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미술품과 시
Ⅲ. 한국 미술시장의 문제점
1) 미술시장의 유통구조적인 문제점
2) 미술시장의 대중화 수준의 미흡
3) 미술작품 감상교육의 부족과 예술교육에 대한 정부의 무지
Ⅳ. 구체적 대응방안
1) 정부의 지원과 관련제도의 개선
2) 경매제도의 활성화
3) 상업화랑의 전문성 제고와 미술시장의 국제화의 필요성
Ⅴ. 결론
Ⅱ. 미술품과 시
Ⅲ. 한국 미술시장의 문제점
1) 미술시장의 유통구조적인 문제점
2) 미술시장의 대중화 수준의 미흡
3) 미술작품 감상교육의 부족과 예술교육에 대한 정부의 무지
Ⅳ. 구체적 대응방안
1) 정부의 지원과 관련제도의 개선
2) 경매제도의 활성화
3) 상업화랑의 전문성 제고와 미술시장의 국제화의 필요성
Ⅴ. 결론
본문내용
는 합리적인 경영 마인드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화랑들도 있으나 불경기로 인한 미술품의 수요가 급감하고 있는 현실이기에 좀 더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마케팅으로 선진적, 국제적인 경영기업을 도입해야 한다고 본다.
화랑협회의 차원에서는 미술시장의 대중화를 위한 홍보와 기획전의 개최, 거래 및 감정 등에 대한 장기적인 상담체제의 운영과 미술품 거래의 합리성을 확대하기 위한 감정위원회의 기능 강화 등도 필요하며, 국제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공동적인 대응책도 더욱 모색되어져야 하고 강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국제 미술시장의 경쟁에 있어서 외국미술시장과 함께하는 상대주의의 입장이 필요하며, 국제전시회에서 수상한 작가들의 훈포상제도 역시 계획적, 장기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고 본다. 가능성 있는 작가는 작품 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제도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작가들을 문화적 차원으로 지원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외에도 국제 교류전의 활성화와 정부의 재정지원, 경영의 국제화는 한국미술시장의 해외진출과 교류를 위한 적극적인 자구책이라고 보는 바이다.
Ⅴ. 결론
미술시장의 이상적 모습은 훌륭한 미술창작과 원활한 유통구조, 수요자의 향유와의 연결, 그리고 미술시장의 통합 등이 제 모습을 갖추고 있어야 된다고 본다. 그런데 한국의 미술시장은 이러한 여건의 조성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지 않으며 개방화, 국제화에 필요한 미술시장의 환경도 아직 미흡하다고 본다.
다행히 근래에는 많은 전문가들의 양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실적 구조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본다. 미술품들은 고부가가치 상품으로써 경제적인 가치와 우리의 정신문화를 형성하는 근거를 이룰 수 있는 예술성을 지니므로 다원적인 가치 창조를 위해서 미술시장의 활성화는 필수불가결하다고 보는 것이다.
한국의 미술시장은 점차 그 여건이 진전되어가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본론에서 살펴본 많은 문제점도 갖고 있다 하겠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한국적이고 합리적인 경매제도의 시행, 실거래의 정착, 전속작가제의 시행 및 화랑의 공신력 회복, 유통 전문가의 양성, 유능한 적정규모의 평론가 육성, 작품성 제고 및 작가의 일관성 있는 유통채널 유지, 정보의 선순환 등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보았으며, 미술품 양도 소득세의 폐지, 시장의 확대를 위한 해외진출 등으로 우리 미술시장의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미술관의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재정의 자립이 필요하다고 보며 미술관은 단순히 작품을 수집하고 보존 하는 데만 그치지 말고 대중적인 사회교육의 장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는 결론으로 한국 미술문화에 대한 사랑을 정리하고저 한다.
Ⅵ. 참 고 문 헌
김영재 <미술시장 개방의 사주와 팔자> 문화예술 7호, 1998
김태준 <한국 미술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산업연구 제5집, 2000
고해우 <미술품 과세와 미술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안> 민족예술 제2호, 2001
오세권 <미술시장, IMF맞아 결정적 타격> 문화예술 제3호, 1997
미술세계 <미술품 양도차익 종합소득세 과세 폐지하라> 미술세계6월호, 2003
화랑협회의 차원에서는 미술시장의 대중화를 위한 홍보와 기획전의 개최, 거래 및 감정 등에 대한 장기적인 상담체제의 운영과 미술품 거래의 합리성을 확대하기 위한 감정위원회의 기능 강화 등도 필요하며, 국제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공동적인 대응책도 더욱 모색되어져야 하고 강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국제 미술시장의 경쟁에 있어서 외국미술시장과 함께하는 상대주의의 입장이 필요하며, 국제전시회에서 수상한 작가들의 훈포상제도 역시 계획적, 장기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고 본다. 가능성 있는 작가는 작품 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제도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작가들을 문화적 차원으로 지원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외에도 국제 교류전의 활성화와 정부의 재정지원, 경영의 국제화는 한국미술시장의 해외진출과 교류를 위한 적극적인 자구책이라고 보는 바이다.
Ⅴ. 결론
미술시장의 이상적 모습은 훌륭한 미술창작과 원활한 유통구조, 수요자의 향유와의 연결, 그리고 미술시장의 통합 등이 제 모습을 갖추고 있어야 된다고 본다. 그런데 한국의 미술시장은 이러한 여건의 조성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지 않으며 개방화, 국제화에 필요한 미술시장의 환경도 아직 미흡하다고 본다.
다행히 근래에는 많은 전문가들의 양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실적 구조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본다. 미술품들은 고부가가치 상품으로써 경제적인 가치와 우리의 정신문화를 형성하는 근거를 이룰 수 있는 예술성을 지니므로 다원적인 가치 창조를 위해서 미술시장의 활성화는 필수불가결하다고 보는 것이다.
한국의 미술시장은 점차 그 여건이 진전되어가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본론에서 살펴본 많은 문제점도 갖고 있다 하겠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한국적이고 합리적인 경매제도의 시행, 실거래의 정착, 전속작가제의 시행 및 화랑의 공신력 회복, 유통 전문가의 양성, 유능한 적정규모의 평론가 육성, 작품성 제고 및 작가의 일관성 있는 유통채널 유지, 정보의 선순환 등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보았으며, 미술품 양도 소득세의 폐지, 시장의 확대를 위한 해외진출 등으로 우리 미술시장의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미술관의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재정의 자립이 필요하다고 보며 미술관은 단순히 작품을 수집하고 보존 하는 데만 그치지 말고 대중적인 사회교육의 장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는 결론으로 한국 미술문화에 대한 사랑을 정리하고저 한다.
Ⅵ. 참 고 문 헌
김영재 <미술시장 개방의 사주와 팔자> 문화예술 7호, 1998
김태준 <한국 미술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산업연구 제5집, 2000
고해우 <미술품 과세와 미술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안> 민족예술 제2호, 2001
오세권 <미술시장, IMF맞아 결정적 타격> 문화예술 제3호, 1997
미술세계 <미술품 양도차익 종합소득세 과세 폐지하라> 미술세계6월호, 2003
키워드
추천자료
-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방향(프랑스교육정책)
- [체육미학]미술작품을 통해 살펴본 신체형상 및 신체관의 흐름
- 극장의 관객개발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 다문화 정책과 예술교육
- 예술교육에 대한 조사
- 음악감상교육지도(수업, 학습), 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 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지도(수업, ...
- 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글씨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수묵화교육(수업, 학습)지도, 청...
- [문화교육][문화교육운동]문화교육의 정의, 문화교육의 중요성, 문화교육의 이념, 문화교육의...
- [미술작품의 상징성과 심리이해] 조형요소의 심리적 의미와 특성
- 예술문화교육 인프라 진단
- [에밀][루소 에밀 줄거리][루소 에밀 중심사상][루소 에밀 저자][루소 에밀 작품감상][루소 ...
-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 집필동기와 내용요약,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 정치적 배경과 역...
- [루소][에밀][루소 에밀 줄거리][루소 에밀 작가][루소 에밀 중심사상][루소 에밀 문학적 가...
- 비평하고 싶은 작가 혹은 미술작품을 선정하여 비평하시오. 방법론으로는 기술적 비평, 이념...
소개글