과 불면과 수음, 기다림, 초조함으로 표현될 수밖에 없는 어둡던 청년시절과 골방을 말한다, 바로 그의 과거의 기억이 “무진”이라는 곳에서의 삶이다. 이 무진은 투명한 논리나 의지나 행동이 있을 수 없는 곳이다. 논리적 대립과 선택의 의지가 파괴된 곳, 권태와 수면과 몽롱한 상태속에서 존재의 무력성에 빠질 수밖에 없는 곳이다,
이 곳에서 그는 조금의 위장도 없이, 무책임과 비도덕적 행위를 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사랑하지도 않는 하선생이라는 음악선생과의 성관계도 맺을 수 있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그의 그런 행위는 서울에서의 틀에 박힌 너무도 바쁜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은, 자유롭게 해방되기 위한 행위로도 볼 수 있다. 물론 이런 그의 행위는 우리 민족이 그 당시에 겪고 있던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었던 소망을 반영한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결 론》
● 마치며,,,
인간이라면 누구나 이상적 공간에 대한 유토피아를 꿈꾼다. 물론 나도 그렇다.
나나 보통사람들이 생각하는 유토피아는 밝고 명랑하고 사람들 각자마다 자신이 한 행동에 책임을 지는 질서 정연하고, 곧 자기들의 모든 욕망이 실현되는 곳을 말한다. 하지만 이 소설 속의 무진은 유토피아와는 정 반대되는 공간이다. 모든 것들이 좌절되고, 자랑할 만한 것도, 쓸모있는 것도 없는 불투명하고 망각의 공간이 바로 무진인 셈이다.
하지만 우리들은 때때로 세속적인 생활과 질서정연한 생활에 싫증을 내고 수면에 빠지듯 몽롱한 망각의 세계를 꿈꿀 때가 있다. 바로 이런 인간의 의식의 다른 한 면을 김승옥이라는 작가는 무진기행을 통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작가는 무진의 이런 속성을 통해 좀 더 유토피아적인 세계로 가고 싶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드러낸 것이 아닐까?
난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읽고, 1960년대의 사회상에 대해서 조금은 알 수 있게 되었고, 내가 겪지 못했던 삶의 체험을 간접적으로나마 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 당시 사회의 작은 축소판 “무진”이라는 곳이 사람들의 가슴속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을지 궁금하다. 아마 사람들 각자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용하고 있겠지,,,,,,
* 참고문헌 : 김승옥의 문학과 비평 <이어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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